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의 개념, 경영의 필요성, 파악, 특징, 확보, 부가가치 극대화, 사례, 효과적인 방안, 마케팅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핵심역량이란 3

핵심역량 경영의 필요성 3

핵심역량의 파악 4

핵심역량의 특징 5

핵심역량의 확보 6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6

부가가치 극대화가 관건 7

<참고 문헌>··········································· 9
본문내용
들어가며

I. 핵심역량이란 무엇인가?

핵심역량(Core Competences)이란 과거에 그 기업을 이끌어왔으며 또한 적절하게 전환되거나 추가의 역량을 축적시키면, 미래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의 내부에 공유된 기업특유의 총체적인 능력, 기술, 지식, 문화 등을 의미한다. 또한 핵심역량이란 조직 내 단절되어 있는 능력, 지식, 기술이라기보다는 일련의 통합된 기능이나 기술을 뜻한다. 기업의 핵심역량은 정체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산업 환경의 변화나 경쟁자의 등장, 고객의 새로운 욕구에 따라 항상 변하고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자신들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e)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자사가 누리고 있는 현재의 경쟁우위에 국한하거나, 과거의 역량이 아직도 자신들의 핵심역량으로 남아있는 줄 알고 이를 바탕으로 내부역량분석을 통해 전략을 전개하는 기업들이 매우 많다. 그러나 기업의 핵심역량은 정체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산업 환경의 변화나 경쟁자의 등장, 고객의 새로운 욕구에 따라 항상 변하고 있다. 미래 경영환경에 대한 통찰력이 반영된 자사의 핵심역량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야 말로 경쟁자와 승부를 걸어볼 수 있는 중요한 무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고정보 책임자 CIO(Chief Information Officer)의 역할과 정보시스템 이용 전략 ] 최고정보 책임자 CIO(Chief Information Officer)의 역할과 정보시스템 이용 전략
  • 경영자 역할 영향이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에 미치는지 살펴본다. 셋째, OIQ가 CIO의 경영자 역할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 보고자 한다. 또한 집단별 추가 분석을 통해 각 변수의 영향관계에 대한 차이를 규명하여 본 연구의 실효성 및 시사점을 제고하고자 한다.Ⅱ. .CIO와 경영1. OIQ(Organization Intelligence Quotient) 이해가. OIQ 개념개인 IQ는 인간 개개인의 지능을 측정하는 척도로서, 정보를 신속하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력(지적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과 사례
  • 확보를 통한 핵심역량을 발전시키는 인적자원 중심의 기업문화로 바뀌는 과도기적 단계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일부 대기업들은 인재들의 역량을 극대화시키고 창의성과 업무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동기부여의 선진경영 기법을 앞 다투어 도입하는 실정이다.경영학적 측면에서의 동기부여의 목적 및 의의동기부여의 개념 및 정의 오늘날 경영환경은 급변하는 시장의 현황, 빠른 기술의 혁신 또는 변화, 새롭고 다양한 상품 개발, 서비스 개선, 기

  • [A+레포트]B2B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과 성공사례 연구
  • 부가 판매되도록 마지막 물량을 최소 규모로 설정할 수도 있다.네덜란드식 경매는 구매자나 판매자 모두에게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효율적으로 가격을 형성하는 시장이 된다. 또한 거래를 위해 옥신각신하는 등의 시간과 비용을 감소시켜 준다. 경매회사를 통해 거래되는 모든 화훼거래는 품질기준에 의해 관리(통제)되며, 이로 인해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비용이 감소하게 된다.화훼 재배자들은 자신들의 모든 물량을 경매회사로 발송하며 구매자들

  • [생산운영관리] 전사적 품질경영(TQM)
  • 관리 활동만으로는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다. 즉 대량생산 시스템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전환됨에 따라, 기업도 이제는 기획, 설계부터 제조와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경영차원의 종합적인 대응이 요구되기에 이르렀다. 지금까지의 현장위주, 제품위주의 품질관리 체계에서 한 걸음 나아가 제품, 공정, 사람, 자원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향상을 통한 경쟁우위확보에 주력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탄생한 경영기법이 TQM(Total Quality Man

  • [생산운영관리]글로벌e-SCM의 전략적 구축과 활용
  • 관리의 성공적 요인으로 신속성, 대응력, 적시성 3가지를 제시하였고 이런 요인들은 기업의 유연성과 고객만족도를 제고한다고 주장한다. 글로벌e-SCM은 국제무역프로세스측면에서 볼 때, 전문 물류업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운송, 보관, 포장, 하역, 재고관리, 관련 솔루션 제공 등 다양한 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온라인상에서 구현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시간적 차이를 최소화하고 이용자만족을 극대화하며 통합공급사슬관리의 개념화에 물류관련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