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과 통합방법론의 특성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과 통합방법론의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아동복지의 개념과 서비스
1. 아동복지의 개념
2. 아동복지서비스

Ⅲ. 아동복지의 실천방법과 분야
1. 아동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
2. 아동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Ⅳ. 아동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
1. 개별지도
2. 집단지도
3. 지역사회조직

Ⅴ. 아동복지의 통합론적 실천방법
1. 통합방법론의 기본원칙
2. 통합방법론의 주요기술
3. 통합방법론의 과정

Ⅵ. 아동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과 통합방법론의 특성 비교

Ⅶ.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이에 따라 현재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고 있는 아동문제로는 아동권리문제, 아동 학대문제, 시설 아동문제, 소년 소녀 가장문제, 결손가정문제 등을 들 수 있다.
아동기는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지고, 공식적인 학교교육을 통해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 기술(어떤 의미에서는 사회적 기술, social skill을 습득하는 발달단계로서, 초등학교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시기, 즉 만 7세부터 12세까지의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를 말한다.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또래집단의 비중이 점차 커지게 되므로, 이 시기를 ‘학령기’ 또는 ‘학동기’라고도 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사회적 의무나 구속이 없는 자유로운 상태에서 자신이 속한 사회에 적응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따라서 건전한 사회인으로의 성장을 위해 아동은 적절한 환경에서 사회적 보호를 받으며 신체, 심리 그리고 사회적으로 건전한 발달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은 작고 힘이 약한 존재로서 간주되고 성인과 질적으로 다른 성인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해야 하는 기간에 개체로서 심지어 생산 수단의 도구로 취급되었던 아동의 존재가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그들의 문제가 사회문제로 인식되며 복지증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증진 되었으나 지나친 가족주의나 가부장적 관행 및 서열중시 풍조 등은 합리적인 아동관련 제도의 정착을 어렵게 하여 아동문제를 심화시키고 있다.
이에 아동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 중 전통적 실천방법과 통합방법론의 특성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오현숙, 아동복지론, 학문사닷컴, 2008
이순형,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8
윤혜미,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2005
전남련, 아동복지, 형설출판사, 2008
문선화, 한국사회와 아동복지, 양서원, 2005
이혜원, 아동 권리와 아동복지, 집문당,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장. 서 론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사회복지가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지니고 있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가 획기적으로 발겨냈던 시기가 두 번 있었다. 첫 번째는 1987년에서 1990년까지의 시기이고, 두 번째는 1998년 이후이다. 정치적 민주화와 관련시켜 보면, 전자는 억압된 권위주의 정권에서 벗어나 정치적 민주화가 진행되던 시기였고, 후자는 정치적 민주화가 성숙된 시기였다. 1987년은 시민권

  • 사회복지 실천론 핵심정리
  • 복지실천의 역사-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비교, 실천의 역사 전개 과정D. 사회복지사에 대한 이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개념정리, 각각의 역할과 사례연결E.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1차현장과 2차현장 구분, 실천현장의 사정/틀(7가지)F. 사회복지실천적 관점 - 통합적 접근- 전통적 접근과 통합적 접근의 비교(통합적 접근 등장배경 및 전통적 접근의 한계점), 체계의 개념, 통하바적 접근과 모델(4개)이해G. 사회복지 실천관계론- 비에스텍

  • 사회복지관 가족서비스 사례분석 및 연구
  • 특성5) 프로그램의 특성Ⅳ. 건강가정지원센터와의 관계Ⅴ.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가족은 오랫동안 사회복지실천의 초점이 되어왔으며, 한국에서 지역사회복지관은지역사회에 있는 가족에 대한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따라서 기술적 사례연구 방법을 통하여 기존의 사회 복지관 가족복지서비스의 특성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연구를 위해 2개의 지역사회복지관이 선정되었다. 가족복지서비스는 저소득 가구에서 중산층으로 그리고 전통적 가

  • 청소년비행(절도) 실태와 예방
  • 방법을 고민해 보기로 하겠다.Ⅱ.이론적 배경1. 청소년의 개념 및 특징1) 청소년의 개념청소년은 학자들의 견해, 해당법규(민법, 아동복지법, 근로기준법, 소년법), 학문적 영억(심리학, 생물학, 사회학)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청소년의 개념은 자연과학처럼 명확하게 정의하기가 거의 불가능함을 알 수 있다.다양한 내용을 종합해 보면, 청소년은 아동과 성인의 중간, 즉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이 되어 가는 과도기적 존재라 볼

  • [사회 보장론] 한국 사회복지 및 선진국 사회복지의 비교
  • 통합, ⑤ 포괄성, ⑥ 분류화를 말한다. 부연하면, ① 급여수준은 일상 생활을 영위하는 데 충분할 정도가 되어야 하고, ②③ 급여와 갹출은 소득에 관계없이 동일해야 한다. 그리고 ④ 지방사무소를 둔 하나의 사회보험금고가 관리운영하고, 개인은 매우 한번 통합된 갹출료를 납부하면 되고, ⑤ 포괄성이란 사회부조나 사보험은 물론 사회보험을 포함한 각종 방법으로 기본적이고도 예측 가능한 모든 욕구를 해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⑥ 분류화란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