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속에서 팬덤효과의 긍정적, 부정적인 면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중문화 속에서 팬덤효과의 긍정적, 부정적인 면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팬덤효과의 긍정적인 면
2. 팬덤효과의 부정적인 면
[참고문헌]

목차
대중문화 속에서 팬덤효과의 긍정적, 부정적인 면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팬덤효과의 긍정적인 면
2. 팬덤효과의 부정적인 면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중문화 속에서 팬덤효과의 긍정적, 부정적인 면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팬덤효과의 긍정적인 면
2. 팬덤효과의 부정적인 면
[참고문헌]

최근 대중문화계의 화두는 팬덤과 팬덤현상에 관한 것이다.
물론 ‘팬’의 존재는 오래전부터 존재해왔다.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나 배우들을 흠모하는 사람들 혹은 그룹들을 지칭하며 이들의 흠모의 대상이 되는 스타 관련 문화상품을 소비하는 역할을 하는 존재로 인식되어 있다.
팬덤(Fandom)은 특정한 스타나 장르를 선호하는 ‘팬’들의 자발적인 모임형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대중문화에 다양하게 퍼져있는 뮤지션, 배우, 서사물, 장르들을 선택하여 자신들의 문화 속에 수용하는 대중문화의 일반적인 ‘문화현상’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팬덤’은 ‘팬 ’공동체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팬클럽’의 활동을 이어진다.
1. 팬덤효과의 긍정적인 면
과거 미디어에서의 팬덤은 맹목적인 추종자들의 집단으로 묘사되어왔다. 그러나 이는 미디어의 발달과 더불어 다양한 형태로 커져가는 팬덤 현상을 인지하지 않은 채 일부 극단적인 상황만을 지나치게 부각한 결과이다. 실제로 접할 수 있는 일상의 팬덤을 바라보면 그렇게 위험하거나 일탈적인 상황이 아니다.
인터넷의 등장과 발전은 팬덤의 대중화와 변화를 가져왔다. 이처럼 인터넷은 기존 온라인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팬들에게 자신의 의사를 직접적으로 표현하며, 참여할수 있는 팬덤의 발달을 가져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청소년과미디어, ‘키즈 유튜버’ 활동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논하시오
  • 효과(Pantti, 2015년; Waldron, 2013년), 그리고 이용 동기(Hanson, Haridakis, & Sharma, 2011년)등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본 과제에서는 ‘키즈 유튜버’ 활동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긍정적, 부정적 측면으로 나누어 알아보고 나름의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본론1, 유튜브의 이해 유튜브는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공유 사이트로, 당신(You)과 브라운관(Tube)의 합성어다. 유튜브의 인기 동력은 바로 ‘1인 미디어’에 있다. 사

  • 사회과학 아이돌 문화 연구 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이돌 영향 분석
  • 문화 아이콘으로서 아이돌을 상정, 이를 분석하여 대중 매체를 통한 아이돌이 우리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아이돌 문화가 지니는 한계점과 문제점의 극복을 위해, 넓고 깊어져야 할 문화의 다양성과 그것이 자연스러운 흐름 속에 이루어질 것이라는 것을, 팬덤 현상의 장기화로 이어진 아이돌 문화의 거대 흐름을 분석하는 데에서 찾아보도록 하겠다. 연구 방법에 있어서 사례 연구가 중심이 되며, 참여관찰 측면에서 연구자들이 가진

  • [심리학] 우리나라의 아이돌 중심의 문화 성립에 미친 심리적 영향
  • 우리나라의 아이돌 중심의 문화 성립에 미친 심리적 영향I. 서론1. 문제 제기-현재 한국의 대중문화의 큰 판도는 ‘아이돌’이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아이돌’과 그들의 ‘팬덤’은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요즘은 연기, MC등 가수로서의 영역 외의 부분까지 아이돌이 장악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이에 대해 무조건 긍정적인 측면만 존재한다고 볼 수도 없다. 아이돌 위주의 문화가 성립되면서 상업성이 없는, 흔히들 말하는 비주

  • [관광 소비자 행동론] 한류의 힘-문화, 준거집단, 지각을 바탕으로 연구조사
  • 문화,생활양식, 한국인 등 ‘한국’전반에 대해 선호하고 동경하는 단계멕시코/이집트/러시아일본/대만/홍콩중국/베트남(자료: 고정민,2005 한류지속화를 위한 방안 연구보고서-삼성경제연구소)첫 번째 단계에서는 드라마나 음악 같은 한국의 대중문화와 한국의 스타에 매료되어 열광한다. 대중문화화 스타에 관련한 DVD상품과 같은 것을 구매하는 단계는 두 번째 단계이다. 이 단계를 넘어서면 전자제품과 생활용품 등 일반적인 한국 상품의 구입이

  • 매체 경쟁시대의 청소년 매체 환경
  • 긍정적인 면보다는 스타들을 상품화하고 청소년들을 구매의 대상으로 이용하려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의하여 조장되는 팬덤 현상에 대한 지나친 집착은 청소년들의 주관이나 개성을 약화시킬 수 있으며, 건강이나 성적, 대인관계에서 좋지 않은 영향 등 부정적인 면도 야기될 수 있다.이에 따라 오늘날의 이러한 미디어문화에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끊임없는 영향을 주는 미디어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시키며, 삶의 중요한 수단인 미디어를 비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