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문중심 교육과정-Bruner 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등장배경


2. 학문중심교육과정


3. 지식의구조


4. 나선형교육과정 & 발견학습


5. 장점 및 한계점


6. 기출문제


본문내용
1. 학문중심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1950년대 말 미국에서 일어난 교육사조이다.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지식과 기술, 정보의 기하급수적인 증가는 당시 미국 사회에서 가르쳐야 할 내용의 우선순위를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또한 소련에서 쏘아올린 스푸트니크호로 인한 충격은 미국 교육계에 반성과 함께 각 교과, 특히 수학과 과학을 중요성을 부각시키게 되었다. 더불어 기존의 듀이의 이론을 중심으로 한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체계적인 지식에는 소홀할 수밖에 없음을 거세게 비판하며, 각 교과를 중심으로 하는 대대적인 교육과정의 개혁이 일어나게 되었다. 미국 국방부의 지원 하에 교육과정을 개발하던 연구자들은 메사추세츠주의 우즈 호울(Woods Hole)에 모여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워크숍을 진행하였으며, 이 회의에 인지심리학자 자격으로 참석했던 브루너는 그의 저서 「교육의 과정」을 통해서 미국 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에서 등한시 되었던 교과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전 세계적인 흐름으로 퍼져 나가는 데에는 브루너와 그의 저서 「교육의 과정」의 영향이 매우 컸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시작이 사회의 변화와 국가적인 요구로부터 출발하였다는 것은 이전의 교육과정에 비해 더 많은 사회적 요구를 반영했다는 것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참고문헌

1. 이홍우 외,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2003

2. 김경배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2005

3. 김영광 교수의 glory 교육학 , 에타몰

4. 우정호(2000). 수학 학습 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부

5.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9

6. J.S 브루너, 「교육의 과정」, 배영사, 2005

7. 교육과정평가원 중등임용 기출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학문 내용이라고 본다. 따라서 작문, 문법, 문학의 기본 지식, 개념, 원리를 가르치는 일을 언어교과의 중심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통 기술로 부르는 입장에서는 언어교육의 성격을 유아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언어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우리나라 유치원에서의 언어교육은 후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6차 유치원 교육과정 역시 언어생활이라는 명칭을 사용하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정리
  • 과정의 조직 - (학문중심)▷ 1960년대 전후로 생겨난 학문중심 교육과정▷ 지식의 구조와 그것에 대한 탐구과정에 기초하여 결정할 것을 강조4)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갖게 되는 경험의 총체 - (인간중심)▷ 1970년대 등장한 인간중심 교육과정 → 전인으로서의 인간교육을 강조▷ 교육과정은 자아실현을 위한 전인교육의 장을 마련해 주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5) 학생의 삶에 대한 해석과 전망 - (재개념주의)▷ 재개념주의자들은 학교를 다니면서 학

  • 교육과정의 유형(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잠재적 교육과정)
  • 교육과정)목차* 교육과정의 유형Ⅰ. 교과중심 교육과정1. 개념2. 기본 입장3. 특징Ⅱ.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념2. 특징Ⅲ. 학문중심 교육과정1. 개념2. 기본원리3. 특징Ⅳ. 인간중심 교육과정1. 개념2. 기본적 원리3. 특징Ⅴ. 잠재적 교육과정* 참고문헌* 교육과정의 유형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론들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1920년대 무렵 교육학의 한 전문 분야로 교육과정 분야가 체계적이고도전문적인 연구를

  • 교육학 유아 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 유아 교육과정 이론
  • 교육연계론34. Dewey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이론45. Freud의 정신분석 이론56.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77. Vygotsky의 발생학적 인식론: 사회적 구성주의8Ⅱ. 유아교육과정 이론101. 관념주의112. 행동주의123. 발달주의154. 기타 이론들17Ⅲ.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22Ⅰ. 유아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유아교육과정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해서 학문적 배경과 관점에 따라 의견이 달라짐.영1. Froebel의 관념론․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과정 및 필순, 자행 쓰기1) 용구 중심 과정2) 내용 중심 과정Ⅳ. 수학과교육 학습지도1. 학습위계에 따르는 기초학습을 중시하는 수학학습2. 인지 경로를 중시하는 수학학습3. 다양한 해결 방법을 찾게하는 수학 학습Ⅴ. 국어과교육 학습지도1. 국어 학습의 원리2. 국어과 교육의 새로운 방향1) 음성언어 교육2) 읽기3) 쓰기Ⅵ. 사회과교육 학습지도1. 사회과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1) 흥미와 관심의 확2) 원리의 발견 적응 강조2. 교재의 재구성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