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하이데거의 예술작품 논문에 나타난 사물에 대한 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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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머 리 말
제 1 장 물음의 출발
제 1 절 작품의 사물적 차원에 대한 물음을 사물의 존재 일반에 대한 물음에로 확장함
제 2 절 현상학적 방법에 대하여

제 2 장 전승된 사물개념들에 대한 비판적 검토
제 1 절 본래적 의미에서의 사물
제 2 절 첫 번째 전승된 사물해석: 속성의 담짖로서의 사물
제 3 절 두 번째 전승된 사물해석: 감관에 주어진 것의 다양의 통일로서의 사물
제 4 절 세 번째 전승된 사물해석: 질료와 형상의 통일로서의 사물

제 3 장 작품의 현실성에 대한 직접적 경험 속으로 뛰어듦
제 1 절 사물과 작품 사이의 특별한 중간 자리로서의 도구
제 2 절 예술작품에 대한 직접적 경험에서부터 도구를 그 도구존재에 있어 서술함
제 3 절 도구의 근원적인 도구존재로서의 신뢰성
제 4 절 작품의 현실성과 예술

맺 음 말
참고 문헌
독문 요약
본문내용
하이데거는 존재와 인간 사이의 관계의 근원성을 소크라테스 이전의 초기 그리스 사유가들에게서 보았다. 그들에게 있어서 존재와 사유는 오늘날처럼 극단적인 분리대립을 이루고 있지 않았다. 하이데거의 해석에 따르면, 최초로 서양철학이 결정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한 시대에 형이상학의 주된 물음인 전체로서의 존재자 자체에 대한 물음에 그 진정한 시원이 되었던 저 그리스인들은 존재자를 '피지스'(S)라 불렀으며, 그것은 오늘날 자연과학적인 의미에서의 질료적 사물들의 총체라든가 사물들의 물리적인 운동진행보다는 더 근원적인 의미를 가진 낱말로서, 그것은 곧 '피어오르면서 머물면서 성함'(aufgehend-verweilende Walten)을 뜻했다. 그들은 자연의 진행에서 비로소 피지스인 바 그것을 경험한 게 아니라, 오히려 존재에 대해 시작(詩作)하면서 사유하는 근본경험을 근간으로 해서 그들에게 피지스라고 마땅히 불리워져야 할 바 그것이 열어밝혀졌었기 때문에 이러한 피지스라는 의미는 하늘, 땅, 돌, 식물, 동물 뿐만 아니라 인간, 인간사, 심지어 신들까지도 함축하고 있었으며, 이와 동시에
참고문헌
M. Heidegger, 《예술작품의 근원(Der Ursprung des Kunstwerkes)》
Philipp Reclam, Stuttgart, 1960.
<예술작품의 근원에 관하여. 첫 번째 정리작업
(Vom Ursprung des Kunstwerkes. Erste Ausarbeitung)>
in 《하이데거 연구(Heidegger Studies)》제 5 권,
Dunker & Humbolt, Berlin, 1989.
존재와 시간(Sein und Zeit)》
Max Niemeyer, T bingen, 1972.
우리말 번역본, 《존재와 시간》 이기상 옮김, 까치글방, 서울, 1998.
칸트와 형이상학의 문제(Kant und das Problem der Metaphysik)》
하이데거 전집 제 3 권, Vittorio Klostermann, Frankfurt a.M., 1973.
숲길(Holzwege)》
하이데거 전집 제 5 권, Vittorio Klostermann, Frankfurt a.M.,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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