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데기`와 `당금애기`의 무가적 특징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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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여신의 고난 극복 이야기

3. 무가 세계관과 불교

4. 주술과 오락성

5. <바리데기>와 <당금애기> 비교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바리데기>와 <당금애기>는 그 채록 수가 가장 많은 무가들이다. 때문에 이 두 무가를 통해, 무가 전반의 특성 역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두 작품 모두 여러 지역에 분포되어 이본이 많으나, 공통된 서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바리데기>는 금년에 결혼하면 7공주를 낳을 것이라는 무당의 말을 무시하고 당년에 결혼한 왕이, 딸 일곱을 낳자 화가 나 일곱 번째 딸을 버리고, 그 벌로 병을 얻는다. 이 병을 고치기 위해 버려진 딸 바리데기가 약수를 구하여 가, 갖은 고생을 하고 돌아와 죽은 부모를 살리고 그 공으로 오구신의 신격을 얻는다. <당금애기>는 부모님의 간절한 소원 속에 태어나 애지중지 자란 당금 애기가, 부모님이 없는 사이 찾아온 중(시중)의 아기를 임신하게 되어 집에서 쫓겨나게 된다. 버려진 당금애기는 세 쌍둥이를 낳았고, 세 쌍둥이는 아버지를 찾아가 저승을 지키는 삼불승이 되고, 당금애기는 아이를 10달 동안 뱃속에서 키워주고 낳도록 도와주며, 백일이 지날 때까지 마마홍역이 들지 않게 보살펴주는 삼신할머니가 된다. <당금애기>는 ‘당고마기’, ‘단금애기’ 등으로도 불려지고, <바리데기>는 ‘비리데기’, ‘베리데기’ 등으로도 불리지만 여기서는 가장 일반적인 ‘당금애기’와 ‘바리데기’로 칭하기로 한다.
현재까지 채록된 <당금애기>는 60여 편이라는 숫자로 한국 서사무가 중에서는 가장 많은 숫자라 할 수 있다. <당금애기>와 더불어 전국적인 전승을 보이고 있는 <바리공주>는 50편 정도가 채록되었는데, 여타 서사무가가 10~20편정도 채록된 것과 비교하면 그 전승이 활발함을 알 수 있다. <당금애기>가 서울에서는 채록되지 않는 반면에 <바리공주>는 서울에서 전승되고 있으며 필사본도 많은 편이다. 반면 <바리공주>는 제주도에서는 채록되지 않았고 <당금애기>는 제주도에까지 전승되고 있으며 필사본이 그렇게 많지 않다. 특히 서울지역까지 <당금애기>가 채록되지 않았다는 것은 서울지역의 무속이 상당 수 조사`보고된 것을 감안하면 특이한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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