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 외국어 교수법의 한국어 적용 -직접교수법(The Direct Method)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직접 교수법(The direct method)이란?
2.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본문내용
1. 직접 교수법(The direct method)이란?

(1) 역사

1850년에서 1900년 사이에 유럽에서는 새로운 움직임을 보이게 된다. 이전까지 쓰인 문법-번역식 교수법에 대한 강력한 반발이 일기 시작한 것이다. ‘직접 교수법’은 ‘개혁 교수법’, ‘자연적 방법’, ‘심리학적 교수법’, ‘음성학적 교수법’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처음에는 프랑스 언어교육가인 Gouin이 학습자들에게 이해하기 쉬운 시리즈로 된 연결문들을 번역하지 않고 직접 가르치는 연속식교수법(the Series Method)로 시작되었으나, 그 당시에는 이 방법이 빛을 보지 못하고, 한 세대가 지난 후에 Charles Berlitz의 노력을 통해 응용 언어학자들이 직접교수법을 탄생시킨다. 따라서 직접 교수법을 Berlitz Method라고 하기도 한다.

직접 교수방법이 실제 국어 교육 현장에 들어오는 데에는 듈킨(Durkin)의 연구가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는 읽기 수업을 관찰ㆍ분석하여 학습자에게 필요한 것은 스스로 과제를 해결하는 연습이나 질문 과정이 아니라 교사의 지도와 안내의 가르침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리고 바우만(Baumann)은 읽기 지도에서 중심내용 파악을 위해 직접적 수업 방법을 적용하였는데, 중심내용 파악 자체의 중요성, 학생과 교사의 높은 공동 참여, 학생에 대한 교사의 세밀한 점검, 구체적인 교정 및 피드백을 중요한 요소로 삼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목차만 있고 내용이 없네요,,이게 뭡니까?
  • yiste***
    (2013.07.22 13:57:05)
회원 추천자료
  • 전신반응교수법(전신반응교육, TPR)발달배경, 전신반응교수법(전신반응교육, TPR)절차, 적용, 전신반응교수법(전신반응교육, TPR)전략, 한계
  • 교수법(전신반응교육, TPR)의 개념Ⅲ. 전신반응교수법(전신반응교육, TPR)의 의의Ⅳ. 전신반응교수법(전신반응교육, TPR)의 발달배경Ⅴ. 전신반응교수법(전신반응교육, TPR)의 절차와 적용1. 절차1) 지시어 제시 및 시범2) 듣고 행동하기(자원자)3) 듣고 행동하기(전체)4) 연속하여 듣고 행동하기5) 역할 바꾸기2. 실제 적용1) Review2) New command3) Questions and answers4) Reading and writingⅥ. 전신반응교수법(전신반응교육, TPR)의 전략1. Using commands to direct behavior

  • [영어교육, 교육학] 영어과에 적용된 7차교육과정 [A++]
  • 교육과정(1963.2~1973.8)4.19혁명과 5.16군사정변 등 급격한 사회변동과 함께 대대적인 교과과정 개편이 일어났다. 이 시기의 영어교육은 전통적인 교수방법, 경험중심의 영어학습, 그리고 대조분석적 접근이론이 공존하였으며, 진보주의 교육관이 도입되었다. 또한, 행동주의적 심리학과 학습이론을 받아들여 훈련을 통한 영어교육을 정착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직접식 교수법을 도입한 것과, 평가에 대한 지침이 제2차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제시

  • (김주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교육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법 영역 등급별 1-1: 문법의 개념, 문법의 분류, / 국어 문법과 한국어 문법 / 한국어 교육의 목표, ★한국어 문법 교육의 세부 목표 1-2: 문법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는 입장 / 문법 교육이 필요 없다고 보는 입장 /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2-1: (요약)외국어 문법 교수법 변화, / 의사소통식 교수법 / 최근의 문법 교육2-2: 문법 항목의 형태, 문법 항목과 표현 항목,/ 한국어 문법 항목의 이형태 / 한국어 문법 항목의 의미 / ★4.한국어 문법 항목의 기능3-1: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I.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제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시행과 관련하여, 교육의 성격과 목표, 전체적인 교육의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 등이 제6차 교육과정과는 사뭇 크게 달라짐에 따라 효율적인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체제의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특히,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종전에 이론과 실습을 따로 분리하여 교육하였으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론과 실습을 하나로 통합한 이론실습 통합 과목이 등장하였다. 이론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 모형 직접교수법 The Direct Method 직접교수법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학습법 적용사례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 모형직접교수법 (The Direct Method)Ⅰ. 서론1. 들어가며여러 가지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 보다는 직접 한국어 수업을 통해 느꼈던 경험이 먼저 이루어진 것 같다. 현재 한국어교육과 내 ‘든손’이라는 이주노동자를 위한 한국어학교 소모임을 2년째 활동 중이다. 매주 일요일 2시부터 5시까지 3시간 동안 학교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며, 학생들은 모두 미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