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요점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09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절 교육이란?
제 2 절 교육에 관한 생각의 틀
제 3 절 학교교육
제 4 절 사회교육
제 3 장 교육의 역사적 배경
제 1 절 옛날의 교육
제 2 절 철학과 교육
제 3 절 현대교육과 한국교육
제 3 절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
제 6 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제 1 절 사회와 문화와 교육
제 3 절 교육의 사회적 기여
제 7 장 교육과정
제 8 장 수 업
제 1 절 수업의 개념
제 2 절 수업의 과정
제 9 장 생활지도
제 1 절 생활지도의 개념
제 2 절 생활지도의 활동
제 4 절 학업성적의 평가
제 5 절 정의적 영역의 평가
제 11 장 교직과 교사
제 1 절 교직의 전문성
제 12 장 교육의 조직과 행정
제 1 절 교육의 조직
제 3 절 장학행정
본문내용
제 1 절 교육이란?
1. 교육의 의도성
교육의 과정이 시작될 때에는 교육의도는 언제나 있음.
의도 내지 목적의식이 뚜렷하고 구체적일수록 교육의 과정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가 분명해지고, 교육의 성과도 높아짐.

2. 교육의 계획성
피교육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과 준비 에 관계된다. 교육의 의도성이 목적의식을 강조하는 것이라면, 계 획성은 목적의 내용과 그 실현을 위한 방법의 선택과 접근전략의 수립에 까지 관여.

3. 교육의 가치지향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가르치는 일에 관계
☞ R.S.Peters "교육은 바람직한 정신상태를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실현하는 일“

4. 교육과 훈련
☞ R.S.Peters "훈련이라는 것은 제한된 기술이나 사고방식을 길
러주는 것임에 비하여, 교육은 보다 넓은 신념체계를 다루는 것“

교 육
훈 연
∙인간의 신념체계나 안목의 변화에 관심
∙전인적 변화
∙피교육자의 지적,창조적 개입필요
∙제한된 특수기술의 연마
∙인간특성의 일부변화
∙기계적 연습
∙가치중립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교육학] 교육 심리학의 요점 정리입니다.
  • 정리하는 일과 유사. 2) 저장 부호화된 정보를 기억 속에 보관하는 것.3) 인출 필요할 때 정보를 기억 속에서 찾아내는 과정.2. 기억에 관한 이론1) 구조 이론(애트킨슨, 쉬프린)① 감각 기억 감각 경로를 통하여 감각 수용기로 받아들여 극히 짧은 동안 저장하게 된다.② 단기 기억 감각 수용기에서 선택적으로 처리된 가용 기억(단기 저장고에 들어간 정보). 정보의 흐름 지배. 가장 중추적 기능.③ 장기 기억 단기 기억으로부터 받아들인 정보

  • 독후감 - 프레이리, 투쟁 변혁 그리고 교육, 프레이리의 교사론
  • 교육학을 낳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지식을 주입하고 시험범위를 정하는 현재 수업방식을 조금만 바꾼다면 해방으로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지 않을까 라는 것이다. 지금이야 말로 학생과 상호작용을 충분히 진행하며 커뮤니케이션을 중시하고 비판적 사고를 기르는 수업방식을 더욱 부단히 개발해야하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어설픈 논술형 시험문제, 종이에 주어진 답을 적는 토론수업이 아닌 새로운 교육방법의

  • 효과적인 교수 보고서
  • 요점 지적할 필요가 있을 시,어느 때나 사용정리 : 학습의 종결부분에서 가르친 개념을 다시정리4. ‘지시적 수업’ 중 옳지 않은 것은?① 명시적 수업이라고 하며, 4단계의 구성을 갖는다.②Goetz와 Alexander, Ash는 간단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광범위한 수업 내용을 설명하고자 했다.③ 언어적 제시보다 시각적인 제시 제공은 장기기억 속에서 더 빨리 사라진다.④ 자율적인 연습단계에서 학생들은 학습의 자동성을

  •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도덕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실과교과교육 일반학습모형(일반수업모형), 예체능과교육 일반학습모형
  • 것침구들의 작품 감상잘 표현된 것, 특징 있는 표현새로운 생각, 새로운 기법정 리용구 정리참고문헌○ 김연식김흥기(1997), 공통수학, 서울 : 두산동아○ 박영목 외(1997), 국어과 교수학습방법탐구, 서울 : 교학사○ 신헌재 외(1997),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이근철임용경고대혁오기성 공저(2002),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한국 사회과 교육 연구회(1989), 한국 사회과 교육학 개론, 서울 : 교학사○ Charles R. Hoffer 저, 안미자 역, 음악교육론

  • 역사과교육(역사교육)목적,방법론, 역사과교육(역사교육)지역화, 역사과교육(역사교육)과 역사적사고력, 역사과교육(역사교육)동향,학습방법 분석
  • 평가 시간이다.참고문헌ⅰ. 강우철(1992), 역사는 왜 배우는가?, 서울 : 교학사ⅱ. 김문석(2001), 감정이입을 활동한 역사수업과 학생의 역사 이해,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ⅲ. 김환수(2000), 역사 학습에서 표현 형식의 전통과 재창조, 역사교육, 제73호, 서울 : 역사교육연구회ⅳ. 이원순 외 2인 공저(1991), 역사교육론, 서울 : 삼영사ⅴ. 이지연(1998), 역사교육에서 사료활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 석사 학위 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