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마케팅] 현대남성패션의 여성적 표현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는 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전통적인 성역할에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고, 남성과 여성의 성역할 차이가 점점 줄어들게 되었다. 남성패션의 여성화 경향은 70년대 유니섹스현상을 거쳐 21세기로 들어서면서 더욱 심화되었고, 현대 남성패션에 나타는 메트로 섹슈얼 현상에 관한 연구(권지은, 2003)에 따르면 메트로 섹슈얼의 사전적 의미는 패션에 민감하고 외모에 관심이 많은 남성을 이르는 말이다. 이러한 현상은 20~30대 초반의 도시 남성들에게 이러한 경향이 많이 나타난다. 패션 감각이 뛰어난 이들은 유행을 이끌어가며 패션산업의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처럼 메트로 섹슈얼의 영향과 최근 몇 년 간

유명 디자이너들의 패션쇼에서 남성패션에 여성적 표현을 접목한 의상들의 출현으로, 현대남성들의 여성적 표현에 관한 관점을 변화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한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1세기 남성패션에서 나타나는 여성적 표현을 분석해 봄으로 써, 남성소비자들에게 있어 여성적 표현의 척도와 소비패턴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이 연구로 인해 향후 남성패션의 경향을 미리 예측해 볼 수 있으며, 거기에 따른 소비자의 만족도 및 호감도를 파악 할 수 있어 후속연구에서도 활용가능 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권지은 (2003). 현대 남성패션에 나타는 메트로 섹슈얼 현상에 관한 연구
김해진 (2011, 2). 현대 남성복 컬렉션에 나타난 크로스섹슈얼 스타일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지영 (2010, 2). TV 트렌디드라마에 나타난 남성패션의 성이미지 유형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현지 (2007). 국내 남성패션의 여성화경향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크로스 섹슈얼 Cross Sexual을 통해 본 대중매체의 영향과 여성들의 심리변화
  • 마케팅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확산되고 있는 Cross Sexual 마케팅에 포커스를 맞추어, 새로 등장한 트렌드인 Cross Sexual Syndrome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자.Cross Sexual이란, 메트로 섹슈얼의 남성의 외모 가꾸기 차원을 넘어서 여성의 의상이나 헤어스타일, 액세서리 등을 하나의 패션코드로 생각하여 치장을 즐기는 남성을 뜻한다. 2004년 남성들의 패션과 외모에 관심이 부상하여 자신을 가꾸는 ‘메트로 섹슈얼’ 1) 장훈. 「교사클릭 : 클릭! 문

  • 광고에서 들어나는 여성상
  • 표현하고 있는 냥 사람들을 속이는 광고도 있다. 흔히 성적인 색(色)으로 여겨지는 빨강, 거기에 몸에 쫙 달라붙고 짧기까지 한 옷을 입은 여성이 블레이드를 타고 다가온다. 그러다 한대의 자동차 옆에 멈춰서 뭔가를 찾고 있는데 그때 차의 주유구가 열린다. 광고의 의도는 빨간 옷을 보면 SK 주유소가 생각난다는 것이겠지만, 다른 한편으로 분석해 본다면 이 뿐만은 아닌 것 같다. 자동차는 흔히 남성성(남성)을 상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광고에서

  • 대중 매체와 대중문화
  • 현대사회에서 광고만큼 논란이 많은 사회제도도 드물다. 광고가 논란이 많은 이유는 사회제도로서 광고의 중요성은 계속 증대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통일된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광고에 관한 논의는 경제적 차원과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그리고 언론 차원에서 이를 긍정적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부정적으로 볼 것인가에 따라서 논쟁이 유발되고 있다.(긍정적 입장 : 광고는 현대 시장경제체제에서 가정 효율적인 정보

  • [성의 사회학] 메트로섹슈얼이 사회에 미치고 있는 영향
  • 패션에 민감하고 외모에 관심이 많은 남성을 이르는 말이다. 이들은 쇼핑몰, 휘트니스 센터, 미용실 등이 인접한 도시(Metro)에 살면서 패션, 미용, 인테리어, 요리 등 여성적(Sexual) 라이프스타일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며 자신에게 많은 투자를 한다. 즉, 메트로섹슈얼이란 자신 안에 내재돼 있는 여성성을 긍정적으로 즐기는 현대남성을 뜻하는 신조어로 남성과 여성의 역할 경계가 점차 모호해지는 변화된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으

  • [대중문화 작문소논문] 한국의 메트로 섹슈얼에 대한 문화적 고찰
  • 고찰III. 문화적 현상 안에서 집단의 층위적 분류1. 문화적 흐름의 공급자 - 이OO씨와 가이르 헤어샾2. 문화적 흐름의 수용자ⅰ) 문○○씨 경우의 수용 양태ⅱ) 현○○씨 경우의 수용의 양태3. 문화적 흐름의 선도자 VI. 가설에 대한 검증1. 사회적 압력은 실재하는가2. 사회적 압력에 대응하는 개인의 능동적인 의지가 존재하는가3. 마케팅이 지니는 의미는 무엇인가V. 결 론I. 서 론메트로 섹슈얼 남성성을 유지하면서도 패션, 헤어스타일 등 외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