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한식의 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한식의 세계화 열풍
2. 한식 세계화의 필요성
1) 새로운 성장 동력원
2) 한식, 세계적인 식품 소비 트렌드
3) 한식 세계화의 기회
4) 한식의 세계화 SWOT 분석
3. 한식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1) 한식 산업 현황
2) 국내외 한식업계의 문제점
가) 정부의 정책적 지원 미흡
나) 규모의 영세성
다) 해외 진출을 위한 인프라 부족
라) 조리방법의 표준화 및 전문조리사 양성 체계의 부재
마) 기타 문제점
4.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국내외 성공 사례
1) 자국음식의 세계화에 성공한 해외 사례
가) 태국
나) 일본
다) 이탈리아
2) 국내 김치 수출 마케팅 사례
5. 한식 세계화ᐧ산업화 추진계획
1) 국내 산업화 대책
가) 한식 산업 기반 구축 프로젝트
나) 한식 요리명장 프로젝트
다) 한식 체험기회 확대 프로젝트
2) 한식의 해외진출 확대
가) 한식 세계화 R&D
나) 국산 식재료 공급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다) 한식 이미지 개선 프로젝트
라) 한식문화 알리기 프로젝트
3) 주요 품목별 세계화 전략
4) 식재료 공급 및 수출 개선방안
7. 요약 및 결론
- 본문내용
-
1. 한식의 세계화 열풍
그림 MBC ‘무한도전’이 한식의 세계화에 앞장서기 위해 식객 프로젝트에 돌입했으며, 한국의 대표 한류스타인 배용준도 ‘한국방문의 해 홍보대사’로 한식의 세계화 추진에 일조하고 있다. / 출처 : reviewstar.net
흔히 음식은 한 나라의 삶과 문학을 대표하는 상징이라고 한다. 한식은 오랜 세월 우리 민족과 함께한 음식으로서, 최근 들어 외국의 유명 언론 등에서도 한식의 우수성과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한식의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한식의 가치는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제는 한식의 장점을 살려 세계 속에 우리의 맛과 멋을 선보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 지난해 말 정부는 한식이 산업화, 세계화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주목하여, 이를 포함한 식품산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의 하나로 선정한 바 있다. 한식산업을 세계화함으로서 새로운 부가가치와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세계인들에게 우리의 맛과 멋, 문화의 다양성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세계 여러 나라와의 문화적 유대관계까지도 강화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물론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선 한식 전문 인력 육성, 다양한 메뉴 개발 한식 체험 기회 확대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 따라서 한식산업이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정부와 업계, 학계의 전문가들은 물론 일반 국민들까지도 서로 머리를 맞대어 지혜를 모으고, 세계 음식산업의 동향과 다른 나라 음식의 세계화 성공 사례들을 참고하여 발전적 방안들을 모색해보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 참고문헌
-
한식세계화 사업추진을 위한 공청회 자료집, 농수산물유통공사
남상욱, 한식 세계화 제대로 하려면, 서울신문, 2009. 11
서수영, 개념도 없는 한식(韓食)세계화, 2009. 7
방문규, 한식 세계화 추진 계획, 동아시아식생활학회, 2009. 5
박금순, 제1주제 발표 토론 - 한식 세계화 추진 계획, 동아시아식생활학회, 2009. 5
오한택, 한식세계화를 위한 김치수출 마케팅 사례발표, 한국식품영양과학회, 2009. 6
전혜경 외, 농식품 및 한식세계화 연구개발 방향, 한국식품영양과학회, 2009. 6
한식 세계화 2009 국제 심포지엄, www.cuisinekorea.co.kr
공필식, 무한도전-욘사마 이어 영화까지, "대한민국은 식객 열풍", web.reviewstar.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 자아,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