[교육학] 교육과정의 개념, 유형,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의미
2) 교육과정의 정의
3) 현대 교육과정의 특징

Ⅱ.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5) 잠재적 교육과정

Ⅲ. 교육과정의 구성
1) 교육목적과 목표
2) 교육내용의 선정
3) 교육내용의 조직

본문내용
Ⅰ. 교육과정의 개념
1.교육과정의 의미
교육학 연구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느냐에 관한 문제는 주로 교육과정이라는 연구 분야로 따로 떼어 생각한다. 그러나 교육과정을 학문적으로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한 것은 불과 80여 년 전으로 아직도 교육과정에 대한 하나의 완전한 이론을 갖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편성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한 전체계획, 교육과정을 뜻하는 커리큘럼(curriculum)이란 라틴어로 ‘뛴다’라는 뜻의 동사인 쿠레레(currere)에서 연유한 것으로, 명사로서의 커리큘럼은 주로(走路), 즉 달리는 코스(course)를 의미한다. 이것이 교육에 적용되어 일정한 순서로 배열된 학습 코스와 더불어 학습이나 경험내용을 의미하게 되었다. 그러나 커리큘럼이 단지 배우는 과정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 학생이 학습한다든가 경험하는 내용으로서 학습경험 및 생활경험을 의미하게 된다.

2. 교육과정의 정의
1)역사적인 발전에 따른 교육과정
①교과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을 때는 교육과정을 내용으로 규정하였다. 가장 전통적이고 대표적인 정의로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하는 내용을 의미한다. 그런데 교과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은 단순히 교과에서 다루는 교육 내용만을 설명해 줄 뿐 학교에서 일어나는 많은 계획과 상호작용을 설명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방향과 유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의 계획,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의 모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분석
  • 구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교재의 재구성은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검토하여 교육 목표와 내용을 확인한 후 이것을 교사가 가르치려는 학습자들과 특수 상황에 맞도록 분석하고 재조직하는 작업이다. 이러한 교재의 재구성의 바탕 아래 자료의 유형을 분류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 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이 다양하게 만들어져야 한다. 이것은 이미 짜여진 교육과정과 교과서 조직을 무조건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담당한 학습자, 학교, 지역의 구

  •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교육과정 통합적 기독교교육
  • 과정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는 통합성의 교육과정 목적과 목표이기도 한다. 이러한 일평생 동안 계속되는 관계적 이며 입체적인 자아의 이미지 형성 및 재형성을 위하여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 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수-학습과정 및 방법, 평가 등을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 통합성의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이러한 인간상을 위한 목적 및 목표, 내용선정 및 조직, 교수-학습과정 및 방법, 행정 등의 교육과정 구성요소들은 상호보완적이며, 상호작용의

  • [교육] 엘리어트 아이즈너에 관한 연구
  • 교육론으로 확장되었다.-주요 시기별 연구 활동1960년 전후- 인간의 창조적 행위의 유형화에 관한 연구1960년대 중반- 어린이의 예술적 발달에 관한 연구 및 교육학 분야에 있어서의 미술교육의 의의를 명료화하기 위한 시도1960년대 후반까지-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교육과정의 개발과, 교육목표의 연구 성과에서 행동목표로는 측정할 수 없는, 어린이 자신이 실시해가야 할 표현목표(Expressive Objective)의 개념을 교육학의 분야에서 제기해나가는 시도 197

  • 도덕과에서종교 윤리교육의 중요성과 그 활성화 방안 종교 윤리교육의 중요성
  • 교육을 주장하고 있다. 기독교를 예로 하나님의 사랑과 그의 외아들을 보내기까지 우리를 사랑하는 마음과 또 고난들을 서술함으로 학생들의 마음과 행위에 변화를 일으키도록 해야한다는 것이다. 활성화 방안의 또 하나는 도덕과 교과과정은 우리나라 인구의 종교분포 비율에 맞추어서 합리적으로 종교윤리교육을 그 구성비의 비율대로 제시되어야 한다. 불교가 26.3 기독교가 25.6 유교 원불교 순으로 종교인구의 분포가 나타나고 있다. 교육은 이러한

  • 도덕과에서 종교윤리교육의 중요성과 그 활성화 방안
  • 교육을 주장하고 있다. 기독교를 예로 하나님의 사랑과 그의 외아들을 보내기까지 우리를 사랑하는 마음과 또 고난들을 서술함으로 학생들의 마음과 행위에 변화를 일으키도록 해야한다는 것이다. 활성화 방안의 또 하나는 도덕과 교과과정은 우리나라 인구의 종교분포 비율에 맞추어서 합리적으로 종교윤리교육을 그 구성비의 비율대로 제시되어야 한다. 불교가 26.3 기독교가 25.6 유교 원불교 순으로 종교인구의 분포가 나타나고 있다. 교육은 이러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