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홍대 카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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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참여관찰 결과
2.1. 제품의 거시환경 및 STP 분석
2.2. S W O T 분석을 통한 홍대 카페 분석
2.3. 4P's mix를 기반으로 한 카페 설계
3.유통 전략(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참여관찰 결과
홍대에 위치한 개인카페들 중 자주 방문하는 곳에 대한 참여관찰과 심층 면접이 이뤄졌다. 그 결과 비슷한 견해들이 도출되었는데, 우선 홍대 카페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컨셉’을 가지고 있는 것을 꼽았다. 수백 개의 카페가 위치한 홍대 앞 상권에서, 프랜차이즈 카페들과 구별되도록 특색 있는 컨셉이 있다는 것이 특징이라는 의견이 우세했다. 그중에서도 특히 소규모의 가게에 아기자기하거나, 빈티지한 분위기가 많다는 의견이었다. 카페를 선택하는 조건으로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이 ‘위치’였는데, 개인카페의 경우 비싼 임대료 때문에 지리적으로 좋지 못하다고 하였다. 보통 눈에 잘 띄지 않아서, 지인의 소개나 인터넷 서핑을 통해 카페를 알게 된 경우가 많았다. 기타 특징으론 가격이 비싸고, 컵 같은 소품에도 신경을 많이 쓴다는 것을 꼽았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임대료가 비싼 것을 감안해서 소규모에 지리적으로 열세하다는 점을 기본으로 하였다. 홍대 카페의 중요한 요소인 ‘컨셉’을 위주로 전개 하면서 지리적 열세를 극복할 수 있는 촉진 방안을 제안했다. 참여관찰에서 얻은 정보 외에도 거시환경 분석을 통한 STP와 SWOT분석, 4P's mix를 통해 성공적인 카페 사업을 위한 제안서를 설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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