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가족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구매 결정한 제품과 각 구성원의 역할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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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가족시장의 중요성
본론 1. 가족구매 의사결정
2. 가족 구성원의 제품 구매결정시 역할
1) 사례① [가족여행상품 구매]
2) 사례② [컴퓨터 구매]
3. 가족 구성원의 영향력관계
1) 남편-아내의 영향력
2) 부모-자녀의 영향력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가족시장의 중요성
소비와 관련된 가정의 경제적 영역이 커지면서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구매기능이 매우 중요

핵가족화와 고령화, 저 출산 등 여러 문제를 비롯하여
복합적인 환경의 변화

저 출산으로 인한 가족구성원 수의 감소 및 핵가족의 증가는
가족 내에서 자녀 역할의 증대


다양한 환경의 변화로 인해 가족이 구매과정이 복잡

가정에서의 구매가 한 명의 의사결정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제품에 따라, 상황에 따라 가족구성원 모두의 역할이 복합적으로 작용
참고문헌
참고자료


<단행본>
조봉진외 공역(2009),“소비자행동론(전략적접근)”,한티미디어사.

<논문>
양수희(1996),“마케팅 전략에 미치는 가족 의사 결정에 관한 연구”,지역발전연구 : 서강전문대.

임선아(2009),“구매의사결정단계별 가족구성원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effects of role participation in the family members's purchasing desision-making.”,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종근(2011),“우체국 예금상품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에 관한 연구 : EverRich 이미지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 마케팅. 생산전공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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