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인간불평등기원론][인간불평등기원론을 읽고]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루소 중심사상,명제,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에서 인상 깊은 부분과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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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루소의 중심사상과 명제
제1부 - 자연적 인간
제2부 - 인간의 인간

Ⅲ. 루소의 중심사상과 명제에 대한 나의 입장

Ⅳ.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은 부분과 그 이유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들 사이의 불평등의 기원은 무엇이며, 그것은 자연법에 의해 정당화될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루소는 자연상태의 인간은 선했지만 이후 타락했다는 주장을 발전시켰다. ‘인간 불평등기원론’은 이 주장을 더 가다듬어 자연적 불평등과 인위적 불평등을 구별했다. 자연적 불평등은 건강․지성 등의 차이에 따른 불평등이고, 인위적 불평등은 사회를 지배하는 규율에 의해 생긴 불평등이다. 루소가 문제삼은 것은 인위적 불평등이다. 루소는 인간 불평등의 기원을 탐구하는 나름대로의 '과학적' 방법으로 인류생활의 초기단계를 재구성했다. 루소는 최초의 인간은 사회적 존재가 아니라 고독한 존재였다고 보는 점에서 홉스의 자연상태에 관한 설명에 동조했다. 그러나 자연상태의 인간생활이 '가난하고 불결하고 거칠고 부족한' 것이라고 본 영국 비관론자와 달리 최초의 인간이 건강하고 행복하고 착하고 자유롭다고 주장했다.
불평등의 기원과 발전을 인간 정신의 지속적인 진보 속에서 찾고 지금까지 현재를 만들어낸 여러 가지 요인들을 고찰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가 흔히 가정하는 감정의 차이, 태생적(신체적, 혹은 머리 좋은 놈 약삭빠른 놈 등등)인 강자와 약자의 분류, 그리고 인구의 증가, 타인의 도움, 집단생활, 농업, 토지, 분배 등을 이야기 하고 있다. 루소는 이러한 과를 종합하여 평등을 부르짖고 있다. 바로 원시상태를 평등한 자연상태 동시에 평등한 인간 개체로 설정함으로 지금의 구조와 현실을 꾸준히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루소는 인간 불평등의 기원을 사회의 형성에서 찾는다. 루소는 인간 불평등을 크게 자연적․신체적 불평등과 정치적․도덕적 불평등으로 나눈다. 건강․신체․정신의 차이에서 오는 자연적 불평등은 어찌할 수 없는 것인 반면에, 정치적 불평등은 사회에 책임을 물어야 할 사항이
참고문헌
1. 장자크 루소 지음(주경복 외 옮김), 인간불평등기원론(책세상문고), 2003년
2. 장자크 루소 지음(최 현 옮김), 인간불평등기원론?사회계약론(집문당), 1990년
3. 장자크 루소 지음(정성환 옮김), 사회계약론/인간불평등기원론(홍신문화사), 199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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