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의 개념, 유형,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의미
2) 교육과정의 정의
3) 현대 교육과정의 특징
Ⅱ.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5) 잠재적 교육과정
Ⅲ. 교육과정의 구성
1) 교육목적과 목표
2) 교육내용의 선정
3) 교육내용의 조직
- 본문내용
-
Ⅰ. 교육과정의 개념
1.교육과정의 의미
교육학 연구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느냐에 관한 문제는 주로 교육과정이라는 연구 분야로 따로 떼어 생각한다. 그러나 교육과정을 학문적으로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한 것은 불과 80여 년 전으로 아직도 교육과정에 대한 하나의 완전한 이론을 갖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편성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한 전체계획, 교육과정을 뜻하는 커리큘럼(curriculum)이란 라틴어로 ‘뛴다’라는 뜻의 동사인 쿠레레(currere)에서 연유한 것으로, 명사로서의 커리큘럼은 주로(走路), 즉 달리는 코스(course)를 의미한다. 이것이 교육에 적용되어 일정한 순서로 배열된 학습 코스와 더불어 학습이나 경험내용을 의미하게 되었다. 그러나 커리큘럼이 단지 배우는 과정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 학생이 학습한다든가 경험하는 내용으로서 학습경험 및 생활경험을 의미하게 된다.
2. 교육과정의 정의
1)역사적인 발전에 따른 교육과정
①교과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을 때는 교육과정을 내용으로 규정하였다. 가장 전통적이고 대표적인 정의로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하는 내용을 의미한다. 그런데 교과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은 단순히 교과에서 다루는 교육 내용만을 설명해 줄 뿐 학교에서 일어나는 많은 계획과 상호작용을 설명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