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세분화] 시장세분화전략의 기준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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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세분화의 개념, 효과성, 기준, 전제조건, 절차, 방법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시장세분화란?

2. 시장세분화의 효과성

3. 시장세분화의 기준
1) 지리적 변수(Geographic Variables)를 이용한 세분화
2) 인구통계학적 변수(Demographic Variables)를 이용한 세분화
3) 심리도식적 변수(psychographics Variables)를 이용한 세분화
4) 행동적 변수(Behavior Variable)를 이용한 세분화

4. 시장세분화의 전제조건
1) 측정가능성(measurability)
2) 접근가능성(accessibility)
3) 실질성(substantiality)
4) 실행가능성(actionability)
5) 안정성(stability)
6) 경쟁성(competition)

5. 시장세분화의 절차

6. 시장세분화의 방법
1) 사전 세분화 - 변수 간의 인과관계가 없는 경우
2) 사전 세분화 - 변수 간의 인과관계가 있는 경우
3) 사후 세분화 - 변수 간의 인과관계가 없는 경우
4) 사후 세분화 - 변수 간의 인과관계가 있는 경우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시장세분화란?

시장세분화는 Smith(1956)에 의해 마케팅에 처음 소개된 이후 현재까지 중요한 개념이 되고 있다. 시장세분화는 “중요한 세분시장 사이에서 상이한 제품 선호도에 상응하여 하나의 이질적인 시장을 다수의 소규모 동질적 시장으로 바라보는 것으로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보다 정확하게 만족시키기 위해 고객의 욕구에 제품을 맞추거나 마케팅 노력을 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즉, 시장세분화는 제품 공급자 중심이 아니라, 소비자 중심이며 소비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상품과 마케팅을 더욱 합리적이고 정확하게 조절해야 한다. 많은 기업들은 시장의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제품 차별화에 기반한 홍보에만 의지하다가 실패하므로 성공적인 마케팅 활동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시장세분화가 필요하다(안광호, 2005).
Wind(1978)는 시장세분화를 통해 시장 및 제품에 대한 효율적인 자원배분의 가이드라인을 제공받아 궁극적인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 김소영·주영혁, 문화예술마케팅을 위한 마케팅 전략기획,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2.
• 곽영식·이윤경·장호·홍재원, 마케팅 관리, 대명, 2005.
• 김성혁, 관광마케팅론, 대왕사, 1992.
• 김소영·곽영식·김용준, Mixture Model을 이용한 공연관람고객의 시장세분화, 광고학연구, 2003.
• 박덕병·이민수·김정섭, 농촌관광 시장 세분화 연구, 관광학연구, 2004.
• 안광호, 패션 마케팅, 수학사, 2005.
• 조호현·신종칠·홍성태·김동진,역, Kotler 마케팅관리, 시그마프레스,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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