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츠의 구조주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0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1 들어가기
1.2 기호학과 영화기호학
1.3 메츠의 이론
1.4 메츠의 신태그마와 그 한계

2 메츠의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
2.1 기본토대① 프로이트
2.2 기본토대② 라캉
2.3 영화의 본질적 특수성
2.4 영화 보기
본문내용
들어가기


‘영화’ 와 ‘기호학’ 태동 및 발전은 19세기 후반에 함께 일어남

기호학
스위스의 언어학자 페르디낭드 소쉬르가 사회속의 기호를 탐구하는 과학을
‘기호학’으로 정립하면서 기호학은 하나의 과학으로 인식되기 시작

영화(영상)기호학
기호학에 영향을 받아 영화 예술에 기호학 이론을 적용



현대 영화이론의 발전은 영화기호학의 변화와 같은 궤적을 밟아옴

기호학 자체와 기호학적 틀 내에서 확장된 마르크시즘과 정신분석학을 포함

1단계(1960년대)
소쉬르의 언어학이 지배적인 모델을 제공하던 기호학 단계

2단계(1970년대)
마르크시즘, 정신분석학, 기호학이 병합된 두 번째 기호학 단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외모 지상주의 영화`속에 숨어있는 외모 지상주의
  • 정신분석학적 영화이론은 생산의 개념을 강조하면서, 관객이 일련의 환각적인 유혹들을 수단으로 하여 영화적 허구의 욕망하는 생산자로서 위치 설정되는 방식들에 초점을 맞춘다. 즉, 정신분석학적 영화이론의 영화-관객은 전반적인 영화적 작용의 중심적 구조이다. 스탬 로버트,⌜어휘로 풀어 읽는 영상기호학⌟,(이수길, 이우석, 문재철, 김소연, 김병철 역) 시각과 언어, 2003, p.265~267② 정신분석학적 영화이론의 기본적인 용어 설명가. 정신분석학

  • [영화기호학, 영화, 기호학] 영화기호학의 의의, 영화기호학의 탐구 방법, 영화기호학의 태동, 영화기호학의 관점, 영화기호학의 비판 분석
  • 정신분석학적 - 페미니즘 비평과도 엮어있는 만큼 다른 어떤 개념보다도 덜 기호학적이며 사회학적인 부분을 포함하고 있는 개념이다. 하지만 영화 기호학에서 다루는 시점 논의는 결국 영화 속 인물의 시점 또는 카메라로 표출된 시점으로만 해석하는 한계가 있다. 영화 기호학적 시점 논의는 영화를 설명하는 주요한 틀이기는 하지만 그것은 부분적인 (특정 시그멘트 또는 영화의 한 측면) 해석으로서, 영화에는 일관된 시점이 없다라는 전제 위에

  • [영화이론] 나쁜남자 작품분석
  • 영화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 정신분석학은 마르크시즘 영화 비평, 페미니즘 영화 비평과 결합하여 다양한 이론으로 분기되었는데, 기본적으로 세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영화 작품에서 감독의 신경증을 연구하는 ‘감독 심리 비평’, 영화 작품에 중심된 ‘텍스트 비평’, 영화관이나 영화와 관객의 관계를 다루는 ‘관객성(spectatorship)비평’이 있다.감독의 전기-심리 비평고전적인 정신분석학적 영화비평은 ‘감독의 전기-심리 비평’이다. 이런 비

  • [서양예술사상론] 영화기호학의 주요 논의들에 대한 고찰
  • 메츠는 언어체계를 의미하는 랑그와 전체적인 언어활동을 의미하는 랑가주를 사용하여 영화의 언어학적, 기호학적 성질을 밝히고 있다. ‘영화기호학’이라는 분야는 메츠의 논의를 중심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그는 작가주의에 대한 반발로 구조주의와 언어학에 기대어 영화를 이야기하고자 했다. 그러나 자신의 논의를 스스로 수정하면서 더욱 다양한 방식의 연구를 진행했던 메츠는 정신분석학적 영화기호학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 ‘상상

  • [영화,예술] 영화예술의 이해 정리본
  • 영화의 탄생을 알리는 것3) 린제이 Vachel Lindsay의 상형문자론미국의 시인, 최초의 영화미학자- 활동사진 예술 The Art Moving Picture(1915)에서 영화예술의 내적 구조분석을 시도 - 영상이 의미하는 상징에 대해서 ‘상형문자 Hierglyphics로 파악하고 영상을 새로 운 세계언어로 인정한 세계언어(에스페란토 Esperanto)를 만든 창시자- 영상을 언어로 간주한 그의 논리는 현대 영화기호학의 출발이 됨.- 오늘날 픽션(극영화)과 논픽션(기록영화)으로 구분되는 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