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과 부모자녀관계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부모자녀관계란?
2. 전통적 • 현대적 부모자녀 관계

Ⅱ. 본론
1.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1) 유아기 부모
2) 아동기 부모
3) 청소년기 부모
4) 청 장년기의 부모

2. 사례로 보는 부모자녀관계
1) 영화와 드라마로 보는 부모자녀 관계
(1) 영화 <말아톤>
(2) 영화 <아들>
(3) 드라마 <천일의 약속>

2) 경험으로 느끼는 부모자녀관계
(1) 소영이네 가족사례
(2) 진희네 가족사례
(3) 은수네 가족사례

Ⅲ. 결론
1. 올바른 자녀 양육 팁
2. 올바른 부모자녀 관계
1) 아버지로서의 역할, 어머니로서의 역할
2) 부모의 사랑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부모자녀관계란?
부모 자녀 관계는 아이들의 성격형성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준다. 가정도 하나의 작은 사회이고 가정생활이 작은 사회생활이라 볼 수 있다. 가정은 양친 형제 조부모라는 신분관계에 의해서 각자의 위치가 정해지고 일정한 지배·피지배관계 지도·피지도의 관계 교육·피 교육의 관계 등이 존재한다. 맏이 막내 관계도 있고 엄한 가정 자유로운 가정 편안한 가정 복잡한 가정 등 여러 가지 형태의 가정이 있다. 부모가 자녀에게 대하는 태도나 교육방식에도 여러 가지 형태가 있고 그 가정마다 고유한 분위기도 있고 해서 꽤 복잡한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EBS 아기 성장보고서 5부 육아의 키워드 , 아이의 성품과 기질
- 김명희(1996). 현대사회의 부모교육. 서울: 학문사
- 김영옥(2007). 부모교육. 경기: 공동체
- 김정미(2004). 국내외 예비부모교육 동향에 대한 연구.
- 문미옥, 이혜상(1997). 바른 부모교육프로그램. 서울: 서원
- 이영석 외(1999). 현대부모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 정옥분(2007). 예비부모교육. 서울: 학지사
- 최규련(2007). 가족관계론. 경기: 공동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성과 설명이 잘되어 있습니다.
  • modunhi***
    (2014.05.19 11:14:35)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2) 영아반교사와 유아반교사의 역할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 제시하시오0k
  • 역할과 과제를 안고 있다. 역사를 살펴 볼 때 보육시설이 맞벌이 부부가 늘어감에 따른 양육의 사회화라는 사회적인 필요성에 의해서 설립되었듯이, 보육교사의 역할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유아는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

  • 재혼가족 청소년 자녀의 적응
  • 자녀 재혼의 경우 일반적으로 자녀는 양육, 훈육과 관련돼 어려움, 부모역할기대의 불일치 등 새로이 형성된 가족관계에 있어 많은 갈등을 겪는 존재로 간주된다. 재혼가족 자녀의 적응은 초기 청소년기 이전에서는 핵가족 자녀의 적응과 유사하다고 보고되지만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재혼가족 원 중에서도 적응에 따른 문제들을 가장 많이 겪는다고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이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볼 때 재혼가족의 청소년 자녀는 발달단계상, 또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가족캠프)소계(1건)60지원“함께하는 우리연수지원교직원 학부모학교-가정-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교사 및 학부모 지원으로 협력과 역량 강화를 유도(교직원-교육복지사업 설명회, 교사연수, 교육복지사업 평가보고, 교사상담 동아리지원 , 학부모-교육복지사업 설명회, 소그룹 맞춤형 자녀교육 관련연수)“신나는마을 만들기”지역공동사업-지역의 교육취약계층 학생들을 위한 지역사회의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부모학교 전체지역사회상호관계적 분야문제의대한 관점가족, 특히 부모-자녀문제로부터 기인한 아동 ․ 청소년의 정서적 또는 정신적 어려움역기능적인 하굑 규범과 규칙빈곤과 기타 사회적 조건학생의 어려움과 사회환경 상호 간에 발생하는 역기능사회복지사과업개별지도, 집단지도, 가족치료를 중심으로 하여 학생, 부모, 선생님을 포함한 교육 지원 간의 기능 연계역기능적인 학교규범과 규칙을 확인 하고교사, 행정가와 개별적 ․ 집단

  • 아 동 문 제 레포트
  • 발달 과정이 있으며 이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의 성격발달 과정에서 특히 아동기의 의미는 각기 사회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생리적, 심리적, 정서적으로 많은 변화를 수반하며 사회적 역할과 기능도 중요시된다는 점이 여러 사회에서 발견되고 있다. 아동은 시대와 사회 및 관심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되어 왔으나, 일반적으로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단계에 있는 인간을 총칭한다. 아동복지 분야에서는 주로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