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09 / 2019.12.24
  • 8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9주차 1교시. 성격의 정의와 이론
9주차 2교시. 성격이론과 검사
10주차 1교시. 발달이란 무엇인가
10주차 2교시. 영역별 발달의 내용과 특징
11주차 1교시. 성이란 무엇인가
11주차 2교시. 성 고정관념과 성 정체감
12주차 1교시. 스트레스의 개념과 이론
12주차 2교시.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과 개인차
13주차 1교시. 사회적 지각과 사회적 관계
13주차 2교시. 사회적 영향과 집단역학
14주차 1교시. 심리검사의 유형 및 요건
14주차 2교시. 지능이론과 결정요인
15주차 1교시. 이상행동의 정의와 분류
15주차 2교시. 이상행동의 심리치료
본문내용
9주차 1교시. 성격의 정의와 이론

사전퀴즈
1. 단기기억의 정보는 의식 수준에서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의 정보를 의미하기 때문에 다른 말로 작동기억이라고도 한다. ( O )
해설 : 작동기억 : 단기기억과 함께 쓰는 용어인데, 단기기억이 정보의 저장소로서의 기능을 강조하는 명칭이라면, 작 동기억은 저장된 정보에 대한 의식적인 정신활동을 강조하는 용어이다.

2. 단기기억과 특질 및 기질 특성이론이 질적으로 서로 다르다는 것을 입증하는 계열위치효과 연구에서 초두효과란 가 장 나중에 제시한 정보가 기억이 잘되는 현상을 설명하는 용어이다. ( X )
해설 : 초두효과는 가장 먼저 제시되는 정보는 반복됨으로써 특질 및 기질 특성이론이 되어 기억이 잘 되는 것을 의미 하며, 신근(성)효과는 가장 나중에 제시되는 정보는 아직 의식에 살아 있기 때문에 기억이 잘되는 것을 의미한다.

3. 망각을 설명하는 매슬로우의 자아실현이론에서 이전에 습득한 정보의 파지 및 인출이 이후에 학습한 정보에 의해 간섭 받는 현상을 역행간섭이라고 한다. ( O )
해설 : 역행간섭 : 새로운 정보가 시간적으로 앞서 학습한 정보의 파지를 방해하는 간섭 현상

4. 미성취된 과제가 성취된 과제보다 기억을 더 오래 유지시킨다는 자이가르닉 효과는 망각에 관한 이론 가운데 로저 스의 자기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 X )
해설 : 미성취된 과제가 성취된 과제보다 기억을 더 오래 유지시킨다는 자이가르닉 효과는 동기적 망각이론으로 설명 할 수 있다.

핵심용어

쾌락원리 (Pleasure Principle)
프로이트(Freud)의 성격구조 가운데 이드(id)를 지배하는 원리로서, 여건이 어떻든 그리고 어떤 대가를 치르던, 나중이 아니라 지금 당장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원리

집단적 무의식 (Collective Unconsciousness)
정신분석학자인 융(Jung)에 의해 제시된 용어로서, 태어난 이후의 경험내용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이미 가지고 나오는 무의식의 층

특질 (Traits)
올포트(Allport)에 의해 주장된 용어로서, 개인으로 하여금 여러 다른 자극 또는 상황에 대해 유사한 방식으로 반응하도록 이끄는 준비된 상태

원천특질 (Source Traits)
카텔(Cattell)이 주장한 성격 특질을 나타내는 용어로서, 개인의 행동이나 생각 및 감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 성격의 핵심을 이루는 특질

자아실현 (Self-actualization)
인본주의 심리학자인 매슬로우(Maslow)에 의해 주장된 용어로서, 인간이 본래 진선미를 추구하며 안전성과 창조성을 위한 자신의 독특한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휘하려는 경향성


투사적 성격검사 (Projective Personality Test)
피검사자가 대답을 고안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성격을 그 검사자료에 투사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만들어진 검사

1. 성격이란 무엇인가
1) 성격의 개요
우리는 성격이란 말을 자주 사용하잖아요. 활달한 성격이 있는가 하면, 소심한 성격이 있고, 꼼꼼한 반면에 우유부단한 성격도 있고 말이죠. 그런데, 성격이란 무엇인가요? 성격이란 그 사람의 두드러진 특징을 말합니다. 특히 일을 처리할 때나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행동양식을 의미하지요. 이러한 성격은 자신이나 남을 평할 때 자주 사용하지요. 우리가 자신이나 남들의 성격에 대해 특별한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본질적으로 자기 자신은 물론 주변의 중요한 인물들을 좀 더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죠. 성격을 이해하면 어떤 점이 좋은데요?
음, 여러 가지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알 수 있게 되고,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할 수도 있게 된답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는가를 이해하게 되면, 성격이 바뀌도록 노력하는 길이 열릴 수도 있나요? 네, 물론이죠. 스스로 소극적인 성격임을 불만스럽게 생각하는 사람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경험을 갖도록 함으로써 이를 바꿀수도 있답니다.

2) 성격의 의미
성격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어요? 성격에 대한 접근방법과 견해가 너무나 다양하답니다. 그렇지만, 하나의 특성이나 능력, 단순한 개성이 성격은 아니고, 전체적이고 일관성 있는 개성이 성격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다시 말해서, 성격이란 개인이 환경에 따라 반응하는 특징적인 양식으로서, 타인과 구별되게 하는 독특하고 일관성 있는 사고, 감정 및 행동방식의 총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러한 정의에는 중요한 의미가 함축되어 있는데요. 먼저, 성격은 그 개인에게 있어서 특징적입니다. 또한, 성격은 관찰되어진 행동이나 사고들을 토대로 하여 추리되어지고요. 성격은 상황의 변화나 시간이 흘러도 행동과 사고에서 비교적 일관성 있게 나타나지요? 네, 맞아요. 그리고, 성격은 수많은 성격특징들의 단순한 조합이 아니라, 개인이 그러한 특징들을 조작함으로써 총체적으로 나타나는 양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성격이론
1) 성격이론의 개요
성격이론이란 무엇인가요? 사람들의 일반적인 행동방식에서의 차이를 묘사하고 설명하려는 체계적인 시도라고 할 수 있어요. 성격이론가들은 성격이론을 통해서 어떤 성격특질이 가장 중요한지, 특질 간에 있을 수 있는 관계 및 양상들을 각 개인들이 가지게 되는 과정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특질들을 바꿀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하려고 하지요. 인간의 전체가 관심의 대상이라 매우 포괄적 영역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그렇죠. 대부분의 성격이론들은 네 가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첫째, 행동의 기저에 깔려 있는 동기력이나 추동, 둘째, 환경을 해석하고 행동을 결정하게끔 하는 정신구조나 정신의 구성요소, 셋째, 개인의 성격이 동기와 정신구조에 있어서 타인과 구별될 수 있는 방식, 넷째, 그러한 차이가 태어나면서부터 성인기까지 발달하는 방식이 그것입니다. 그럼, 완벽한 성격이론이란 동기, 인지, 개인차, 그리고 발달적 양상 이런 모든 것들이 하나로 합쳐져 있는 것이겠군요. 네, 그래요.

3. 정신역동이론
1) 정신역동이론의 개요
정신역동이론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프로이트 중심의 정신분석학파와 신 정신 분석학파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정신분석학파는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창시된 이론으로 무의식과 성욕을 강조합니다. 이에 반발하여 사회 문화적 속성과 집단 무의식을 강조하는 칼 융(Carl Jung), 그리고 열등감을 바탕으로 우월성의 추구를 강조하는 알프레드 애들러(Alfred Adler) 중심의 신정신분석학 파가 있는 거군요? 네,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무의식적인 동기와 내면적인 힘, 그리고 그러한 힘들 간의 갈등을 중시하기 때문에 정신역동이론이라고도 합니다.
참고문헌
심리학으로의초대(사이버강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기말 시험 > < 기말 시험 >1. 분석적 루브릭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가. 학생의 수행 결과를 수준별로 평가한다.나. 대규모 평가의 채점 유형으로 적절하다.다. 수험자에게 진단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라. 채점 시 준거에 따라 가중치의 적용이 자유롭다. 가, 나가, 나, 다가, 다, 라 정답가, 나, 다, 라/대규모 평가의 채점 유형으로 적절한 것은 종합적 루브릭이다. 종합적 루브릭은 수행의 결과를 몇 개의 단계에 근거하여 판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심리학의 출현 아래 읽기 문제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다.70~80년대 상호작용 모형에 대한 탐구가 이루어졌다. 정답/70~~80년대에는 상향식 처리과정과 하향식 처리과정 두 개의 읽기 모형에 대한 탐구가 이루어졌다.9. 읽기의 상호작용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읽기 과정과 독자 간의 상호 작용에 의한 이해 과정이다.새로운 정보와 독자의 정보를 관련시키는 것이다.단계에 관계없이 어느 한 가지 정보의 원천이 부족할 때 다른 정보에 의존한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기말고사 > < 기말 시험 > < 기말 시험 >1. 다음 중 일심동체 게임에 활용할 질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달리기’하면 떠오르는 것은?‘교회’하면 떠오르는 것은? 정답외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한국 음식은?우리 반 학생들이 제일 자주 가는 식당은?/종교나 정치 상황, 국제 관계 등 학습자 간 미묘한 갈등을 불러일으킬 만한 주제는 다루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2. 다음 중 의미적 유사성에 의한 어휘 오류로 볼 수 없는 것은?이빨을 다

  • (16년 1학기 최신화버전)이미지 관리와 커뮤니케이션
  • 기말시험문제문제1. 전 법무부 장관 강금실은 이미지 유형중에서 당당하고 자신감이 넘치는 이미지 유형이다. 정답:11). O2). X문제2. 다음 쟁점관리 PR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정답:31). 쟁점관리 PR은 초기경고 시스템과 유사하다.2). 쟁점관리 PR은 조직이나 개인이 직면한 주요 이슈를 규명하고 관리하는 사전반응적 PR이다.3). 쟁점관리 PR은 조직이나 개인이 위기가 발생했을 경우 대응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다.4). ‘쟁점관리’라는 용어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정리(중간고사, 기말고사)
  • 심리학2. 교육 내용보다 과정을 중시하며,전통적인 교육에서 탈피하여 교육형태의 다양함을 보이고자 함3. 프로그램의특 징1) 두드러진 아동의 선택권과 주도권2) 교육환경의 개방성3) 교사의 역할(풍부한 환경제공,유아의 능력수준과 진도에 대해 기록하는 일)4) 교사 대 유아의 비율(두명 이상의 교사들이 팀을 이루어서 지도)II.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유아중심 프로그램1. 단원중심 통합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는데 유아들이 실생활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