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4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차 례

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

제 1장 장애에 대한 심리의 이론적 접근
1.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발전
2.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
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
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
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
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
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
3. PASS 지능이론
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
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
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용
2. 효율적 행동치료를 위한 행동목표의 설정
3. 긍정적 . 적극적 행동 증진 기술
4. 부정적 . 소극적 행동의 감소 기술
제 4장 특수아동과 사회심리학적 접근
1. 장애의 사회심리학적 정의
2. 사회와 장애와의 관계
3. 사회적 역할과 기대
4. 자애 개념과 행동
5. 장애에 대한 반응과 관리
제 5장 특수아동과 심리측정적 접근
1. 특수아동 진단 . 평가의 목적
2. 심리 진단 . 평가의 종류
3. 특수아동의 심리진단 . 평가의 실제
4. 심리검사도구의 활용
5. 검사결과의 전달 및 활용
제 6장 특수아동과 재활심리학적 접근
1. 특수아동과 재활영역
2. 음악치료와 무용치료
3. 레크리에이션 치료와 심리극
4. 놀이치료와 미술치료
5. 원예치료
6. 독서치료

제 2부 특수아동 심리와 교수전략

제 7장 특수아동의 자기-조정과 교수전략
1. 자기-조정의 발달
2. 혼잣말의 발달과 범주화 체계
3. 특수아동의 혼잣말과 과제수행
4. 과제의 특성과 자기-조정
5. 교수전략의 효과
제 8장 특수아동과 조기중재
1. 조기중재의 정의 및 중요성
2. 장애아 조기중재의 역사
3. 조기중재 프로그램
4. 조기중재 전문가
5. 조기중재 전략
제 9장 특수아동과 언어중재
1. 언어장애의 개념
2. 언어장애의 유형과 원인
3. 언어중재 방법
4. 최근 언어중재의 흐름
제 10장 특수아동의 사회성 발달
1. 사회성의 개념
2. 사회적 기능의 중요성
3. 사회적 기능 발달의 요인과 결함원인
4. 사회적 기능의 측정 방법
5. 장애아동의 사회적 기능 결함의 영역
6. 문화적 고려
제 11장 특수교사와 직무 스트레스
1. 스트레스 개념과 정의
2. 스트레스 유발요인
3.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4.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탈진

제 12장 특수아동의 부모심리
1. 특수아동과 부모
2. 특수아동 부모의 심리 . 사회적 갈등
3. 특수아동 부모의 권리
4. 특수아동 부모의 바람직한 태도

제 3부 특수아동의 영역별 심리 이해
제 13장 시각장애아의 심리
1. 시각장애의 개념
2. 시각장애아의 인지 기능
3. 시각장애아의 보행 능력
4. 시각장애의 사회 . 심리적 영향
제 14장 청각장애아의 심리
1. 청각장애와 언어
2. 청각장애아의 지능 발달
3. 청각장애아와 인성 발달
4. 청각장애와 사회성 발달
5. 청각장애와 농문화
제 15장 정신지체아의 심리
1. 용어와 정의의 변천
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
3. 정신지체아의 특성
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
5.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탐색
제 16장 CAI와 정신지체아의 읽기지도
1. 컴퓨터 사용의 동기효과
2. CAI와 읽기지도
3. 단어읽기 학습
제 17장 다운증아의 변별학습
1. 감각양식 내 변별능력
2. 감각양식 간 변별능력
3. 정신연령에 따른 촉각 및 시각 변별능력
제 18장 지체부자유아의 심리
1. 지체부자유아의 심리학적 이론
2.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
3. 지체부자유아의 인지적 능력 특성
4. 지체부자유아의 지각 및 운동능력 특성
5. 지체부자유아의 행동 및 성격 특성
제 19장 정서 . 행동장애아의 심리
1. 정서 . 행동장애아의 정의
2. 사회성 기술
3.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
4. 아동기 정서 . 행동장애의 원인
제 20장 학습장애아의 심리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원인
3. 심리 및 행동적 특성
4. 교육적 고려사항
제 21장 영재아의 심리
1. 영재아의 정의
2. 영재아의 발생요인과 출현율
3. 영재아의 판별
4. 영재아의 특성
5. 영재아의 성격유형
본문내용
제 11장 특수교사와 직무스트레스
1. 스트레스의 개념과 정의
역기능적 스트레스는 적응하기 힘든 요구에 의해 발생되는 불편한 감정이며, 순기능적 스트레스는 만족스런 활동에의 관여에서 비롯되는 즐거운 감정이다.
2. 스트레스 유발요인
3.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특수학교 교사, 일반학교 교사 및 교장의 스트레스 원천을 조사한 결괴 세 집단 모두가 불만족스런 수행, 학기의 마지막 주, 과밀학급과 문제학생의 관리를 심각한 스트레스 원천으로 평가한 사실을 알아내었다.
4.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탈진
1) 교사 직무스트레스의 영향
<직무스트레스의 영향 때문에 나타나는 행동반응 4가지>
① 공격 행동과 태도, 적개심 혹은 스트리스 유발요인의 영향력 거부와 같은 스트레스 상황이나 스트레스 요인에 대항하느 외현적 움직임
② 회피, 철회, 사직, 태업 혹은 도피와 같이 스트레스 원천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움직임
③ 협력이나 아부와 같은 행동양식으로 나타나는 스트레스 원천에 대한 복종이나 협동적 움직임
④ 책임전가, 반동형성, 부정, 대치 혹은 주지화와 같은 전통적인 심리적 기제를 통한 상황의 왜곡
2) 교사의 탈진
제 12장 특수아동의 부모심리
모든 부모들은 세상의 누구보다 자기 자녀가 완전하게 태어나 성장하기를 원하면서 훌륭한 사람으로 잘 기르기 위하여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며,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한다. 특히 특수 아동을 둔 부모들은 자기 자녀가 장애아라는 심리적인 충격과 복잡한 고민, 갈등 등으로 벗을래야 벗을 수 없는 무거운 멍에를 지고 평생을 살아가게 된다. 장애란 일시적으로 있다가 없어지는 상태가 아니고 일생을 지속하는 결함의 상태로 이로 인한 가족의 부담과 스트레스 또한 끊임없이 계속되기 때문이다.
1. 특수아동과 부모
1) 부모의 역할
(1) 팀 구성원으로서의 부모
(2) 사회적응자로서의 부모
(3) 권리 옹호자로서의 부모
(4) 의사결정자로서의 부모
(5) 다양한 경험 제공자로서의 부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유형,역사,시기,단계, 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입체표현,평면표현,방향
  • 특수한 기능을 주입하는 일은 실제로는 가능할지 몰라도 교육적으로는 무의미하고도 유해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Ⅱ. 아동미술표현(어린이미술표현)의 유형현대 심리학은 인간의 심리를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함으로써 심성이나 행동을 이해하게 되었고 이러한 심리학적인 배경을 가지고 아동의 복잡한 미술 표현들을 이해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졌다. 여러 학자들의 표현 유형 중 리드(Read.H), 로웬펠드(Lowenfeld,V), 김 정의 표현 유형 분류를 알아보겠

  • 지적장애의 진단준거 내용과 지적장애 진단 및 평가를 위한 여러가지 도구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교사가 지적 장애 아동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무엇이라고 생각며 학습자 각자의 견해 서술해보세요
  • 아동에게는 그림과 사진을 활용한 학습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단어와 문장 구조를 사용하여 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교사는 지적 장애 아동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 및 특수 교육 분야에서의 교육과정과 교육 방법, 발달 심리학적 이론 등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 및 특수 교육 분야에서의 교육과정과 교육 방법, 발달 심리학적 이론 등에 대한

  • [생활지도] 영역별 상담활동 -정서 및 행동상담
  • 이해아동의 정서와 행동의 문제는 유아기 때부터 발생되는 경우가 많지만 정서와 행동의 문제가 적극적으로 드러나서 교육과 상담, 치료의 대상으로 부각되는 것은 어린이가 집단생활을 시작하게 되는 초등학교 시기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은 학령기 학생의 2%~30% 로 추정되고 있다(국립특수교육원, 1999). 아동의 이러한 정서․행동의 문제는 조기에 발견하여 해결해주지 않으면 점차 심한 장애로 고착되어 청소년기

  • [유아특수교육] 학습장애
  • 이해하고 관련된 기분적인 심리학적 과정에서 한 가지 이상의 장애를 의미하여 이것은 듣기, 쓰기, 읽기, 사고 철자사용 및 산수계산 등에서 불완전한 능력을 나타낸다. 특정 학습장애는 인지장애, 뇌 손상, 최소 뇌기능장애, 난독증(dyslexia),발달상 실어증 등과 같은 장애를 포함 한다. 이 용어는 1차적으로 시각, 청각 , 운동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 문화 혹은 경제적인 실조로 인한 학습문제 아동들은 포함하지 않는다. 연방정부 정의의 두 번째

  • Brain based learning 특수교육에 주는 시사점
  • 아동 학습과의 직접적인 관련 정보를 수집하려 했으나,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었다. 본인 역시 특수교육대학원 course 중 장애아동 중재와 관련하여 뇌의 기능 및 역기능에 관한 강의를 듣는 것은 이번 course가 처음임을 감안할 때, 이는 과히 놀라운 일이 아니다.교육현장에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이나 학습장애 아동을 지도할 경우, 담임으로써 그들을 교육하는 동안 그들의 생활이나 학업적인 면에서 뚜렷한 성과를 얻지 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