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마케팅] 국내 백화점 현황과 마케팅전략 유통 물류전략 , 환경분석, 업체별 문제점 비교 분석,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05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다양한 참고 자료 및 도표 등을 활용하였으며, 짜임새 있게 잘 구성 하였고,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좋은 구매 평가 부탁드립니다~
사례분석보고서, 롯데백화점 CRM, 롯데백화점 마케팅, 롯데백화점 경영 , 현대백화점, 기업분석사례, 내부외부환경분석, SWOT분석, 마케팅전략 CS, 고객만족, CRM, 백화점, 할인점 마케팅레포트, CRM사례, 현대백화점 crm, 마케팅관리론, 현대백화점 고객관리
마케팅분석 경영분석, 마케팅사례 경영사례, 품질경영 서비스경영, 지속가능경영, 핵심역량, 브랜드경영 브랜드마케팅, 서비스성공사례, 성공기업 성공사례, 기업분석 기업전략, 기업사례 경영분석, 국내기업 성공사례, 성공기업 전략분석, 마케팅 swot분석 4P분석, 브랜드분석, 마케팅성공사례, 브랜드 성공전략 성공요인,품질경영 품질관리 품질전략, 서비스경영 서비스전략, 경영전략 경영분석,차별화전략 경영사례, 다국적기업 글로벌기업, 국제경영 국제마케팅, 해외진출사례 현지화전략, 서비스성공사례, 성공사례, 마케팅사례 경영사례, 국내기업 성공사례, 브랜드분석, 마케팅전략 마케팅분석, 마케팅성공사례, 브랜드 성공전략 성공요인, 서비스경영 서비스전략, 경영전략 경영분석, 차별화전략 경영사례
- 목차
-
Ⅰ. 서론 - 빅3 백화점 소개
1. 현대백화점 기업개요, 소개
2. 신세계백화점 기업개요, 소개
3. 롯데백화점 기업개요, 소개
Ⅱ. 본론 1 - 빅3 백화점 SWOT 및 마케팅전략 분석 전략 분석
1. SWOT -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2. 백화점 마케팅 전략
1) 위치마케팅 - 1층 변화
2) VVIP 마케팅
Ⅱ. 본론 2 - 국내 백화점 시장 환경 및 규모 분석
1. 거시적 환경요인
1) 경제적환경 2) 사회적환경 3) 기술적환경 4) 소비자환경
2. 내부환경 (동종산업 내 환경분석)
1) 롯데 2) 신세계 3) 현대
3. 외부환경
1) 할인마트 및 대형마트의 급성장 2) 소비의 양극화 현상
3) 정보화 기반 시설 강화 4) 전문화, 고급화 경쟁
Ⅱ. 본론 3 - 빅3 백화점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빅3 백화점 공통 문제점
1) 내부효율화 추구에 한계
2) 상품 매출 구성에 약점 존재
2. 해결방안 및 개선방안
Ⅱ. 본론 4 - 한국 백화점 업계의 특성과 역사
1. 한국 백화점 업계 특성
2. 한국 백화점 유통산업과 역사
Ⅲ. 결론 - 향후 전망 및 나아갈 방향
Ⅳ. 출처 및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백화점 소개 (출처,참고 다음사전 -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0XX102305)
1) 현대백화점
- 주식회사 현대백화점(株式會社 現代百貨店)은 1971년에 현대그룹에서 백화점 사업을 설립한 회사
- 본점은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에 있으며, 이외에 전국 여러 곳에서 백화점을 경영.
- 백화점 사업 외에 사업다각화를 추진.
2) 신세계백화점
- 주식회사 신세계는 1930년 10월 24일 일본의 미쓰코시 경성점으로서 개업
- 해방 이후 동화 백화점으로 영업
- 1963년에 삼성그룹으로 흡수되어 상호를 신세계백화점으로 바꿈
- 1967년 국내 최초 바겐세일을 실시
- 1969년 국내 최초로 신용카드를 발급
- 1991년에 삼성그룹에서 독립을 선언하여 1997년에 공식 분리.
3) 롯데백화점
- 롯데백화점(Lotte Department)은 대한민국 최대의 백화점 체인
- 대한민국에 34개의 점포를 운영.
- 본점은 1979년 개점하여, 서울특별시 중구의 소공동에 있다.
[ 본론 빅3 백화점 SWOT 전략 분석 ] 일부분 발췌 요약
1) 신세계 백화점 SWOT - STRENGHT
- 삼성그룹과의 전략적 제휴를 맺은 브랜드 파워 (유통업, 백화점)업계 확고한 브랜드 지위
- 유통업에서의 경쟁업체 현대, 롯데보다 보다 우월한 브랜드력
- 대형마트, 할인마트 (이마트) 와 연계된 완벽한 물류, 유통시스템을 전국적으로 구축
=> 품질 좋은 상품 조달능력, 신속한 배송 능력
- 유통연수원을 통한 전문인력 확보 용이
2) 롯데백화점 SWOT - STRENGHT
- 국내 최고의 브랜드 인지도
- 국내 백화점 점포수 최대 운영
- 편의점, 수퍼마켓, 온라인 쇼핑몰, 대형마트 등을 통합한 종합 유통 / 물류망 시스템 구축
- 고객서비스 만족도 부분 업계 1위 선정
(중략)
[ 본론 3 - 빅3 백화점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일부 발췌, 요약
1. 빅3 백화점 공통 문제점
1) 내부효율화 추구에 한계
2) 상품 매출 구성에 약점 존재
(중략)
- 참고문헌
-
김동남·조재립(2002), 백화점의 성공적인 CRM을 위한 전략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제 30권 제2호
· 김용대(1987), 현대 경영이념 연구, 경문사
· 방석범·이철선,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경영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마케팅저널
· 최인혁·이영렬(2004), 백화점 3사의 온-오프라인 통합전략 사례 연구, 유통연구 제9권 제1호
·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 경영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 마케팅 저널
· 현대백화점 마케팅 전략, 현대백화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