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 한국 프로축구 K리그 촉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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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K리그 소개
2.1. K리그 현황
2.2. K리그 역사
3. 한국 프로축구연맹의 전략
3.1. K리그의 성장
3.2. 한국 프로축구연맹 소개
3.2.1. 연혁
3.2.2. 조직도
3.2.3. 수입구조
4. 벤치마킹 – 분데스리가
4.1. 분데스리가 소개
4.1.1. 분데스리가 현황
4.1.2. 분데스리가의 스포츠 마케팅
4.2. 분데스리가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5. K리그의 문제점
5.1. 중계방송 횟수의 저조함
5.1.1. 해결 방안
5.2. 지역 연고제의 불완전한 정착 상태
5.2.1. 벤치마킹 - J리그
5.2.2. J리그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5.3. 스폰서십 체결의 어려움
5.3.1. 해외의 사례 – 프리미어리그
5.3.2. 해결 방안
5.4. 연맹 및 각 구단 수입원의 협소함
5.4.1. 연맹의 수입구조
5.4.2. 해결 방안
5.5. 협소한 팬 층
5.5.1. 해결 방안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 축구 대표팀의 수준은 탈아시아급이다. 2002년 한일 월드컵 4강 진출을 계기로 국내 축구 인프라 확대와 유소년 양성 시스템이 정비되면서 거듭된 발전을 이룩하였다. 비록 2006년 독일 월드컵에서는 16강 진출에 실패하였지만 이는 근시안적인 사고를 가진 협회가 감독을 월드컵 직전 바꾼 점이 안 좋게 작용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 후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서는 16강에 진출하였었다. 이렇게 2002년 이후 우리나라 축구 대표팀은 양적으로든 질적으로든 성장하였다. 더불어서 대한 축구협회는 스폰서십 계약이 수월해지면서 자금력도 막강해졌다.
반면 국내 리그인 K리그는 발전이 지지부진한 상태이다. 2002년 월드컵 직후 만원 관중을 연일 기록하면서 전성기를 맞이하나 싶더니 반짝 붐에 그치고 말았다. 협회의 무능력도 원인이었고, 국제적 선수들과 다른 국내 선수들의 안이한 인식도 큰 원인이었다. 또한 언론은 프로 야구를 대하는 태도와 달리 프로 축구에는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시민들에게 부정적인 낙인을 심어주고 있는 점도 K리그가 부흥하는 데에 어려움이 되고 있다. 결정적으로는 유능한 선수들이 어린 나이에 J리그로 떠나거나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르면 유럽 리그로 진출하는 경향으로 인해 K리그의 전체적 경기력 향상이 어려운 것도 문제다.
K리그의 부흥을 위해서는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의 재점검이 필요한 시점이다. 프로 스포츠의 생명이라 할 수 있는 팬 수의 확대를 위해서는 팬 중심의 마케팅이 필요할 것이다. 더불어서 언론을 통해 K리그의 노출을 늘리면서 시민들의 긍정적 인식 형성에도 노력해야 한다. 언론 노출 전략과 병행하여 연고지 주민들에게 다가가는 지역사회 밀착 전략도 추진하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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