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자녀 교육프로그램 실태 및 정책적 지원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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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1. 다문화가족 자녀의 특성
2. 다문화가족 현황
3.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지원정책

Ⅲ. 다문화가족 자녀 정책적 지원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1990년대 이후 한국사회에는 아시아계 여성이 한국인 남성과 결혼하는 국제결혼가족이 증가하면서 다문화,다인종 사회로 변화되고 있으며 다문화가족의 증가로 인해 새로운 가족유형이 정착하였다.
2009년 여성결혼이민자는 13만 1천여 명으로 추정하고 있으며(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9), 이들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의 수도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증가 추세가 앞으로도 가속화 될 것이라는 점에 이견이 없다. 안경식 외 (2008)는 이러한 다문화가족의 증가는 자녀출산으로 이어져 10년 후인 2020년에 전체학생의 1/3이 다문화가족출신의 자녀일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을 만큼 해가 갈수록 다문화가족이 늘어나고 있다.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에 따르면 다문화가족 자녀의 초등학교 재학생 수가 2006년 6,795명, 2007년 11,444명, 2008년 15,804명, 2009년 20,632명, 2010년 23,602명으로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학령기에 진입한 아동들의 다양한 사회문제가 우려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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