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이명준 `광장`의 선구자적 가치와 실천의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1. 『광장』과 최인훈
1.1. 작가의 생애 및 작품 경향
1.2. 작품의 문학적 특성
1.3. 창작의 배경
2. 『광장』과 이명준
2.1. 『광장』의 시대상황
2.2. 이명준과 사회 - 광장과 밀실이 합일되는 이상세계를 향한 갈망
2.3. 이명준의 사랑 - 현실 사회에 대한 도피처이자 안식처로서의 공간
2.4. 중립국 - 실패와 상실로 인한 이명준의 선택이자 포기
3. ‘이명준의 삶’에 대한 평가
3.1. 죽음의 과정을 통해 살펴본 이명준의 삶
3.2. 효용론적인 가치의 가능성과 한계
나오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인간은 자신이 속해 살아가고 있는 세계와의 동일성의 정도에 따라 자신의 행복이 좌우된다. 자신이 속해있는 세계와 온전한 합일(合一)을 이루게 된다면 행복에 좀 더 다가가게 될 것이고 세계와의 불일치성으로 인해 자신이 생각하는 삶의 가치가 현실적인 제약으로 이루기 힘들어진다면 그것은 개인의 불행이라는 양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문학’은 그러한 개인과 세계와의 대결구도를 예술적인 시각에서 형상화하고자 노력한다는 데 그것의 가치와 의의가 있다. 때로는 어느 한 개인의 능력이 비범해서 자신이 처해있는 세계에 상당한 영향력을 끼쳐 그가 살아가고자 했던 이상적인 삶의 모습으로 변화시키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개인의 능력은 미약하여 현실을 바꾸고자 했던 애초의 뜻을 다 이루지 못한 채 현실적 장벽 앞에 좌절하고 만다. 이러한 양상은 비단 우리문학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문학의 범주로도 확대하여 살펴볼 수 있는 문학의 보편적인 특성으로서, 현실에서 이루어지기 힘든 상황들이 문학이라는 가상체험을 통해 작품에서 실현되는 것이다. 그것은 현실을 반영하고자 하는 문학의 생성동기와 결합하여 이를 통해 독자의 세계관을 확장시켜주는 효과와 함께 독자들에게 문학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게 하여 그들이 처한 세계와 문학적 소재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가게 만든다. 따라서 그러한 효용론적인 가치를 지닌 작품들이 내포하고 있는 문학적 특성과 구조들을 이해하고 어떠한 방식으로 문학적 형상화를 거치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참고문헌
-
- 단행본 -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제2권, 2002
유임하, 『분단현실과 서사적 상상력 - 한국현대소설의 분단인식연구』, 태학사, 1998
이호규, 『1960년대 소설연구 : 일상, 주체 생산, 그리고 자유』, 서울 : 새미, 2001
최인훈, 『광장』, 문학과지성사, 2001
- 논 문 -
구재진 ,「최인훈의 <광장>연구」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제 115권 1995.12
권혁건·임성규 공저, 「나쓰메 소세키 작품 『夢十夜』「第七夜」와 최인훈 작품 『광장』에 나타난
투신자살 비교 연구」, 『일본문화학보』제16집, 한국일본문화학회, 2003. 2
도홍찬, 「최인훈의 광장을 통해 본 이성과 정서의 의미와 상관성」, 윤리연구 , 한국윤리학회, 2010
문지영, 「전후 소설을 통해 본 문학과 정치의 긴장」,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6
박해랑, 「최인훈 『廣場』의 분석적 고찰」,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이상갑,「‘가면고’를 통해본 광장의 주제의식」,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 7집 2003
이용남, 「최인훈論」, 학원출판공사, 한국문학전집 - 최인훈
임경순, 「최인훈의 <광장> 연구」, 『반교어문연구』9집, 반교어문학회
최명민, 「문학에 투영된 자살의 심리학적 이해」, 『상황과 복지』제29호, 2010. 2
최인훈, 「좌절과 고뇌의 회고」,『정경 문화』, 198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