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마케팅] 국내 백화점 현황과 마케팅전략 유통 물류전략 , 환경분석, 업체별 문제점 비교 분석,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0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양한 참고 자료 및 도표 등을 활용하였으며, 짜임새 있게 잘 구성 하였고,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좋은 구매 평가 부탁드립니다~

사례분석보고서, 롯데백화점 CRM, 롯데백화점 마케팅, 롯데백화점 경영 , 현대백화점, 기업분석사례, 내부외부환경분석, SWOT분석, 마케팅전략 CS, 고객만족, CRM, 백화점, 할인점 마케팅레포트, CRM사례, 현대백화점 crm, 마케팅관리론, 현대백화점 고객관리

마케팅분석 경영분석, 마케팅사례 경영사례, 품질경영 서비스경영, 지속가능경영, 핵심역량, 브랜드경영 브랜드마케팅, 서비스성공사례, 성공기업 성공사례, 기업분석 기업전략, 기업사례 경영분석, 국내기업 성공사례, 성공기업 전략분석, 마케팅 swot분석 4P분석, 브랜드분석, 마케팅성공사례, 브랜드 성공전략 성공요인,품질경영 품질관리 품질전략, 서비스경영 서비스전략, 경영전략 경영분석,차별화전략 경영사례, 다국적기업 글로벌기업, 국제경영 국제마케팅, 해외진출사례 현지화전략, 서비스성공사례, 성공사례, 마케팅사례 경영사례, 국내기업 성공사례, 브랜드분석, 마케팅전략 마케팅분석, 마케팅성공사례, 브랜드 성공전략 성공요인, 서비스경영 서비스전략, 경영전략 경영분석, 차별화전략 경영사례
목차
Ⅰ. 서론 - 빅3 백화점 소개
1. 현대백화점 기업개요, 소개
2. 신세계백화점 기업개요, 소개
3. 롯데백화점 기업개요, 소개

Ⅱ. 본론 1 - 빅3 백화점 SWOT 및 마케팅전략 분석 전략 분석
1. SWOT -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2. 백화점 마케팅 전략
1) 위치마케팅 - 1층 변화
2) VVIP 마케팅

Ⅱ. 본론 2 - 국내 백화점 시장 환경 및 규모 분석
1. 거시적 환경요인
1) 경제적환경 2) 사회적환경 3) 기술적환경 4) 소비자환경
2. 내부환경 (동종산업 내 환경분석)
1) 롯데 2) 신세계 3) 현대
3. 외부환경
1) 할인마트 및 대형마트의 급성장 2) 소비의 양극화 현상
3) 정보화 기반 시설 강화 4) 전문화, 고급화 경쟁

Ⅱ. 본론 3 - 빅3 백화점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빅3 백화점 공통 문제점
1) 내부효율화 추구에 한계
2) 상품 매출 구성에 약점 존재
2. 해결방안 및 개선방안

Ⅱ. 본론 4 - 한국 백화점 업계의 특성과 역사
1. 한국 백화점 업계 특성
2. 한국 백화점 유통산업과 역사

Ⅲ. 결론 - 향후 전망 및 나아갈 방향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백화점 소개 (출처,참고 다음사전 -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0XX102305)

1) 현대백화점
- 주식회사 현대백화점(株式會社 現代百貨店)은 1971년에 현대그룹에서 백화점 사업을 설립한 회사
- 본점은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에 있으며, 이외에 전국 여러 곳에서 백화점을 경영.
- 백화점 사업 외에 사업다각화를 추진.

2) 신세계백화점
- 주식회사 신세계는 1930년 10월 24일 일본의 미쓰코시 경성점으로서 개업
- 해방 이후 동화 백화점으로 영업
- 1963년에 삼성그룹으로 흡수되어 상호를 신세계백화점으로 바꿈
- 1967년 국내 최초 바겐세일을 실시
- 1969년 국내 최초로 신용카드를 발급
- 1991년에 삼성그룹에서 독립을 선언하여 1997년에 공식 분리.

3) 롯데백화점
- 롯데백화점(Lotte Department)은 대한민국 최대의 백화점 체인
- 대한민국에 34개의 점포를 운영.
- 본점은 1979년 개점하여, 서울특별시 중구의 소공동에 있다.


[ 본론 빅3 백화점 SWOT 전략 분석 ] 일부분 발췌 요약

1) 신세계 백화점 SWOT - STRENGHT
- 삼성그룹과의 전략적 제휴를 맺은 브랜드 파워 (유통업, 백화점)업계 확고한 브랜드 지위
- 유통업에서의 경쟁업체 현대, 롯데보다 보다 우월한 브랜드력
- 대형마트, 할인마트 (이마트) 와 연계된 완벽한 물류, 유통시스템을 전국적으로 구축
=> 품질 좋은 상품 조달능력, 신속한 배송 능력
- 유통연수원을 통한 전문인력 확보 용이

2) 롯데백화점 SWOT - STRENGHT
- 국내 최고의 브랜드 인지도
- 국내 백화점 점포수 최대 운영
- 편의점, 수퍼마켓, 온라인 쇼핑몰, 대형마트 등을 통합한 종합 유통 / 물류망 시스템 구축
- 고객서비스 만족도 부분 업계 1위 선정

(중략)


[ 본론 3 - 빅3 백화점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일부 발췌, 요약
1. 빅3 백화점 공통 문제점
1) 내부효율화 추구에 한계
2) 상품 매출 구성에 약점 존재
(중략)
참고문헌
김동남·조재립(2002), 백화점의 성공적인 CRM을 위한 전략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제 30권 제2호
· 김용대(1987), 현대 경영이념 연구, 경문사
· 방석범·이철선,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경영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마케팅저널
· 최인혁·이영렬(2004), 백화점 3사의 온-오프라인 통합전략 사례 연구, 유통연구 제9권 제1호
·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 경영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 마케팅 저널
· 현대백화점 마케팅 전략, 현대백화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Mart의 마케팅 전략 분석 보고서
  • 향후발전방향•PCS 도입 Personal Calculation System정산대에서 카드만 제출하여 정산향후발전방향•셔틀버스 폐지에 대한 해결 방안 셔틀버스 폐지(2001.7.1부터)교통혼잡,주차시설확보 미비,고객의 연료비 지출 증대흡입력/경쟁력 상실대중교통이용권장카풀 제도 실시참고자료E-mart금융감독원통계청매일 경제유통물류정보손에잡히는 유통마케팅유통전쟁혁신유통의 벤치마킹www.e-mart.co.kr www.kcci.or.krwww.nso.or.krwww.fss.or.kr1996,설봉직저/한민

  • [유통]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 SAMSUNG TESCO HOME PLUS『 목 차 』 Ⅰ. 서 론1. 국내 유통시장 트렌드(Trend) . 1 2. 2002년 유통 여건 및 전망 4 1) 최근 유통환경 변화추이2) 2002년 유통산업 여건3) 2002년 유통산업 전망3.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 71) 할인점의 개념과 특징2) 국내 할인점의 성장현황3) 할인점 성장배경과 고객속성의 변화4) 할인점과 타 업태와의 비교5) 수치통계상의 현황Ⅱ. 본 론1.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 [경영]LG홈쇼핑 경영전략 분석
  • 국내 홈쇼핑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으며 매출 규모에서도 미국의 QVC, HSN에 이어 세계 3위에 올랐다. 또한 작년에는 업계 최초로 매출 1조원을 달성하여 국내 최대 규모의 홈쇼핑업체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IV. STP 분석1.SegmentingLG홈쇼핑은 TV홈쇼핑을 중심으로 통신카탈로그 및 인터넷 등을 통하여 소비자와 만나고 있는데, 이 뉴미디어매체들을 활용하는데 있어 주로 이용하는 고객층을 나눠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LG홈쇼핑은 다음과 같이

  • [마케팅분석] 현대백화점 마케팅전략분석 CRM 고객관리
  • 환경분석81)국내 유통시장의 전망과 현황82)백화점 시장 분석132.소비자, 경쟁사 분석141)소비자분석142)경쟁구조 모델153.현대백화점 분석181)각 지점별 현황182)SWOT 분석21Ⅲ.마케팅 전략231.4Ps전략231)Product(제품)232)Price(가격)233)Place(유통)234)Promotion(촉진)242.각 점포별 전략3.현대 백화점의 CRM 전략251)현대 백화점의 CRM 구축252)현대 백화점 CRM 시스템의 현재29Ⅳ.마케팅 성과 및 향후전략301.성과분석302.향후전략31

  • [유통업]국내유통의 현황과 전망
  • 유통업체와 인터넷쇼핑전문업체 및 홈쇼핑업체간의 대결구도하에 외국업체들이 가세하는 형국이며, 외국 대형 유통업체들이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으로도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월마트, 까르푸, 세븐일레븐 등의 오프라인 진출에 이어 미국의 대형백화점인 JC페니, GMBE 등이 온라인 직접판매를 준비중이며, 향후 온라인시장의 경쟁구도에 따라 유통산업 전체의 시장지도가 새롭게 재편될 전망이다.국내 유통산업의 상황은 한마디로 신업체vs구업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