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강호가도와 시조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조 문학
1.1. 시조의 개념
1.2. 시조의 탄생
1.3. 전개과정
1.3.1. 고려의 시조
1.3.2. 조선 초기의 시조
1.3.3. 조선 중기의 시조
1.3.4. 조선 후기의 시조

2. 강호가도
2.1. 강호가도의 개념
2.2. 명칭의 의미
2.3. 강호가도의 발생 배경과 작가층
2.4. 영남가단과 호남가단
2.4.1. 영남가단
2.4.2. 호남가단
2.4.3. 차이점

3. 강호가도의 연구의의

4. 참고문헌
4.1. 단행본
4.2. 논문
본문내용
1. 시조 문학

1.1. 시조의 개념

시조(時調)란,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말엽에 완성된 형태가 나타나 조선 시대를 거쳐 지금까지 불리고 있는 우리의 대표적인 정형시이다.
‘시조’란 명칭은 원래 단가(短歌)로 불려 오던 것을, 조선 영조 때의 가객 이세춘이 ‘시절가조(時節歌調)’라는 이름으로 고쳐 부른 데서 유래된 이름이다.
그 기본 형식은 초․중․종장의 3장 6구, 45자 내외의 정형으로 3․4(4․4)조 4음보가 기본 음수율이며, 종장의 첫 구는 3자여야 한다.
이러한 시조의 형식적 전통은 고려 가요를 거슬러 향가에가지 소급되는데, 3장 6구는 고려 가요의 분장 형태에서, 종장의 첫 구 3자는 향가의 후렴구 ‘아으[阿耶]’의 형태에서 유래된 것으로 볼 수 있다.

1.2. 시조의 탄생

시조는 시가 문학의 한 갈래인 서정시이다. 문학 · 예술로서의 시조는 14세기경인 고려 말기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 정제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현재 남아 있는 시조집에서 비교적 초기에 속하는 작가들을 들어보면 고려 충숙왕 때의 우탁, 충혜왕 때의 이조년, 공민왕 때의 이존오 ∙ 길재 ∙ 원천석 ∙ 이색 · 정몽주, 조선 초기의 정도전 ∙ 변계량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모두 고려 말ㆍ조선 초의 유학자들이다. 초기의 시조작가가 당대의 쟁쟁한 성리학의 석학들이었다는 사실은 곧 시조가 형성되는데 있어서 그 내용적인 형성요건을 제시하는 데에 성리학이 중대한 의의를 가졌음을 암시한다. 즉, 신라 이후로 우리민족의 생활과 민족문화의 뒷받침이 되어온 불교가 고려 말기에 들어서서는 누적된 폐단으로 말미암아 백성과 나라를 해치는 화근으로 전락하였고, 이에 새로운 지도이념으로 각광을 받게 된 주자학의 등장과 함께 시조문학이 성립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시조는 고려 말 이래의 새로운 지도이념인 성리학을 신봉하는 유학자들에 의하여 성립된 새로운 시형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4.1. 단행본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5.

4.2. 논문

최진원, 「강호가도와 산수시·전원시」, 『도남학보14』, 도남학회, 1993.
김종열, 「강호가도의 개념」, 『도남학보14』, 도남학회, 1993.
김종열, 「강호가도론」, 『어문논집27』, 안암어문학회 , 1987.
이병찬, 「고려가요의 자연 표상」, 『반교어문연구26』, 반교어문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선 전후기시조의 양상과 특징
  • 시조의 양상 및 특징: 사대부의 강호가도와 유교사상(1) 사대부의 강호가도(2) 사대부 시조에 나타난 유교사상(3) 기녀 시조의 충격2. 후기 시조의 양상 및 특징: 시조의 변이와 사설시조의 등장(1) 시조의 변이1) 사대부 시조의 재정비2) 사대부 시조의 변이3) 작자층의 확대에 따른 변모4) 전문가객들의 시조작품(2) 사설시조의 등장1) 사설시조의 형성2) 사설시조의 작자층3) 사설시조의 작품세계과 목: 국문학의 일반 이론교 수: 발표일: 발표자:

  • [고전문학] 전기가사의 작품분석
  • 시조 종장 형식을 취하는 낙구로, 시조 문학이 가사에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낙구가 쓰인 작품으로는 맹사성의 , 악장등이 있다.는 말로 마무리를 삼았다. 자신의 취흥을 임금의 은총으로 여김으로써 조정 신하의 자세를 견지하였다. 1) 구성① 서사 - 면앙정 위치와 조망의 경치를 노래② 본사 - 작자의 풍류생활과 사계의 경관을 노래③ 결사 - 작자의 멋스런 삶은 바로 임금님의 은혜임을 밝히고 한거취락과 호

  • [고전시가] 고전시가 심층 분석
  • 고전시가와 설화Ⅳ. 작품분석1. 고대가요1) 구지가2) 정읍사2. 향가1) 서동요2) 처용가3. 고려가요4. 고려 속요1) 정과정2) 가시리3) 동동4) 청산별곡5) 서경별곡5. 경기체가6. 시조1) 이화에 월백하고 ~이조년2) 이 몸이 죽어죽어 정몽주3) 방안에 혓는 촉불 ~4) 어져 내일이야 ~5) 동짓 기나긴 밤에 ~6) 강호사시가 맹사성7) 도산십이곡 퇴계. 재도론적 문학관8) 가노라 삼각산아 ~ 김상헌9) 강산 죠흔 경을 ~ 김천택10) 전원에 나믄 흥을 ~

  • [한국고전문학사] 중세후기 문학 -제 2기 조선전기
  • 한국고전문학사중세후기 문학 제 2기 조선전기1. 시조의 정착과 성장1) 왕조창건기의 시조2) 강호로 물러나는 전환기3) 영남가단과 강호가도4) 호남가단과 풍류정신5) 기녀시조2. 관인 문학과 왕조사업의 표리1) 관인문학의 성격2) 집현전 출신의 문인들3) 전성기의 수준과 문제의식4) 해동강서파3. 사림 문학, 심성에서 우러나는 소리1) 김종직과 그 제자들2) 왕도정치의 이상3) 서경덕 이황 이후의 방향4) 선조 때의 상황1. 시조의 정착

  • 고전시가강독2공통)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감동을 주는작품하나를 선택조선초기 사대부시조의 내용을 서술교재에 제시된 가사 중 한 작품선택하시오0k
  • 고전시가강독2공통)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감동을 주는작품하나를 선택한 다음 조선초기 사대부시조의 내용을 서술교재에 제시된 가사 중 한 작품선택하시오0k국어국문학과 고전시가강독2공통1.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 하나를 선택한 다음, 그 이유를 분석하시오. 2. 조선 초기 사대부 시조의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작품 속에서 근거를 찾아 어떤 점이 좋은지, 혹은 어떤 점이 안 좋은지 그 문학적 가치를 평가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