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요점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09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절 교육이란?
제 2 절 교육에 관한 생각의 틀
제 3 절 학교교육
제 4 절 사회교육
제 3 장 교육의 역사적 배경
제 1 절 옛날의 교육
제 2 절 철학과 교육
제 3 절 현대교육과 한국교육
제 3 절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
제 6 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제 1 절 사회와 문화와 교육
제 3 절 교육의 사회적 기여
제 7 장 교육과정
제 8 장 수 업
제 1 절 수업의 개념
제 2 절 수업의 과정
제 9 장 생활지도
제 1 절 생활지도의 개념
제 2 절 생활지도의 활동
제 4 절 학업성적의 평가
제 5 절 정의적 영역의 평가
제 11 장 교직과 교사
제 1 절 교직의 전문성
제 12 장 교육의 조직과 행정
제 1 절 교육의 조직
제 3 절 장학행정
- 본문내용
-
제 1 절 교육이란?
1. 교육의 의도성
교육의 과정이 시작될 때에는 교육의도는 언제나 있음.
의도 내지 목적의식이 뚜렷하고 구체적일수록 교육의 과정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가 분명해지고, 교육의 성과도 높아짐.
2. 교육의 계획성
피교육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과 준비 에 관계된다. 교육의 의도성이 목적의식을 강조하는 것이라면, 계 획성은 목적의 내용과 그 실현을 위한 방법의 선택과 접근전략의 수립에 까지 관여.
3. 교육의 가치지향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가르치는 일에 관계
☞ R.S.Peters "교육은 바람직한 정신상태를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실현하는 일“
4. 교육과 훈련
☞ R.S.Peters "훈련이라는 것은 제한된 기술이나 사고방식을 길
러주는 것임에 비하여, 교육은 보다 넓은 신념체계를 다루는 것“
교 육
훈 연
∙인간의 신념체계나 안목의 변화에 관심
∙전인적 변화
∙피교육자의 지적,창조적 개입필요
∙제한된 특수기술의 연마
∙인간특성의 일부변화
∙기계적 연습
∙가치중립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2)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서 어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청소년복지론A+)
- 개인상담의 절차와 과정에 대해 실제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시오 (1)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요건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유형, 사회복지실천기법(면접기법, 커뮤니케이션기법, 관찰기법),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체계 및 사회복지실천 대상체계와 문제00
- 프로그램(계획서, 평가서)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키즈 카페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