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동기(내적동기와 외적동기)의 이해와 필요성 집단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회차: 학습동기의 이해와 필요성
2회차 : 내적 동기
3회차 : 외적 동기
4회차 : 구체적 적용 연습

본문내용

1. 프로그램 계획안

회차
1
회기명
학습동기의 이해
대상
대학교 1학년


목표
* 학습 동기란 무엇인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한다.
*학습 동기의 필요성에 대해 배우고 느낄 수 있도록 한다.
*학습 동기 유발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사전 검사를 통해 학습에 대한 자신의 관심, 가치, 시험, 공부의 목적 등에 관한 생각을 알아본다.


기타 사항
본 프로그램은 한 회기 50분, 8명 이상의 집단 상담을 가정하여 구성하였다. 내담자 집단은 다시 2~4인의 소그룹으로 모여 앉아서 상담에 임한다. 상담자는 프로그램에 따라 PPT 슬라이드를 활용하거나 여건이 되지 않을 경우 핸드아웃을 통해 자료를 제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 놀이치료
  • 학습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해 학교 공포증, 분리불안, 강박장애 등이 나타나고, 산만과 주의집중력 결핍 등의 장애를 지닌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이런 고통을 갖고 있는 아이들에게 딱딱한 치료과정이 아니라 놀면서 아이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니 정말 재미있는 치료 방법인 것 같다. 그래서 얼마 전 코엑스에서 유아교육대전을 열어 갔다 왔는데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할 만한 놀이용품들이 많이 있었다. 저렴한 제품들도 있었지만 새롭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동기라고 한다.) 정원식. 이성진 공저《현대교육심리학》p.62, 교육출판사. 1980.동기는 개개인의 행동의 수준 또는 정도를 결정하는 것이다. 엄격한 의미에서 동기의 개념은 행동의 방향을 설명하는 개념은 아니며, 행동의 방향은 오히려 학습으로 설명될 성질의 것이다.또한 동기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內的)인 직접요인(直接要因)의 총칭이다.심리학 용어로, 동인(動因)이라는 말과 거의 같은 뜻으로 사용되나, 동인이 기계론적(機械論的)인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방안(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동기육성, 잠재력개발, 가치관정립, 종교교육,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인간관계개선, 자연체험활동 내용가정생활생활윤리, 예절, 충효 프로그램, 의ㆍ식ㆍ주에 관한 내용시민생활공중도덕교육, 집단생활훈련, 정치의식교육, 시민권교육, 지도력훈련 프로그램 노동교육, 협동조합교육, 자율교육 내용지역사회개발자연보호 프로그램, 지역사회 이해 프로그램 등봉사활동고아원이나 보육원 방문, 일선장병위문활동등 기타 지역 사회에 대한 봉사나

  •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집단 혹은 조직의 요구, 그리고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한다. 따라서 목표와 기능에 의해 성인교육의 의미를 정의할 때 성인교육은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성인 개인의 요구와 더 나아가 조직이나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켜 나가는 목표와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5. 현대사회 평생교육의 발전방향1) 평생교육 정보망과 평생학습 상담체제 구축평생학습자들이 평생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접하고 이를 통해 보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동기1) 학교 학습에 내재하는 동기의 종류(1) 사회적 동기: 온정과 양호→사회적 동기란 인간관계와 관련되어 있는 동기로서 이를 테면 소속감,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등으로 부모와 교사의 온정과 양호태 도는 동기유발에 큰 영향2) 자아통합적 동기: 성취동기→자아와 일(학습목표)을 통합함으로서 자신감과 자경심을 북돋아주는 동기 3) 호기심과 기타 인지적 동기→개인 생활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알고자 하고, 여러가지 제사물의 관계를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