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산업의 현황및 전망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식품 산업의 정의 및 특징과 중요성

2. 식품 소비의 패턴
1) 식품소비 구조의 변화
2) 식품의 가공비율증가

3. 식품산업의 발전과정
1) 식품산업의 태동기 (~1970년대)
2) 식품산업의 성장기 (1970년대~90년대)
3) 식품산업의 국제화 (1990~현재)

식품산업의 현황
1) 2011년 국내 식품산업 현황
2) 국내 식품 산업의 문제점
3) 히트상품(마케팅 성공 사례)

5. 식품산업의 전망과 발전방향




본문내용
1.식품산업의 정의 및 특성과 중요성

정의
• 식품 원료의 매입, 생산, 판매 등 전 단계 산업을 총칭

2) 특징
• 수요의 비탄력성, 수요, 공급의 시간적 제약성, 생산비 중 원재료 비율 과다,
진입 장벽 거의 없는 과열 경쟁 시장

3) 중요성
• 전국민 건강증진 및 생존문제
• 소비자 만족도 제고 (형태·필요시기 공급 등)
• 농수축산물 부문 소득 유발
• 고용증대 효과 및 부가가치 유발


1) 식품소비 구조의 변화
• 국민소득증가
• 도시화 · 산업화의 진전
• 1970년~2006년(36년간)변화 형태
- 감소품목 : 곡류 - 연평균 △1.2%, 서류 △3.2%
- 증가품목 : 우유류 9.0% 유지류 7.7% 과실류 4.0%
설탕류 3.7% 육 류 3.5% 채소류 2.6%
전분질 위주 식품소비가 우유·육류·과실·채소류로 다양화·고급화·서구화로 변화

<변화의 주요 요인>
1) 사회적 변화 : 인구 감소, 노인인구 증가, 독신자 증가, 맞벌이 부부 증가, 식품 안전성 강조
2)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 간편한 식사, 세대간 조리기술 격차, 여가문화 증가 및 외식 증가, 웰빙 및 몸짱 열풍, 건강지향적 구매 경향
3) WTO 체제하의 변화 : 국내 식품시장 개방,수입식품 보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백화점 CS 경영
  • 및서비스고객가족화Company(기업․주주)최고의 기업성과Green CompanyCommunity(사회)사랑받는기업(신뢰)기쁨주는기업(공헌)Co-Worker지식의 자원화최고의 대우Ⅲ. 환경분석1. 시장환경분석1) 국내 유통 시장의 현황 및 전망(1) 유통 산업의 국민 경제 비중 표 유통산업의 국민 경제적 비중(95불변가격기준, 단위 : %, 십억원, 천명)도소매업제조업농림수산업비고GDP비중고용비중GDP기준고용비중GDP기준고용기준GDP총액총취업자수99년9.619.332

  • 롯데마트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 중국 투자론
  • 현황과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경영대학원,2010방효희, 한일 유통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비교와 시사점 , 동의대학교 대학원,2010김 영,요시모토 코지,김장현,유성용, 한,일 대형할인마트 해외진출 전략 , 학위논문, 2010정기만, 오몽천, 한국 대형마트의 중국진출 전략연구 , 한국산학기술학회,2011박진선, 다국적 대형할인점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 이마트, 롯데마트의 사례 중심으로 = A study on strategies of the multilateral Mega-Wholesalers For entry i

  • [졸업][유통]한국유통업 진단 및 해결과제
  • 및 경쟁에 대응해 나가는 방안 역시 상이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현황과 미래에 대한 전망 그리고 이에 대한 대웅방향에 대해 업태별로, 특히 백화점과 할인점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Ⅱ. 한국유통산업의 발전과정과 현황1. 유통산업 전반(1) IMF 전후의 성장추이유통산업은 1980년대 이후의 경제호황에 따른 소득수준의 증가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왔다. 특히 1992년 이후부터 IMF 이전(1997년 11월)까지는 년 평균 11.5%의 성장세를

  • [졸업][중국진출전략]한국의류기업의 대 중국 마케팅전략
  • 《목 차》Ⅰ. 개요Ⅱ. 중국시장여건 및 진출방향1. 중국 시장 특성2. 우리 상품의 현지인지도3. 현지 상 관행4. 현지 진출 시 유의사항5. 현지바이어 성향 및 접근방법6. 상사분쟁예방 및 처리요령Ⅲ. 중국 의류산업과 한-중간 의류교역동향 분석1. 최근 의류산업 현황2. 향후 중국 의류산업 발전전망3. 최근 의류소비시장 동향4. 중국의 섬유 및 의류5. 한-중 교역동향 Ⅳ. 한국과 중국의 여성의류 구매패턴 비교 (중국 소비자 행동 분석) 와 시장 세

  • [노인복지] 고령친화사업
  • 현황 2. 고령친화기업의 사례 1) 유당마을 실버타운2) 삼성 노블카운티 3) 이화하이테크 4) 고령친화사업단Ⅲ. 고령친화기업 인터뷰1. 유당마을 실버타운2. 삼성 노블카운티3. 고령친화사업단 Ⅳ. 2009 일산 킨텍스 시니어 장애인 박람회Ⅴ. 고령친화기업의 개선 방향과 전망Ⅰ. 고령친화사업1. 고령친화사업의 정의고령친화산업이란?생물학적 노화 및 사회 경제적 능력저하를 보이는 고령자에 건강 편익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민간이 시장경쟁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