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차별(Price Discrimination)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실생활에의 응용사례를 찾아 서술하여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격차별(Price Discrimination)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실생활에의 응용사례를 찾아 서술하여라.
본문내용
가격차별(Price Discrimination)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실생활에의 응용사례를 찾아 서술하여라.

실생활에서 친구들을 만나 밥을 먹거나 영화를 볼 때 같은 장소에서 똑같은 서비스를 제공받으면서도 그 때마다 다른 가격을 지불하는 경우가 많다.
평소에는 별스럽지 않게 느꼈지만 미시경제학에서는 이러한 가격차이가 가격차별(Price Discrimination)의 한 부분이다.
가격차별은 동일산업에 대해서 A상품의 한계비용당 가격이 B상품의 한계비용당 가격과 다를 때 성립하는 것으로 같은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것보다는 가격을 차별화함으로써 독점기업의 이윤을 증가시킬 수 있게 된다.
가격차별의 성립 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시장 사이에 재거래가 이루어질 수 없어야 한다.
만약 재거래가 이루어진다면 동일상품을 싼 시장에서 구매하여 비싼 시장에서 재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차별화가 이루어질 수 없다. 의료업이나 수송업과 같은 서비스 시장에서는 재정을 통한 중간매매이익을 노린 재판매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시장에서 가격차별화를 많이 관찰할 수 있다.
둘째, 판매자가 가격을 결정할 수 있는 힘을 가져야 한다.
판매자는 가격차별화를 시행할 수 있기 때문에 판매자가 독과점의 시장형태에 속해야 한다.
셋째, 가격을 차별화시키기 위해서는 가격이 차별화되는 구매자들 사이의 유보가격이 서로 다르거나 차별화되는 구매자들 사이에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서로 달라야 한다. 차이가 없으면 이들은 모두 똑같은 구매자이기 때문에 가격을 차별화시킬 수 없다.
참고문헌
홍기현, 조영달(2009), 경제학 산책, 김영사.
유필화(2005), 가격정책론, 박영사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2008), 소비자행동; 마케팅전략의 접근, 법문사
Mankiw, N. Gregory(2009), 맨큐의 경제학(3판), 교보문고.
이윤경, 홍재원, 곽영식(2007). 숨겨진 이익을 찾는 가격 전략. (주)배넷.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격차별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실생활에의 응용사례를 찾아 서술하여라.
  • 가격차별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실생활에의 응용사례를 찾아 서술하여라.차 례1서론2가격차별의 개념3실생활에의 응용사례(가격차별)4참고자료1. 서론가격차별은, 연구자에 따라 많은 정의가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동일한 재화 또는 밀접하게 관련 있는 재화에 대하여 기업이 다른 가격을 책정하는 행위를 지칭한다. 가격차별은, 이부가격제, 연령에 따른 요금제 등,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기업의 가격 결정 행위이다

  • [초등실과 교육내용 분석 및 모의 수업계획] 5학년 7단원.우리생활과 전기 전자, 6학년 5단원.우리 생활과 목제품
  • 활과 목제품(1) 단원의 개관이 단원에서는 우리 생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목재를 이용하여 실생활에 쓸모 있는 목제품을 만들기 위하여 먼저 목재의 쓰임새를 이해해야 한다. 지금까지 많은 새로운 재료가 발명되었지만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목재가 가지는 아름다움과 강인성의 측면에서 그 쓰임새를 알 필요가 있다. 목재의 쓰임새를 지도할 때에는 나무를 침엽수와 활엽수로 단순하게 구분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나무는 실재로 어떤 모

  • 산업구조의경쟁3공통)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가 수행하는 역할과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를 두 가지 이상 선정하고 가격차별화의 사례를 각 유형별로 한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0k
  • 가격차별(Price Discrimination)의 한 부분으로 독점기업이 이익을 남겨 매출을 증대 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1.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가 수행하는 역할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를 두 가지 이상 선정하고, 선정 이유를 설명하시오. 2. 제1차 가격차별화, 제2차 가격차별화, 제3차 가격차별화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격차별화의 사례를 각 유형별

  • [경제학원론, 경제학원론 시험] 경제학원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가격(market price)시장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어떤 상품의 수요와 공급에 관한 정보의 교환이 이루어지고, 그 결과 매매, 거래가 성립되는 모든 매개체적 개념 수요, 공급의 이론소비자들이 상품을 사는 데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 및 구입하고자 하는 수량과 생산자들이 받고자 하는 가격 및 팔고자 하는 수량이 각각 일치하는 수준에서 그 상품의 가격과 거래량이 결정된다는 것이다.가격의 기능(1) 가격은 생산활동과 소비활동의 지표(indicator)가 된

  • 출판시장에 대해서
  • 가격만이 존재한다. 이것은 우리가 구입하는 모든 도서에 ‘정가‘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인데, 이것은 출판사(도서의 공급자)가 책을 생산할 때 소비자가 구입해야하는 가격을 미리 정해놓는 것으로서 이 정가를 기준으로 도매․소매간의 상거래가 이루어 지는 것이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외국서적(미국산 도서)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것이며, 국내에서도 시장에서 판매되는 일반적인 상품에도 적용되지 않는다. 주위에 도서가 아닌 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