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평의 조그마한 점포로 우리나라 평당 최고의 매출을 올리는 이영석은 30대의 젊은 나이로 백만장자가 된 야채가게 사장이다. 그가 이러한 타이틀을 얻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면, 소비자행동론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전략이 그의 성공을 단단히 뒷받침하고 있음을 깨달을 수 있다.
총각네 야채가게의 주요상품은 야채 뿐 만이 아니라 각종 과일과 생선 등 상호 그대로 ‘자연의 모든 것’이다. 그리고 타겟층은 ‘아줌마들’이다. 이들은 가계를 알뜰하게 꾸려나가려고 하고 가족의 건강과 입맛에 민감한 계층이다. 따라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방법은 품질과 가격으로 대표될 수 있을 것이다. 총각네 야채가게는 바로 이점에서, ‘최고 품질의 물건’을 ‘바가지가 없는 제 값’에 판매함으로써 소매 농수산물업계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월 매출 1억원을 달성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젊은 부호, 이영석의 마케팅전략을 살펴보면서 소비자행동이 어떻게 고려되고 있고 숨쉬고 있는지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마케팅시장 세분화시장개척의 의의마켓 커버리지 전략(Market Coverage Strategy)사업 포트폴리오(Business Portfolio) 분석성장 전략의 개발기업의 시장위치에 따른 시장전략경쟁우위에 근거한 시장전략(경쟁전략) 제품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의한 시장 전략최적 마케팅 믹스전략적 제휴4. 소비자행동 관련소비자 행동분석의 의의와 필요성인지적 학습이론준거 집단소비자 구매행위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인들구매결정 과정(일반소비자 및 조직
전략의 필요성9) 새로운 경영전략 모색Ⅱ. 맥카폐&스타벅스1) 마케팅 근시에서 탈출 2) 고급 커피숍 시장 3) 맥카페와 스타벅스의 마케팅 및 광고 전략Ⅲ. SK Telecom1) 회사 개요2) 분야별 사업추진 이유 및 전략3) SK Telecom 고객만족경영체계 4) 고객 서비스사례3. 결 론4. 느낀점※ 참고문헌-머리말-“서비스는 무엇인가?”- 기업이 소비자에게 할 수 있는 최고의 실천덕목 -¨ 관계정립의 시작현대의 시장은 예전과 달리 기업은 물건(재화나 용역)
목 차1. 맥도날드 소개2. 환경 분석3. SWOT 분석4. STP 분석5. 4P 분석6. 맥도날드 전략분석7. 맥도날드 성공요인8. 시 사 점1. 맥도날드 소개(1) 맥도날드99년 5월 시카고에 2만5천 번째 매장을 개장한 맥도날드는 현재 119개국에 2만 8천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푸드 서비스 업체이다. 적어도 음식에서만큼은 각 지역의 고유한 맛을 살려야한다는 맥도날드의 잭 그린버그 (Jack M. Greenberg) 회장의 주장은 각 나라의 입맛을 최대
론(Dialectic Theory)(4) 기타 이론 및 시사점 2. 유통채널 구조의 변화와 시사점 (1) 유통채널의 진화과정 (2) 유통업체의 영향력과 역할 변화 3. 종합할인점의 성장과 경쟁 원천 (1) 할인점의 확산과 발달 배경 (2) 할인점의 국제화 (3) 세계 초일류 할인점의 성장 사례 (4) 선진국의 할인점 발달 현황 (5) 종합할인점의 경쟁력 원천 4. 카테고리 킬러의 발달과 그 영향 (1) 카테고리 킬러의 업태 개념과 발달과정 (2) 카테고리 킬러의 입지적 특징 (3) 세계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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