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의 개념, 특징, 문화산업, 문화 다양성, 이미지 정치, 전략, 마케팅 전략, 경영 전략, 변화, 현황,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문제점, 총체적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대중매체란 무엇인가?



2. 대중매체와 문화산업



3. 매체에서, 문화다양성을 지켜나갈 방안



4. 매체는 어떤 방식으로 이미지정치에 가담하는가?



5. 매체를 통한 정치의 방식



6. 문화종 다양성


본문내용
1. 대중매체란 무엇인가?
☞ 대중(mass) : 대중은 “개별성이 상실된 덩어리". 공중(public), 군중(crowd)과 혼용
공중 : 항상적, 공공의 이익, 비판적 / 군중 : 일시적, 집단적 이익, 무비판적
☞ 매체 : medium(a)란 라틴어 메디우스medius(중간)에서 유래한 단어로 “송신자와 메시지, 수신자와 메시지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키는 기술적 과정
☞ 대중매체 : “대량의 의사소통 또는 의사전달수단“, 서적, 잡지, 신문, 영화, 음반, 라디어, 텔레비전, 뉴미디어 등의 통칭
① mass media: 대중매체, 불특정한 대중들을 연결하는 매개체. 현상을 기술한 것에 불과하고 그것의 지향점을 보여주지는 못한다.
② public media: 공중매체, 대중매체가 공공의 수단이자 공공의 이익을 지향하는 것이 되어야 할 것으로서 보는 개념.
③ public access: 퍼블릭 액세스, 대중매체의 올바른 수용을 위해 시청자가 비평 나아가 제작에까지 참여해야 함을 주장하는 개념

☞ 대중매체의 역사
매체와 관련된 인류의 역사: 맥루한(M. McLuhan)의 분석
① 문자탄생이전의 구어문화 (모두 평등 : 구성원간에 원활한 의사소통)
② 고대 그리스~1500년대까지의 문자시대 → 1과 2를 묶어서 복수감각형의 시대로도 보았다
문자를 아는 일부 계층이 권력지배 왜? 1500년대까지 문맹률이 많아서
③ 1500년대~1900년대까지의 인쇄시대
④ 1900년대~현대까지의 전자미디어시대

☞ 대중매체의 역사; 정보의 대량전달이 가능해지는 인쇄시대 이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