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연구 -양양송이축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5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연구
- 양양송이축제를 중심으로 -

이런 자료 어디서 구하기 힘들 것입니다.
믿고 구매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 3
1. 연구의 목적 ------------------------------------- 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

Ⅱ. 연구의 이론적 고찰 ------------------------- 4
1. 생태관광의 유형 및 개념 ------------------------- 4
가. 생태관광의 개념 ----------------------------- 4
나. 생태관광의 유형 ----------------------------- 6
2. 지역축제의 개념 --------------------------------- 8
가. 지역축제의 정의 ----------------------------- 8
나. 축제의 지역파급효과 ------------------------- 9
다. 관광욕구 변화에 따른 지역축제 시 고려사항 --- 9

Ⅲ. 양양송이축제 현황 -------------------------- 12
1. 양양송이축제 연혁 및 효과 분석 ------------------ 12
가. 배경 및 연혁 -------------------------------- 12
나. 목적 및 추진방향 ---------------------------- 13
다. 제7회 양양송이축제 개요 --------------------- 14
라. 축제의 관광 경제적 효과 --------------------- 14
2. 국내․외 축제 현황 및 효과 분석 ------------------- 15
가. 지역축제의 경제효과 ------------------------- 15
나. 국내․외 주요축제 사례 ------------------------ 16
3. 양양송이축제 주요프로그램 현황 ------------------ 23
가. 양양송이축제 프로그램 분석 ------------------ 23
나. 개선 및 발전방안 ---------------------------- 25

Ⅳ. 실 증 ----------------------------------- 26
1. 조사 설계 ---------------------------------------- 26
가. 조사 목적 ------------------------------------ 26
나. 조사 개요 ------------------------------------ 26
다. 응답 방문객 분석 ----------------------------- 26
라. 양양송이축제 프로그램 평가 ------------------- 28
2. 분석결과 해석 ------------------------------------ 29
3. 축제와 생태관광과 연계 --------------------------- 30

Ⅴ. 결 론 ------------------------------------ 31

참고 문헌 --------------------------------------- 33

부 록 --------------------------------------- 35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지역의 축제는 지역민을 하나로 묶어주는 공동체 의식의 함양과 정체성을 확립할 뿐만 아니라 지역의 문화 발전, 지역경제의 활성화, 지역 이미지 제고 등 많은 긍정적인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지방자치제가 시작된 1990년대 후반부터 지방자치단체들이 경쟁적으로 축제를 개발하고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어 강원도에서도 1999년도에만 83건에 약 67억원을 투입하였다
이러한 막대한 예산의 투입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홍보와 마케팅, 특정지역의 환경과 문화에 대한 프로그램의 개발의 실패로 효과가 반감하고 있으며 행정력과 예산의 낭비를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에서도 양양송이축제는 강원도는 물론 전국에서도 꽤 성공한 축제로 알려지고 있으나 송이라는 자연물을 이용하고 있어 송이의 생산량이 해마다 기후나 온도 조건의 영향을 상당히 받고 있으며 어떠한 요인에 의하여 생산량이 감소할 때는 축제의 참가자가 한정 되어질 수밖에는 없으며, 특히 자연물을 이용한 체험형 축제에서는 더욱이 한계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또한 체험형 축제들도 체험장 위주의 프로그램보다는 어느 축제에서나 볼 수 있는 공연위주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의 현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자연물을 이용한 축제는 개최하는 측에서 생산물의 최대시점 예측과 그해의 생산량 예측등 어려운 난제를 안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관광객들의 선호도와 각종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이제 8회(2004년)째를 맞이하는 양양송이축제도 이와 같은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면서도 6년 연속 문화관광부 지정축제로 되어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어떠한 원인으로 송이생산량이 감소되더라도 축제에 끼치는 영향을 최소화 시키고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생태관광과 연계한 체험프로그램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지역축제관련 문헌과 논문 및 인터넷상의 관련 자료와 양양송이축제의 설문과 결산서, 행정기관 내부문서를 참고로 하였으며 이외에도 지역축제 참여 공무원, 지역주민 등도 직접 면접조사와 전화 조사를 병행하였다.
먼저 지역축제의 전반적 실태와 용어정리를 위하여 각종 국.내외 논문, 보고서등을 참고 분석하였다.
그리고 양양송이축제의 기존 프로그램을 집중분석하여 방문객들의 설문과 축제운영자들의 답변을 참고하여 양양송이축제 프로그램을 산지위주로 생태와 연계하여 체험프로그램을 제시코자한다.



Ⅱ. 연구의 이론적 고찰

1. 생태관광의 개념 및 유형

가. 생태관광의 개념
관광객들은 다른 나라의 환경이나 문화에 악영향을 주지 않고 이국적 경험을 갖기를 원해왔으며 최근 특히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떠오르고 있다.
20∼30년 전에는 보전이 자연 환경과 거주지의 보전과 관리를 진흥시킬 뿐만 아니라 이익을 창출시키는 여행의 유형으로 믿었다. 그래서 보존론자들은 이러한 유형의 여행을 생태관광(Boo, 1)이라고 정의 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국내문헌
강원도 문화관광국 내부자료(2000년)
이광호(1999) 생태관광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정두진․이현기․신정식․전경환(2001), 『관광이벤트』(학문사)
김명자(1996),「축제의 기원」『한국의 지역축제』, 문화체육부
이세섭(1998),『지역축제의 문제점과 개선을 위한 역할분담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 학위논문
박상수(1996), 『지역축제와 이벤트』『자치행정』98 (지방행정연구소)
Roger Caillois 지음 이상률 옮김, 『놀이와 인간』문예출판사(1994)
임재해, 한국지역축제 문화의 재조명 : 민속에술경연대회의 문제점과 생산적 대안, 비교 민속학회 ‘95가을학 술발표대회
최인학, 도시축제의 현황과 과제, 비교민속학, 1995
조선왕조실록(세종조)
동의보감(조선 광해군 1613년 허준)
송운강(2003) 양양송이축제평가보고서
정의선(1999),「관광이벤트의 지역경제 효과」,『새천년의 강원도 세상-이상과 전략』,
정강환(1996),『이벤트 관광전략­축제와 지역활성화』, 일신사
장정룡(1997),「한국 지역축제 개관」『한국의 지역축제』, 문화체육부,
강환(1997) 「한국 지역축제 사례 효과분석」,『한국의 지역축제』, 1996,
정강환(1997)「외국의 지역축제 사례 효과분석」,
이봉석․김용상․정석중․심인보․김천중․이주형․이미혜․김창수(1998) 『관광사업론』대왕사

2. 외국문헌
Boo, Elizabeth. 1990. Ecotourism: The Potentials and Pitfills. 2Volumes. Washington D.C. : World Wildlife Fund
Roger. D Abrahams, Folk Dama, Richard A. Dorsen ed, Folklore and folklife,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1972
Getz(1991), Festival, special Event and Tourism. N.Y. : Van Nostrand Reinhold.
3. 인터넷

․UNEP의 세계 생태관광의 해 관련 정보 : http://www.uneptie.org/pc/tourism/ecotourism/iye.htm
·WTO의 세계 생태관광의 해 관련 정보 : http://www.world-tourism.org/sustainable/IYE-Main-Menu.htm
·세계생태관광대회(World Ecotourim Summit) 관련 웹사이트 : http://www.ecotourisme2002.org
·호주의 세계 생태관광의 해 관련 웹사이트: http://www.ecotourism.org.au/IYE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리학 답사] 고흥, 보성지역의 교통과 관광
  • 지역축제 (1) 우리나라 지역축제 현황 - p.13 (2) 보성군의 지역축제 p.13 (3) 고흥군의 지역축제 - p.14 3) 문제제기 - 이슈 p.14(1) 고흥 나로도 우주센터가 과연 관광지가 될 수 있을까? (2) 고흥 지역축제 - 나로도 수산물 축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은?(3) 보성의 녹차관광을 더욱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은? Ⅲ. 요약 및 결론 p.19

  • [관광경영] 봉화군의 축제 브랜드 활성화 방안-봉화송이축제, 봉화은어축제 중심-
  • 봉화군의 축제 브랜드 활성화 방안❑ Content 1. 연구목적2. 봉화군 & 봉화 축제 소개3. 봉화군 축제의 현황4. 지자체 브랜드 개발 전략5. 타 지역 축제의 브랜드 활성화 및 축제 활성화 6. 봉화축제 브랜드 활성화 전략7. 결론 1. 연구목적기존에 봉화송이축제 및 은어축제 등등은 체험위주에 행사나 볼거리 위주에 행사등이 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사 진행 방식으로 많은 방문객을 유치시키기도 하였지만 봉화 특산물 판매에는 큰

  • [졸업] [관광학] 이벤트 활성화 방안
  • 축제의 잠재력을 지역적으로 국한시키고 있어, 일본의 샷뽀르 축제나 독일의 뮌헨축제처럼 세계적인 축제로 현재화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다른 외국의 경우처럼 축제가 강한 생명력을 지니며 지역주민들에게 삶의 여유, 지역자체에는 경제적 효과를 주며, 즐기고자 하는 관광객들에게는 좋은 관광상품이 될 수 있도록 축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 모색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현황분석과 함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생태관광,양양송이,체험관광,관광,마케팅,관광경영] Eco Tourism ‘양양송이채취 체험 생태관광’
  • 연구의 목적 및 이론적 배경1. 연구의 목적2. 이론적 배경 Ⅱ. 환경분석1. 국내외적 관광환경 변화2. 일본인 해외여행 현황 Ⅲ. STP 분석1. Segmentation2. Target3. PositioningⅣ. 유사사례분석1. 양양 송이 축제 2. 봉화 춘양목송이 축제3. 분석 결과Ⅴ. 대상지 개발 여건 분석1. 위치2. 대상지 자연환경 분석3. 대상지 접근성 분석Ⅵ. 관광지 개발계획1. 관광실태 분석2. 관광수용시설 개발방향3. 관광일정4. 경제성 분석Ⅶ. 운영 및 마케팅 방안1. 운영 -

  • [외식산업론] 해변지역 해산물 식음료 활성화 방안
  • 속초, 삼척 등등 해변지역의 해산물 및 이를 이용한 식음료 활성화 방안 목차Ⅰ. 서론Ⅱ. 지역소개 및 해산물1. 지역소개2. 주요 해산물Ⅲ. 해산물을 이용한 음식 및 레시피1. 레시피 소개2. 식당 소개Ⅳ. 국내외 해산물축제1. 국내2. 해외Ⅴ. 활성화방안1. 홈쇼핑2. 축제와 연계3. 식당 및 어시장 활성화 Ⅵ. 결론VII. 출처Ⅰ. 서 론현대 사회는 경제수준의 성장과 더불어 주거형태의 변화, 세대구성의 변화, 가치관의 변화 등 사회구조의 전반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