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예능]일본예능 역사 노,가부키,조루리 서술 일본예능 노(노 역사,분류), 일본예능 가부키(가부키 역사,특징), 조루리(조루리 역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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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
1) 노의 역사와 발전
2) 노의 분류
2. 가부키
1) 가부키란 무엇인가
2) 가부키의 역사
3) 가부키의 특징
3. 조루리
1) 조루리의 역사
2) 조루리의 주요 3대 구성요소
3) 조루리의 무대와 구로고(黑衣)
4) 조루리에 사용되는 인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노는 노의 대사인 요코쿠를 통한 문학적인 가치 이외에도 연기, 무용, 노래, 악기 등을 구사한 종합 무대 예술로서의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가부키는 조루리의 여러 가지 요소를 섭취하여 새로운 전개를 보여주었는데, 이 가부키는 색다른 풍채로 대담하게 풍속을 연출하는 춤이나 연기하는 것을 뜻한다. 조루리는 근세 전기에 주로 가미가타를 중심으로 발달한 것에 대하여, 근세 후기 특히 에도에서 대성한 것이 가부키인 것이다. 즉, 가부키 각본이 문예적으로 가치를 갖게 되는 것은 조루리보다 늦게, 근세중기 이후, 조루리가 쇠퇴할 즈음이다. 이러한 조루리는 애도가부키의 최후의 집성자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가와타케 모쿠아마를 통해서 막부 말기에 겨우 그 명맥을 유지하게 되었다.
조루리는 인형극의 대본으로 샤미센에 맞추어 읊는데, 샤미센의 도래는, 일본의 전통 음악 사상에 일대 혁명을 가져왔고, 근세의 샤미센음악시대를 출현하게 된다. 근세 초, 조루리는 우선 쿄토에서 번영하여, 그 다음에 에도에서, 이어서 오사카에서도 유행하기에 이르러, 수많은 이야기뿐의 명인이 각각의 유파를 세워서 흥행하였다. 이러한 조루리에 있어 지카마쓰를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는데. 지카마쓰는 지다이모노를 완성했고 세와모노에 새로운 면을 여는 등의 공적이 인정되고 있다.


Ⅱ. 본론

1. 노

1) 노의 역사와 발전

일본의 전통 예능인 노는 일종의 가면극으로 노의 대본을 일반적으로 요쿄쿠라고 한다. 노의 원류는 사루가쿠라는 것으로, 헤이안 시대 중기부터 우스꽝스런 동작이나 흉내를 내는 것으로 행해졌다. 중세시대에 들어와서는 사루가쿠와 농민의 예능에서 출발한 덴가쿠가 각각의 형태로 행해지다가 카마쿠라 시대 후기에는 서민들의 지지를 받아 직업적인 예술 단체
참고문헌
1. 김문길 외 3명, 일본문학의 이해, 형성출판사, 1998.
2. 김종덕 외 3명, 일본문학의 흐름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1.
3. 김분숙, 일본문학사, 고려원, 1996.
4. 노(일본의 전통연희1), 김학현 편저, 열화당, 2004
5. 노가부키의 미학, 이상경 지음, 태학사, 2003
6. 일본 재창조, 월리엄 채프만, 다음 세대, 1994
7. 일본민속의 이해, 谷川健一, 교학연구사, 1981
8. 일본의 근대화와 지식인, 마리우스 B.잰슨 외, 교학연구사, 1981
9. 일본 문화의 이해, 오미선 고이시 토시오, 보고사, 1999
10. http://www.parkoksoo.com/v_01/doll_main.html
11. http://www.gogong.com/frame.htm
12. http://www2.ntj.jac.go.jp/unesco/bunraku/jp/video.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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