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HMR 시장현황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선정 배경
(1) HMR의 기원
(2) HMR 등장배경

2. HMR 이란 ?
(1) HMR의 정의
(2) HMR의 범위
(3) HMR의 특징

3. 국내 ․ 외 HMR 시장현황
(1) 국내 HMR 시장 현황
(2) 국내 기업별 HMR 현황
1) 카페아모제
2) 인 더 키친 (In The Kitchen)
3) 델쿠치나 (Delcucina)
4) 베니건스 (Bennigan's)
5) 장독대
(3) 국외 HMR 시장 현황
미국의 사례
일본의 사례
유럽의 사례

4. 국내 HMR 시장의 문제점

5. 국내 HMR 시장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배경
나홀로족, 기러기아빠,1-2인 세대의 증가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의 요인으로 HMR시장의 성장가능성은 높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3~4년간 국내 HMR시장의 규모는 300억 정도로 제자리 걸음이다. 국내 HMR 업체들의 현황과 HMR의 선두주자인 외국시장을 분석하여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 시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HMR시장의 미래를 탄탄히 하기위한 방법을 모색해 본다.

(1) HMR의 기원
HMR의 기원은 전쟁 시 군인에게 지급되는 비상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음식을 미리 조리해서 포장하여 전장에 있는 군인에게 운송되어 소비되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미리 조리를 한다는 의미는 군인들에게는 전장에까지 조리도구를 가져갈 필요가 없다는 것과 음식을 조리하는데 필요한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군용 식량은 1940~1950년대에 들어서 미리 준비할 수 있고 휴대가 간편하다는 장점으로 많은 대중에 소개가 되었다, 음식의 품질은 확신 할 수 없었지만 편리함은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이었다.
마찬가지로 이 시기에 TV가 대중화 되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을 보면서 저녁식사를 하는 것이 일반화 되어갔다. 바로 이즈음에 TV dinner가 시장에 선보이기 시작했다. 주로 알루미늄 호일 용기에 담긴 음식으로 오븐에 가열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형태였다. 초창기의 HMR은 보다 고급스러운 군용식량의 닮은꼴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저 그렇습니다. 돈이 아깝진 않네요.
  • rhrhkd***
    (2014.06.15 15:58:1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실사례가 약한듯....사진첨부등이 있어야 pt뱔표할떄 써먹을 것인데 ..좀 아쉽네요
  • jhle***
    (2012.07.25 17:39:55)
회원 추천자료
  • [관광마케팅](주)아모제의 마케팅전략 및 분석 -마르쉐 기업을 중심
  • HMR 업체인 까페 아모제를 최근에 외식산업 시장에 내놓으면서 외식산업 시장 내 다각화라는 독특한 사업전략을 내세우고 있어 선정하게 되었다.Ⅱ. 본론1.기업 소개 및 현황1) 업 체 명 : (주)아모제 - 마르쉐, 오므토 토마토, 까페 아모제2) 모 기업 : 스위스 Movenpick Group(마르쉐의 모기업)(주)아모제 ( 오므토 토마토, 까페 아모제의 모기업-국내 순수 브랜드)3) 업 종 : 외식산업4) 설립년도 : 1996년5) 본 사 : 서울 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6) C E O : 신 희 호

  • [유통학] 백화점의 발전전략 및 전망
  • 목 차 Ⅰ . 백화점의 개념과 특징 2Ⅱ . 백화점 현황 6Ⅲ . BIG3의 시장점유율 변화 18Ⅳ . 백화점의 발전 및 전개 과정 20Ⅴ . BIG3의 전략. 23Ⅵ . 백화점의 문제점. 48Ⅶ . 외국 백화점의 전략 48Ⅷ . 백화점의 발

  • 헬스케어식단 개발을 통한 한식의 블루오션 전략
  • 시장분석우리는 헬스케어 시장을 HMR형식의 한식을 통하여 공략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HMR 시장에 대한 현황을 알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국내 HMR 시장은 일본 등을 모델로 벤치마킹 하여 도입되었다.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편의를 우선시하는 신세대 주부들의 요구에 의해 HMR 음식으로 식탁을 꾸미려는 욕구가 커지면서 발달하고 성장하였으며, 2004년 현재 연간 3000억 원의 매출규모로 보고되고 있다(외식경제신문,2004). 미국과 일본에 비해 우리

  • 단체급식시장이 나아가야할 HMR 시장
  • HMR시장은 소폭 성장하였다.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의 지난해 HMR매출은2007년에 비해 15%가량 늘어났고 그동안 매년 평균 7~8%씩 증가해했으며 매장 수도소폭 늘었다.1.국내 HMR시장 현황맞벌이 부부의 증가, 가계수입의 증가, 가족들이 모이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가정에서는 조리를 덜하게 되거나, 아예 하지 않게 되었다. 그리고 주 5일제 근무제가확산되면서 HMR이 새로운 식사로 선택되고 있다. 레스토랑 외식은 경제적으로 부담스럽고, 가정에서

  • [식품유통론] 식자재 산업의 현황 및 실태와 전망
  • 식자재 산업의 현황 및 실태와 전망-목차-1. 서론 2. 식자재 산업의 현황과 실태 2.1식자재 산업의 실태2.2식자재 산업의 시장현황2.3식자재 산업의 시장 규모2.4식자재 유통시장의 변화2.5식자재 유통산업의 경쟁 Point3. 식자재 산업의 영역별 분석 3.1 외식 시장3.2 식품가공 시장3.3 단체급식 시장3.3.1 대기업 사례4. 해외의 식자재 산업 분석 4.1 SYSCO4.2 중국 내 식재료 현황 5. 국내 식자재 산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5.1 식품 안전성5.2 대기업 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