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한식의 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식의 세계화 열풍

2. 한식 세계화의 필요성
1) 새로운 성장 동력원
2) 한식, 세계적인 식품 소비 트렌드
3) 한식 세계화의 기회
4) 한식의 세계화 SWOT 분석
3. 한식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1) 한식 산업 현황
2) 국내외 한식업계의 문제점
가) 정부의 정책적 지원 미흡
나) 규모의 영세성
다) 해외 진출을 위한 인프라 부족
라) 조리방법의 표준화 및 전문조리사 양성 체계의 부재
마) 기타 문제점
4.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국내외 성공 사례
1) 자국음식의 세계화에 성공한 해외 사례
가) 태국
나) 일본
다) 이탈리아
2) 국내 김치 수출 마케팅 사례
5. 한식 세계화ᐧ산업화 추진계획
1) 국내 산업화 대책
가) 한식 산업 기반 구축 프로젝트
나) 한식 요리명장 프로젝트
다) 한식 체험기회 확대 프로젝트
2) 한식의 해외진출 확대
가) 한식 세계화 R&D
나) 국산 식재료 공급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다) 한식 이미지 개선 프로젝트
라) 한식문화 알리기 프로젝트
3) 주요 품목별 세계화 전략
4) 식재료 공급 및 수출 개선방안
7.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1. 한식의 세계화 열풍


그림 MBC ‘무한도전’이 한식의 세계화에 앞장서기 위해 식객 프로젝트에 돌입했으며, 한국의 대표 한류스타인 배용준도 ‘한국방문의 해 홍보대사’로 한식의 세계화 추진에 일조하고 있다. / 출처 : reviewstar.net
흔히 음식은 한 나라의 삶과 문학을 대표하는 상징이라고 한다. 한식은 오랜 세월 우리 민족과 함께한 음식으로서, 최근 들어 외국의 유명 언론 등에서도 한식의 우수성과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한식의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한식의 가치는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제는 한식의 장점을 살려 세계 속에 우리의 맛과 멋을 선보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 지난해 말 정부는 한식이 산업화, 세계화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주목하여, 이를 포함한 식품산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의 하나로 선정한 바 있다. 한식산업을 세계화함으로서 새로운 부가가치와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세계인들에게 우리의 맛과 멋, 문화의 다양성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세계 여러 나라와의 문화적 유대관계까지도 강화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물론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선 한식 전문 인력 육성, 다양한 메뉴 개발 한식 체험 기회 확대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 따라서 한식산업이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정부와 업계, 학계의 전문가들은 물론 일반 국민들까지도 서로 머리를 맞대어 지혜를 모으고, 세계 음식산업의 동향과 다른 나라 음식의 세계화 성공 사례들을 참고하여 발전적 방안들을 모색해보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한식세계화 사업추진을 위한 공청회 자료집, 농수산물유통공사
남상욱, 한식 세계화 제대로 하려면, 서울신문, 2009. 11
서수영, 개념도 없는 한식(韓食)세계화, 2009. 7
방문규, 한식 세계화 추진 계획, 동아시아식생활학회, 2009. 5
박금순, 제1주제 발표 토론 - 한식 세계화 추진 계획, 동아시아식생활학회, 2009. 5
오한택, 한식세계화를 위한 김치수출 마케팅 사례발표, 한국식품영양과학회, 2009. 6
전혜경 외, 농식품 및 한식세계화 연구개발 방향, 한국식품영양과학회, 2009. 6
한식 세계화 2009 국제 심포지엄, www.cuisinekorea.co.kr
공필식, 무한도전-욘사마 이어 영화까지, "대한민국은 식객 열풍", web.reviewstar.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외식경영 프렌차이즈경영 - 놀부 기업전략 품질 서비스경영 및 성공요인 마케팅 4P STP SWOT(ppt)
  • 외식문화를 창조하여 대표 외식기업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주)놀부가 한식 세계화 산업 진출을 앞서기 위해 한식의 고유성과 건강식의 우수성을 외국 관광 고객 대상으로 하여 후식 서비스 및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또한 건강식 다이어트를 중점적으로 기존 놀부 메뉴를 영양학적으로 분석하여 보충 영양소를 제안하고 신 메뉴 개발을 하여 그들만의 독특한 외식 취향으로써 한식 세계화에 우수성을 바탕으로 한식을 발전시키고 한식 문화의 국

  • 외식산업분석,외식산업,패밀리레스토랑분석,패스트푸드분석,커피전문점분석,한식세계화
  • 외식산업이 정착국내 최초 해외 브랜드 ‘코코스’ 도입T.G.I.F, 스카이락, 베니건스, 씨즐러, 토니로마스, 마르쉐 등 외국계 패밀리레스토랑 브랜드 국내 상륙대기업의 경쟁적인 참여와 경쟁심화로 기업형 외식시장성장기에서 성숙기로 전환시점 외식산업 분석패밀리 레스토랑패스트 푸드커피전문점한식 세계화Ⅱ. 본론패밀리 레스토랑2) 산업규모-03년 기준으로 패밀리레스토랑 업계의 시장규모는 약 4,191억원으로 전년대비 12.1% 증가07년

  • 한식의 세계화 방안
  • 한식의 세계화 방안“열 외교관 부럽지 않은 외교 신무기한식”contents1. Slow food로 칭송받는 에스닉푸드, 한식2. 한식의 낮은 입지4. 현재 대두되고 있는 한식의 세계화3 한식의 세계화가 안되는 이유10. 한식 메뉴의 우리말 표기화5. 전통외식산업의 SWTO 분석6.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진행중인 한식 세계화 전략 방안7. 한식 세계화 구체적인 방안 8. 그 외 한식브랜드 경영 전략 9. 한국인의 식문화 혁신 전략13. 참고 자료11. 전통주의 세계화, 막걸

  • 한식의 세계화 현황과 문제점 진단, 한식의 세계화 필요성과 성공 사례 및 바람직한 세계화 추진 방안 -한식,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아라
  • 세계화 성공 사례들을 참고하여 발전적 방안들을 모색해보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왜 한식의 세계화인가?새로운 성장 동력원세계 철강시장의 규모는 얼마나 될까? 철강시장 통계자료인 ‘Iron Steel에 따르면, 2006년을 기준으로 철강시장의 규모는 약 650조 원 가량이라고 한다. 또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의 규모는 대략 1,320조 원 수준이라고 한다. 그런데 세계 음식관련 산업의 규모는 약 5,000조 원에 달한다고 하니, 전체 음식산업 중에서 외식산업이 차

  • [한식 세계화] 한식 외식기업 규모 및 실태 , 한식 외식 브랜드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문제점 발전방안 및 향후 전망
  • 한식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사례와 한식 외식산업 시장분석, 문제점 및 발전방안CONTENTSⅠ. 서론 - 연구목적 및 연구방향1. 문제의 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향 / 연구방법Ⅱ. 본론 1 - 한식 외식산업(업체) 규모 및 시장환경 분석1. 이론적 배경2. 한식 외식산업의 개념 및 특징3. 국내 외식업체의 현 위치 - 한식업 4. 국내 외식산업 시장의 규모 및 환경분석Ⅱ. 본론 2 - 한식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사례 분석1. 한식 외식브랜드 해외 진출 현황 및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