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의 장단점과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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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아웃소싱의 개념, 목적, 동기, 장단점, 형태, 추진절차, 성공요소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아웃소싱이란?

2. 아웃소싱의 목적

3. 아웃소싱의 동기

4. 아웃소싱의 장단점
1) 아웃소싱의 장점
2) 아웃소싱의 단점

5. 아웃소싱의 형태
1) 도입 목적에 따른 분류
2) 계약 형태에 따른 분류
3) 아웃소싱 영역에 따른 분류

6. 아웃소싱 추진절차
1) 아웃소싱 목표 정립
2)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의 파악
3) Out sourcing 부문 결정
4) Outsourcing 공급업체 선정
5) 서비스 수준 협정(SLA)
6) 아웃소싱 공급업체의 관리
7) 아웃소싱 성과측정

7. 아웃소싱의 성공요소
1) 아웃소서(0ut sourcer)
2) 클라이언트(Client)
3) 종업원(Employee)
4) Triple win의 관계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아웃소싱이란?

아웃소싱이란 조직의 기능이나 활동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직접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계약의 방법을 통해 제3자에게 이전하는 방식이다. 예컨대 조직이 직접 업무를 수행하는 것보다 조직 외부에서 수행하는 것이 보다 더 능률적이고 보다 더 저렴한 비용이 든다면, 조직외부가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당연한 논리이다. 반대로 조직구성원들이 외부의 제3자보다 더 잘 수행할 수 있다면 이는 조직 내부에서 수행하는 것이 또한 당연하다. 사실 조직은 그들의 기능이나 서비스를 내부방식을 통해서만 전적으로 제공할 수는 없다. 따라서 조직은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물적 자원이나 인적 자원을 아웃소싱의 방법을 통해 외부의 제3자에게 의존하고 있다.
특히 오늘날과 같은 무한경쟁시대에서 조직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보다 경쟁력 있는 핵심적인 활동에 초점을 두어야 하기 때문에, 핵심적인 활동들을 제외한 나머지 부수적인(주변적 분야) 활동들은 외부의 자들에게 위탁할 필요성 있다. 일시적이고 임시적인 욕구를 충족하는데 있어 필요한 인원이나 시설물 즉 자동차의 수선, 자동차 부품의 제작, 복사기나 컴퓨터 수선, 법률자문이나 회계업무, 쓰레기 처리, 도로유지 및 청소, 식당운영, 보안 및 경비, 인쇄, 사무실청소, 정보기술(IT), 봉급지급 등 많은 부문들은 외부에 아웃소싱되고 있다.
이와 같은 아웃소싱은 예산 및 비용절감을 위한 수단이 되며 보다 더 신축적이고 대응력 있는 조직을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조직은 아웃소싱을 통해서 보다 핵심적이고 전략적인 분야에 노력을 집중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핵심분야에의 전념, 외부의 전문인력 및 기술의 활용, 내부인력 및 구조의 재배치, 규모의 경제 등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참고문헌
• 경영베스트 아웃소싱팀, 아웃소싱 전략과 알짜정보, 경영베스트, 2001.
• 김경환․차길수, 호텔경영학, 가산출판사, 2002.
• 변봉룡, 아웃소싱의 필요성과 접근방법, 한국경영자총협회, 1998.
• 엔더슨 컨설팅, 아웃소싱경영, 21世紀북스, 2001.
• 이재남, 아웃소싱전략과 절차, 한국무역협회, 1998.
• 조준모, 아웃소싱 매뉴얼, 삼영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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