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서정주와 그의 친일문학 -`오장 마쓰이 송가`의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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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1940년대와 서정주, 그리고 문학

1.1. 서정주의 생애

1.2. 1940년대 사회상

1.3. 친일문학연구의 전개 양상

2. 서정주의 친일문학

2.1. 서정주 초기 시세계와 그 변모과정

2.2. 서정주 친일문학의 전개, 세 가지 관점과 평가
2.2.1. 허술한 미학주의로서 대동아공영론 소재 선택
2.2.2. 대동아공영론의 내적논리 전개
2.2.3. 정치적 논리와 미학주의의 결합 - 파시즘에의 경도

2.3. 「오장 마쓰이 송가」의 가치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근래에는 누구나 알고 있어서 굳이 말로 떠들어대지 않아도 되는 사회적 문제가 여러 가지 존재한다. 그 중에서도 현대인들의 정치적 무관심은 특히나 주목받는다. 이 정치적 무관심이 사회적인 것이든 혹은 개인적인 것이든 그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데는 모두가 동의할 것이다. 물론 이러한 정치적 무관심이 언급할 가치조차 없었던 시대도 존재한다. 주권을 빼앗긴 국민으로서 정치적 참여가 원천적으로 거세 되어 버린 일제 식민지하 1940년대의 현실, 그 당시 우리의 현실은 일제의 파시즘 체제 아래에서 중일전쟁(1937), 태평양전쟁(1941) 등의 전쟁으로 역사가 흘러갔다. 이 전쟁의 흐름 속에 우리 조선은 일본의 병참기지가 되었고 더욱더 파행적인 근대화로 치닫게 된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친일문학이 양산되어 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1940년대 상황과 서정주의 생애, 그리고 그의 시 세계를 알아보고 「오장 마쓰이 송가」의 가치를 알아보기로 하겠다.
이 시의 가치를 평가하기에 앞서 「오장 마쓰이 송가」는 서정주의 대표적 친일시라 할 수 있는 작품으로서 이에 대한 많은 평가가 있었다. 때문에 본고에서는 당시 서정주의 생애와 시대상황, 시적 세계들에 대한 그 동안의 연구사를 논의하는 과정을 취한다. 그의 기존 연구가 상당히 방대하기에 이는 상당히 의미 있는 과정이 될 것이다. 물론 그 연구에 있어 연구자가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어조를 띠는 경향도 분명 존재한다. 본고에서는 여러 연구들 중에서도 근래의 것, 그 중에서도 서정주에 대한 그 주장이 분명한 연구를 선별하고 이를 통해 도출할 것은 도출, 비판할 것은 비판적 수용의 방법을 취하여 논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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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식·김우종 외 30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8.
김정신, 『서정주 시정신』, 국학자료원, 2002.
김재용, 『협력과 저항』, 소명출판, 2004.
김학동 외 16인, 『서정주 연구』, 새문사, 2005.5
박호영, 『영원주의와 떠돌이 의식 서정주』,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3.
서정주, 『서정주 문학전집3』, 일지사, 1972.

-연구논문-
김재용, 「전도된 오리엔탈리즘으로서의 친일문학」, 실천문학사, 2002.
김춘식, 「친일문학에 대한 ‘윤리’와 서정주 연구의 문제점-식민주의와 친일」, 『한국문학연구 34집』,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2008.3
남기혁, 「서정주의 동양 인식과 친일의 논리」, 『국제어문 제37집』, 국제어문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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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수, 「친일 파시즘 문학의 숭고 미학적 연구」, 한국어문학회, 2009.
손진은, 「문학교육과 제재 선정의 문제」, 『경주대학교 논문집 17』, 경주대학교, 2004.
오성호, 「시인의 길과 ‘국민’의 길 - 미당의 친일시에 대하여」,『배달말 32권 』배달말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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