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도] 교원평가제 시행에 대한 분석과 외국의 사례 및 발전적 운영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3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원평가제 시행에 따른 찬반양론을 분석하고 외국의 사례를 통해 발전적 운영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교원평가제도
1. 개요
2. 교원평가제의 개념
3. 교원평가제의 목적 및 평가주체
4. 이론적 배경
5. 도입 배경
6. 도입 및 시행과정
7. 교원평가제의 핵심내용
8. 교원평가제와 근무평정제

Ⅲ. 외국의 교원평가제
1. 미국
2. 영국
3. 일본
4. 독일

Ⅳ. 외국의 교원평가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1. 교원평가제 성공 사례
2. 교원평가제 실패 사례

Ⅴ. 교원평가제의 문제점
1. 교원평가의 목적 측면
2. 평가내용 및 평가방법
3. 단위학교 및 교육청 단위 교사평가관리위원회의 설치, 운영
4. 교장, 교감 평가 방안
5. 평가 영역별 평가요소, 평가지표 및 자료
6. 평가결과의 처리 및 활용

Ⅵ.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성 및 반대 입장
1. 교원평가제를 찬성하는 입장
2. 교원평가제를 반대하는 입장

Ⅶ. 교원평가제의 바람직한 발전방향

Ⅷ. 교원평가제에 대한 개인적 견해

Ⅸ.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사는 4년제 대학 이상에서 교육학을 전공하고 임용시험을 통과한 전문 인력이다. 그런 교사들의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기준을 확실히 수립해야 한다. 그런데 시행 안에서 평가 기준으로 제시된 것 중에는 수업 만족도, 교사의 열의, 도덕성 등 추상적이고 주관이나 취향이 개입될 수 있는 모호한 것도 있다. 수업의 효과라고 할 수 있는 성적 향상은 단기적인 수업 방식이나 개인 취향에 따라 결정되지 않는데, 그런 기준에 따라 평가하는 것의 목적은 무엇인지 의심스럽다. 게다가 학생, 학부모 입장에서는 교육 방식의 효율성과 의미보다는 표면적으로 교사를 평가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반면 동료 교사는 학생과 학부모보다는 전문적인 입장에서 평가할 수 있겠지만, 동료 교사에 대한 평가라는 껄끄러움이나 친분의 작용 등의 위험 부담이 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고 성급하게 이 제도를 시행한다면 교원들의 제대로 된 평가는 불가능하고 결과도 파행으로 이어질 것이다. 선진화하려다 오히려 인정(人情)에 흔들리는 교육환경을 조성할지도 모를 일이다. 여전히 교사와 학부모 간 교류나 유착이 강한 우리 교육 현실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는 공교육의 위기가 오래 지속된 우리나라에서도 교육 서비스 발전을 위한 교육 법제 개정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특히 선진화 작업이 전통적 스승이 아닌 교육 서비스 제공자로 교사의 입지 재정립부터 진행되는 양상이다.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찬성 측 입장은 반대 측에 대해 밥그릇 챙기기라는 비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교원 평가제의 내용 중 성과급 차등, 평가의 인사 반영, 동료 교사에 의한 다면평가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사실 교사는 지금까지, 한번 임용되면 큰 문제가 없는 한 교원직을 얼마든지 유지할 수 있었다. 내부, 외부의 정기적인 평가도 없을 뿐더러 `교권`이라는 버팀목이 있던 탓이다. 그 때문에 교사의 역량은 제자리에 머무르고 학생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지 못해 공교육의 위기를 가져온 것도 일면 사실이다.
하지만 시행 법안의 내용이 불완전하기 때문에 전교조 등의 반대도 일리가 있다.
교육계는 교육이 서비스라고 해서 무조건 평가 잣대만 들이대면 능사라는 생각을 제고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평가 기준을 마련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어느 나라든지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촉진하는 여러 가지 대안들 중에서도 학생의 교육의 질을 담보하는 강력한 기제로서 교원평가체제의 극대화에 정부의 노력이 집중되고 있다. 즉 교원평가는 정책입안자나 국민, 지역사회로 하여금 학교의 책무성을 증진하고 교원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실현하는 전략과 교육개혁 추진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노순규, 교원평가제와 학교개혁, 한국기업경영연구원, 2009
최호성,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과학사, 2008
윤정일 저, 전환기의 학교교육정책, 학지사, 2008
배호순, 평가하는 학교사회-한국교육평가체제를 말한다, 교육과학사, 2008
주삼환, 한국교원행정, 태영출판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행정론] 다면평가제의 사례조사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안
  • 및 도입계기2. 호주에서의 다면평가의 보급 현황3. 한국의 다면평가의 보급 현황(신문기사 첨부)4. 다면평가제도의 운용과정 5. 다면평가제도의 특징과 목적6. 다면평가제의 장점과 단점 (표 첨부)Ⅲ. 다면평가의 사례분석 1. 기업의 다면평가 도입사례 소개2. B기초자치단체의 다면평가 사례분석 결과 3. 교원평가제 분석 결과4. 공무원의 시각에서 본 다면평가제 (인터뷰) Ⅳ. 다면평가제도의 성공조건Ⅴ. 다면평가제도의 개선방안 Ⅵ. 결론 1. 종

  • [교육사회] 교원평가제에 대한 논쟁
  • 시행하고 있음에도 교원평가제를 둘러싼 찬반의 대립은 여전히 팽팽하다. 이에 우리는 근무 성적 평정제도의 어떤 문제점이 교원평가제를 등장하게 했으며, 교원평가제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장점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겠다. 또한 교원평가제에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의 의견을 정리해 보고 우리나라에서는 이렇게 사회적 화두가 되고 있는 교원평가제가 외국에서는 어떻게 적용되고 실시되고 있는지 몇몇 사례를 통해 살펴보겠다. 나아

  • [교사평가] 교원평가제
  • 제도에 대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교원평가제가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는 지와, 교원평가제에 대한 다양한 외국 사례를 참고로 교원평가제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지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 입장’ 단체들의 주장과 근거를 살펴보겠다. 더 나아가 각 단체에서 제안하는 교원평가제 대안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1. 교원평가의 개념과 의의 황영남(2004). 「한국 교사평가제의 진단 및 발전 모형 구안」. 동국대학교

  • 교원단체의 기능, 역할, 교원단체의 종류, 교원단체의 특징 및 향후 전망
  • 분석Ⅳ. 교육 관련 주요 사안에 대한 각 교원단체의 구체적 대응 -17-1. 사립학교법 개정안2. 교원 평가제3. 교장 공모제4. 3不 정책Ⅴ. 교원노조의 교섭 -29-1. 단체교섭의 개관 2. 교원노조 합법화의 경과3. 교원노조 합법화의 과정4. 다수교원단체 및 단체교섭 시대 개막의 의미5. 교원단체의 단일화6. 바람직한 교섭창구 단일화 방안7. 교원노사 관계의 특징과 문제점8. 교원노사관계 안정화를 위한 방안Ⅵ. 외국의 교원

  • 교원평가제 레포트
  • 교 원 평 가 제발 표 일 2007. 7. 9제 출 일 2007. 7. 6- 목 차 -Ⅰ. 서론Ⅱ. 교원평가제 알아보기1. 교원평가제란?2. 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의 핵심 사항3. 교원평가제 도입 배경4. 교원평가제 추진 일정과 현행제도와의 비교5. 시범학교 운영결과Ⅲ. 교원평가제 도입 해외사례 1. 교육품질 높이려 대부분 도입2. 일본 독일 영국 미국의 교원 평가 비교Ⅳ. 교원평가제 찬반론1. 교원평가제에 대한 여론조사2. 교원평가에 대한 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