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시설에서 모금운동에 대해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각자 모금 방법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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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시설에서 모금운동에 대해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각자 모금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사회복지시설 모금 현황
2. 사회복지법상 모금 규정
3. 모금방법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우리나라 사회복지시설 모금 현황
2003년 현재 우리나라의 연간 모금시장의 규모는 대략 3,000억 원으로서 국민 1인당 평균 6,500원이다. 이는 미국의 1998년의 경우, 전체 모금액 1,750억 달러, 1인당 평균 583달러(약 700,000원)와 비교해 보면 그 규모가 매우 적고, 일인당 모금액도 너무나 열악함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 홈페이지에 게시된 1년간의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모금현황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그 규모가 점점 줄어들고, 서울지역을 비롯한 중앙 지역의 모금액이 타 지방보다 현저하게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모금 내역별 규모로는 언론모금이 약 55%로 가장 높고, 지로모금, 모금함, 사랑의 계좌, 직접접수, ARS순이었다.

2. 사회복지법상 모금 규정
후원금의 모금과 관련하여 사회복지사업법 관련 규정에는 사회복지시설이 적극적으로 모금활동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한 사항은 없다. 다만, 사회복지사업법 제45조에 사회복지법인이 무상으로 금품을 받은 경우 투명성 있게 관리토록 규정하고 있을 뿐이다. 또한 후원금품모집규제법 제5조에 의하면, 국가나 또는 지방자치단체 및 소속시설과 그 공무원은 후원금을 모집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어, 이를 유추해석하면 사회복지법인ㆍ개인ㆍ단체의 경우 타인으로부터 자발적인 후원을 받을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문제는 사회복지법인이 타인으로부터 후원을 받는 경우, 후원활동을 하는 자의 입장에서 보면 금품을 증여 또는 상속하는 경우로 볼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하여는 증여세법, 상속세법, 소득세법 등 내국세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세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내국세법인 소득세법 제35조,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48조, 법인세법 제24조의 규정에 의하면,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사회복지법인에 지정 후원하는 경우 손금 처리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어서 사회복지법인의 경우 타인으로부터의 자발적인 후원을 자유롭게 받을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3. 모금방법 제시
1) DM 발송
후원자 및 후원금 개발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시설 소식지 발송, 후원요청서신 등이다. 이것은 가장 전통적인 모금 홍보의 방법으로서 이를 발송할 때 몇 가지 유의할 점이 있다. 첫째, 소식지나 후원금요
참고문헌
- 안송엽, “사회복지시설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전략 활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 2008
- 최미경, “비영리조직의 후원금 모금 실태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목원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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