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재현의지 -극사실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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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 재현의지란?
2. 20세기 이전의 재현의지
3. 카메라의 등장과 재현의지
4. 극사실주의와 재현의지
5. 결론 - 현실과 가상사이
본문내용

1. Introduction - 재현의지란?

“예술에서 중요한 것은 솜씨가 아니라 의지다.“ 알로이스 이글의 주장이다. 재현의지란 미술에서 작가의 예술적 인식과 사고 등을 표현을 재현하고자 하는 의지를 말한다. 한 학기 동안 미술의 이해 수업에서 배웠듯 특정 미술양식이 유행 하는 것에는 작가의 재현의지가 영향을 끼쳤다 말 할 수 있다. 재현의지가 현저히 낮았던 중세의 미술양식과 원근법이 등장하며 작가들의 재현의지가 상대적으로 높았던 르네상스의 미술양식을 재현의지의 개념을 배제하고 비교한다면 중세의 미술양식은 어린아이의 그림 수준으로 평하게 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이처럼 재현의지 개념자체는 미술 역사에서 중요하고 작품과 시대를 이해하는 맥락에서 빼 놓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미술사에 있어서 재현의지는 시대별로 변했다. 대표적으로 카메라의 등장 미술계에 큰 영향을 끼쳤는데 이는 기록적의미를 갖고 있던 미술의 역할을 대체 시켰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재현의지가 갖는 역할과 의미도 시대별로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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