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개선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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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유형

Ⅲ.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현황 및 문제점
1. 공공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현황과 문제점
2. 민간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현황과 문제점

Ⅳ.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방안
1. 조직측면
2. 인력측면
3. 재정측면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60년대 이후 생활수준이 급속도로 향상되면서 국민들의 건강과 복지에 대한 욕구가 나날이 늘어가고,정부의 복지기능 증대에 대한 국민적 기대와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소득수준의 향상과 생활양식의 변화는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수요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나라가 21세기의 무한경쟁시대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국가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뿐만 아니라,국민 개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복지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는 과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 경제성장만으로 확보할 수 없는 국민 개개인의 삶의 질을 보장하고 사회통합을 촉진하는 보다 포괄적인 경제․사회복지정책의 패러다임이 요구된다(정경배, 2001 : 32).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는 중앙정부인 보건복지부를 정점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조직체계로써의 다원성과 다층성을 특징으로 하며, 1980년대부터 사회복지서비스가 급격히 증대하면서 기본적으로 현행 전달체계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이견이 없으나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에 관한 각각의 세부방안에 대해서는 상이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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