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사업의 특성, 분류, 구성요소, 현황, 국내 외식사업의 동향, 외식행태 분석, 문제점, 개선점, 나아갈 방향, 전략, 사례, 역할, 시사점,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개요
1. 외식사업이란?
2. 외식사업의 특성
3. 외식사업의 분류
4. 외식사업의 구성요소



Ⅱ. 외식사업의 현황
1. 국내외식사업의 동향
2. 외식행태의 분석
3. 현황분석



Ⅲ. 외식사업의 문제점과 전망
1. 외식사업의 문제점
2. 외식사업의 전망





본문내용
Ⅰ. 개요
1.외식사업이란?

외식적 외식 : 가정밖의 음식점 등에서 식사를 하고 대금을 지불하는 형태 (순수 외식)
본 고에서는 외식산업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한다.
"일정한 장소에서 조리 및 가공된 음식물을 상품화하여 금전지불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되는 가정밖의 식생활 전체

특성*
1>입지 의존성이 매우 높은 사업이다.
2>노동집약적 사업이다.
3>다점포의 전개가 가능한 사업이다.
4>유통경로가 없는 사업이다. ; 최근에 와서 배달을 병행하는 업체와
배달전문 외식업체가 생겨나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있다.
5>다품종 소량의 주문판매를 하는 사업이다. : 완성품 재고가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6>독과점이 거의 불가능한 사업이다. : 그러나 외식업체들이 독과점의 수단으로 다점포 및 가맹점을 모집하여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경향이 있다.
7>수요예측이 곤란한 사업이다. : 날씨, 계절, 입지, 주야 등에 따라 수요량의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탄력적인 경영이 필요한 사업이다.
8>시간적 제약이 많은 사업이다. : 아침, 점심, 저녁에 매출이 일어나며 공간활용, 인력관리, 규모의 경제 등 관리상의 문제점 발생
9>종합예술의 첨단산업이다..?? : 외식사업은 식품, 유통, 식재, 부동산, 패션, 오락, 서비스 등의 최종산물인 종합예술성의 첨단서비스산업으로서 타산업과의 연계 및 복합화가 가능한 사업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성공 사례] 본죽 분석과 개선방법
  • 외식업 시장 안에서 다른 일반 음식점과 차별화 하여 특별한 고객층에 마케팅 전략을 집중하여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본죽은 외식업에 뛰어들기에 앞서 다양한 변수로 기존 외식 시장을 세분화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시장세분화의 핵심적인 기준은 행태적 변수에서 추구하는 편익 즉, 식사로 인해 얻는 편익에 따른 분류이다. a.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1) 기본적인 욕구 해소와 시간적 편의를 중시하는 소비자 음식의 맛, 영

  • [금융기관경영론] 한국 금융산업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향
  • 현황과 구조 분석2.1. 한국 금융 기관의 분류 및 현황2.2. 분류별 주요 금융기관의 업무 구조2.3. 금융 기관 업무의 구조적 문제점과 개선점우리나라의 금융 규제3.1. 금융 규제의 논리3.2. 금융 규제의 종류와 우리나라 현황세계 금융환경의 변화와 한국 금융산업의 발전 방향4.1. 세계 금융환경의 변화4.2. 한국 금융산업의 발전 방향III. 결론I. 서론금융은 국가경제에 있어서 신체의 혈맥으로 비유될 수 있다. 그리고 금융 산업은 심장과 같은 역할을

  • 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분류 1) 공간별 분류 2) 주제별 분류 3) 목적과 기능별 분류4) 개념별 주제와 내용별 분류5. 특성1) 본질적 특성 2) 사업적 특성 3) 환경적 특성Ⅲ. 테마파크 운영사례1. 국내 테마파크 사례 1) 서구식 테마파크 사례 가) 에버랜드 나) 롯데월드다) 서울랜드 2) 한국형 테마파크 사례 가) 안동하회마을나) 용인민속촌2. 국외 테마파크 사례 1) 유니버셜 스튜디오 2) 디즈니랜드3) 하우스 텐보스 Ⅳ. 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1)

  • 국순당 막걸리 시장에서의 국내 및 해외진출 마케팅 성공사례
  • 국내 마케팅 전략 (내부환경분석)4.1 SWOT 분석 4.2 STP 분석4.3 4P 분석5. 외부환경분석5.1 국내 막걸리 시장의 성장과 성숙기5.2 소비자 분석5.3 국내상황6. 마케팅 사례6.1 다양한 제품라인6.2 국순당 생막걸리 광고6.3 막걸리송 개발6.4 국순당 막걸리의 영역 확대6.5 국순당 막걸리 전용술집7. 일본 시장 분석7.1 유통동향7.2 소비동향7.3 현재 위치7.4 위기와 전략8. 한계점 및 발전방향(터닝포인트2)8.1 한계점8.2 발전방향(터닝포인트2)9. 중국 시장 전

  • 한국 중소기업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성공요인, 성공전략, 경영전략, 실패사례, 중국투자, 투자 분석, 특징, 현황, 사례, 문제점, 개선점, 시사점, 조사분석
  • 사업의 성공 비결은 현지 비즈니스 문화를 얼마나 이해하느냐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따라서 중국에 대한 깊은 지식과 이해가 선행되지 않은상태 에서 기술과 자본만 믿고 투자한 회사들은 결국 문화와 관습의 차이에서 오는 갈등 때문에 사업에 실 패하거나 당초 예상 했던 목표를 이루지 못하고 떠나는 사례가 적지 않다.2) 파리바게트의 중국 투자 ① 기업소개 및 현황파리바게뜨는1997년에 국내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계 선두를 차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