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소비문화와 소비사회, 미디어속 소비문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0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소비문화의 정의와 관점


본론
소비문화와 소비 사회, 문화산업론
사례를 중심으로 한 미디어 분석
1)영화
2)인터넷
3)방송
4)음악
소비문화의 어두운 그림자

결론
본문내용
패더스톤의 소비문화에 대한 세가지 관점

소비문화는 자본주의 발달에 따른 물질문화의 축적
상품의 소비를 통한 지위와 만족
소비의 심리적 측면

소비문화
소비(consumtion)
: 모든 것(con=altogether)을 취해서 없애버리는 것(sume=take up)
18세기 소비의 개념적 의미는 파괴, 고갈, 낭비, 소모라는 부정적 의미
아담 스미스(Adam Smith)'생산이 궁극적인 목적이자 목표'


대량생산 세계로의 변화는 생산 패러다임에서 소비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촉진

장 보드리야르
“사물의 리듬에 맞추어서 사물의 끊임없는 연속에 따라 사는 삶”
소비를 단순한 경제현상이 아닌 문화현상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

켐벨(Campbell)
“소비혁명이 자아의 독자성, 자율성에 대한 낭만주의적 생각을 낳았으며, 자아는 소비를 통해서 만들어지고 소비가 자아를 표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텍스트 분석 방법
  • 소비자 집단에게 어필하기 위해, 이들의 가치체계로 추정되는 개념들을 제시하고 것이다. 2.1)발화체에 내재된 이항대립적 개념은 다양한 ‘계열체적 변형을 나타내지만 구조적 관계는 바뀌지 않는다.발화체는 바로 특정집단이나 사회 문화 속에 내재되어 있는 언어체에 따라 만들어지기 때문 대중 문화의 텍스트에 숨어있는 지배이데올로기를 밝혀 내는데 있어 구조주의는 매우 유용한 분석을 제공 Ⅰ.대중매체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 Ⅱ. 구조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 분석은 곧 대중문화에 대한 분석이며, 산업화된 문화를 비판함으로써 대중문화가 사회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비판하는 것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급속한 자본주의 발달과 기술혁신으로 인해 문화적 표현의 모든 형태들이 생산되고 전파되는 양식에 있어서 커다란 변화가 왔다. 특히 지난 20여년 동안 이른바 문화산업(cultural industry)의 발전에 따라 동시에 일어난 세 가지 문화적 변화 현상은 주목할 만하다. 첫째, 소비시간의 측면에서 매스 미디어 미

  • 이미지와 영상, 상품미학, 문화제국주의와 문화상대주의
  • 대중문화대중문화(大衆文化)란 대중이 형성하는 문화를 말한다. 문화라는 것은 인간이 만들어 놓은 모든 것, 즉 정신적 또는 제도적인 모든 것을 뜻한다. 가령 기계 문명이라든가 예술종교이데올로기학술적 이론, 그리고 봉건 제도자본주의 제도사회주의 체제 등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모든 것들이 문화라는 개념 속에 포함될 수 있다. 그런데 인간 사회가 고도로 산업화되고 이른바 대중 사회적 상황이 펼쳐지자 종래에 없던, 아주 새로운 문

  • [대중문화론]광고의 사회.문화적 측면
  • 대중문화의 관련 양상에 대한 연구와 분석을 광고의 정의, 광고의 영향, 광고의 기원과 중요 변화, 광고의 매체의 분류와 특성 그리고 광고의 시대별 영향으로 나누어서 알아보았다. 1970년대가 문학의 시대, 1980년대가 사회 과학의 시대, 1990년대가 문화의 시대였다면, 2010년까지는 영상 문화가 창궐하는 시대이다. 이 때, 광고는 영상 문화를 뿌리박게 하는 강력한 촉매제로 작용하며, 대중 문화의 형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과거의 광고는 상품

  • [대중문화]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대중매체의 종류 및 주요 기능 3. 청소년의 개념4. 청소년의 특성Ⅱ. 청소년 문화와 대중매체1.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2. 청소년 문화의 문제 3. 사회변화와 청소년문화 4.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 5. 대중매체와 청소년 Ⅲ. 신세대 그들의 문화 속으로1. 영상시대와 신세대2. 신세대 문화의 특성 3. 신세대 청소년 문화론Ⅳ. 대중매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1. 가치관관점에 따른 비교2. 대중매체의 효과Ⅴ. 청소년의 소비문화(대중매체의 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