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벤야민의 문예이론과 문화 산업하에서의 작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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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분위기 상실의 시대의 대중예술론

2.자본주의적 생산구조하에서의 작가정신의 가능성에 대한 모색

1)쾌락장치로서의 저패니메이션과 과잉소비 시스템

2)저패니메이션 오타쿠들과의 한판 승부 에반게리온

3)저페니메이션의 작가주의, 또는 안노 히데야키의 의미


3.정리하면서



본문내용
1.분위기 상실의 시대의 대중예술론

영화가 우리 시대의 예술이라면 영화를 정의하는 일은 우리 시대의 알레고리에 대한 문제틀의 형성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프랑크푸르트 학파로부터 저주받은 사유의 산책가 발터벤야민은 그의 짧은 글 안에 영화의 새로운 가능성과 그에 조응하는 사회적 변화의 기능을 통하여 그 반대로 대중들의 예술에 대한 새로운 태도를 유물론적 비전으로 통찰하였다. 그는 영화가 새로운 가치를 얻어낸 것은 동시에 과거의 예술들의 아우라가 상실하고 그 안에 기계의 물적 토대가 만들어내는 새로운 효과가 대중들로 하여금 예술에 대한 질적 변화로서의 동시대적 관계를 비판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벤야민에게서 영화는 남겨진 둘 중 하나의 선택을 하도록 우리에게 넘겨졌다. 정치의 예술화에 기여하는 도구가 될 것인가, 아니면 예술의 정치화에 복무하는 투쟁이 될 것인가?

발터 벤야민의(각주1) 이 짧은 글은 점점 더 영향력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 글은 후기 자본주의 시대의 마르크스주의 예술론이며, 또한 고전 예술의 죽음에 바치는 엄숙함 모더니즘적 비전의 추모사이고, 그 무엇보다도 영화의 우울한 전망에 대한 예언자적인 (멜랑콜리한) 시선으로 가득 차 있다. 폴 발레리의 `편재성의 정복'의 인용과 마르크스에 의지한 예술론의 머리말, 그리고 15개의 단상과 짧은 후기로 이루어진 이 글은 영화 그 자체를 자본주의의 작은 알레고리로 파악한다. 여기서 벤야민은 19세기 자본주의 꿈꾸는 듯한 비가시적 사회공동체의 시각모델을 파리의 피사쥬에서 빌려온 것과 마찬가지로 그 자신의 비동시적 동시대성의 구조와 그 안의 예술적인 현상들이 변모를 영화처럼 다시 구성하고 있다. 벤야민은 영화에 심취해 있다기 보다는 오히려 그는 영화에서 나타나는 복제과정의 새로운 가능성 속에 배태되어 있는 질적 변화가 가져오는 투시성의 성격이 대중들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가를 보았다.그는 영화에서 브레히트의 서사연극의 소외론과 카프카의 미로처럼 펼쳐지는(각주2) 토포스가 영화의 상호모순된 위기와 가능성이라고 파악했다.
그것은 영화를 대중들로 하여금 환영에 빠지게 하는 위험한 도구적 기계장치라고 생각한 아노르노에게는 위험한 불장난처럼 보였다(또는 브레히트 대신 사무엘 베케트를 자신의 복화술사로 택한 아노르노에게 그것은 매우 못마땅하게 여겨졌을 지도 모른다.) 아노르노는 예의를 갖추었지만 벤야민에게 경고하였고, 벤야민은 그것을 무시하였다. 아노르노에게 예술은 관리되는 사회 속에서 대중들에게 소모되는 과정을 통해 그 야만적인 과정을 이해할 수 있게 만든 는 희생양이지만, 벤야민에게서 예술은 자기에게 주어진 시대 속에서 갖는 진정성과 사회적 기능의 변화 사이의 조응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유일무이성 대신 끊임없는 예술의 진리내용과 사실내용사이의 이동의 과정을 찾아가면서 그 안에 가까워지면서 멀어지는 일회성의 아우라를 거듭 다시 물어보았다.
벤야민이 영화에 대해서 보내는 놀라운 통찰력은 아마도 에이젠슈타인으로부터 빚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각주3) 그는 무엇보다도 영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몽타쥬 안에서 보았다. 그
참고문헌
참고도서

1.<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 원용진 1996 한나래
2.< KINO > 1998.11월호 안노 히데야키와의 인터뷰 부분
3.<감독노트> 세르게이 에이젠 슈타인 예하 1991
4.< 영화판의 적들 > 베르톨트 브레히트 김창우 번역 1994 한마당
5.< 발터벤야민의 문예이론 > 발터 벤야민 반성완 번역 1983 민음사
6. 1997.8월호 에바신드롬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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