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성공적인 한식프랜차이즈를 위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국내 외식산업 현황
1) 국내 외식산업 분류
2) 국내 외식산업의 시장규모
3) 외식산업에서 한식업이 차지하는 비중

3. 외식프랜차이즈 현황
1) 국내 프랜차이즈 현황
2) 외식 프랜차이즈산업 중 한식프랜차이즈가 차지하는 비중

4. 한식프랜차이즈 문제점 (프랜차이즈화 어려운 원인)
1) 한식 특성으로 인한 문제
2) 본사가 가지는 문제점
3) 정서적문제점

6. 기업소개/분석
1) 기업소개
2) 연혁
3) 4P
4) SWOT분석
5) 재무제표 분석
6) 성공요인
7) 놀부의 해외진출
8) 향후 기업 전략

6. 발전방향 및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아시아는 물론 남미, 미국, 유럽까지 한국의 음악, K-POP의 열풍이 대단하다. 드라마 같은 영상매체에서 더 나아가 음악까지 한국의 문화는 한국이라는 작은 나라를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더불어 문화적 요소 중 그 나라의 음식 또한 한국을 알리고 무궁무진한 사업성을 지니는 것에 틀림없다. 우리나라 정부나 각 곳에서 한식을 세계화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한식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이러한 과제들에 대한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프랜차이즈에서 차지하는 외식업의 비중은 높지만, 우리가 체감하는 한식프랜차이즈 수는 적고 활성화 되지 않고 있음을 인식할 수 있다. 이를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단계적으로 효과적이고 탄탄한 성공을 위해 ‘한식 세계화, 프랜차이즈가 답이다’라는 궁극적이고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현재 그리고 단기적인 목표로 국내에서의 양적 질적으로 성공시킬 한식의 프랜차이즈 시스템도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핵심은 하나의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을 복수의 가맹점에게 그대로 이식해줌으로써 어느 장소 어느 매장에서나 항상 균일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 또 다른 성공을 만들어주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성공한 한식프랜차이즈 기업이 해외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할 경우 모집한 가맹점의 수만큼 일종의 한식당이 현지에 생겨나게 되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또한 한식세계화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맛의 균일화 문제도 한식 프랜차이즈의 해외 진출로 해결이 가능할 것이다.
이에 국내와 해외에서의 한식업과 한식프랜차이즈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 한식으로 어느 정도 입지를 다진 '놀부'에 대해 알아보고, 해외진출 추진현황과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로부터의 문제점과 국내에서 한식이 프랜차이즈로 발전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모색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부 NBG 기업 분석
  • 한식의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는 드물다. ㈜놀부 NBG는 첫 해외진출의 실패를 딛고 일어서 한식의 가능성을 세계에 보여주었다. ㈜놀부 NBG의 해외진출사례를 분석해보고 앞으로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공적인 글로벌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글로벌시장동향현재 세계적으로 각 나라들은 자국의 음식을 생존의 필수적인 요소임과 동시에 국력과 문화수준을 가늠하는 척도로 여기며, 21C에 들어와서는 세계 각국은 음식이 미치는 문화산업의

  • [국제경영론] 제너시스 BBQ 비비큐 해외 진출 사례 분석 -중국 진출 전략
  • 위한 경영지도, 교육, 상품개발, 광고와 판촉활동을 통해 가맹점의 마케팅 역량을 높이는데 전폭적인 지원을 함으로써 본사와 가맹점 사업자 간의 올바른 협력관계를 정립해 왔다. 또한 프랜차이즈 산업전을 매년 실시하여 예비 창업자들을 모집하기 위한 기회로 삼고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에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가맹점과의 호의적 관계형성이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치킨대학’ 가맹점 사업자의 성공적인 사업을 돕는 컨설팅 기관

  • [학사][외식경영]한국 외식 산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프랜차이즈 사업Ⅱ본론1. 한국의 외식산업1) 한국 외식산업의 역사 92) 우리나라 식생활의 변천과정 122. 한국 외식산업의 현황1) 외식산업의 분류 12① 식품위생법상 영업의 종류에 의한 분류② 업종 및 업태 분류2) 외식산업의 유형 13① 업태별 유형㉠ 패스트 푸드㉡ 가족식당㉢ 호텔 외식 서비스㉣ 테이크 아웃과 택배 외식업② 업종별 유형㉠ 한식시장㉡ 분식시

  • [경영전략] T.G.I Friday`s 의 고객만족경영
  • Contentsⅰ 기업소개1. 개관 및 개요 2 2. 역사 4 3. 매장현황 5 4. 주요연혁 65. CS경영에 대한 CEO의 의지 7ⅱ CS 경영도입배경1. 외식산업전반의 배경 8 2. 소비자 의식의 변화 10 3. 경영효율화를 위한 프랜차이즈 도입 114.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차별화된 CS경영도입 135. SWOT분석 및 CS목표설정 16ⅲ CS 경영추진과정1. 종업원과 관련된 고객만족경영 172. 고객과 관련된 고객만족경영 20ⅳ CS 경영성과1. 재무적 성과 272. 비재무적 성과 30ⅴ 결론 및

  • 메뉴상품개발에 따른 외식업의 당면과제와 활성화방안00
  • 메뉴상품개발에 따른 외식업의 당면과제와 활성화방안00Ⅰ. 서 론과거의 우리 조상들은 무엇이든 자급자족한 삶을 살았다. 따라서 의식주와 관련된 것을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삶을 살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대인들의 삶은 우리의 식생활이 먹을거리의 자급자족에서 벗어나 화폐 경제로 이동한지는 오래전이다. 이러한 점들은 농업 혁명의 시대와 산업 혁명의 시대를 거쳐 전자 혹은 후기산업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으로 하여금 새로운 지역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