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기획] 컨설팅 장학제도 사례와 SWOT분석,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컨설팅 장학제도 목적
2. 컨설팅 장학제도 도입배경

Ⅱ. 컨설팅장학제도 소개
1. 컨설팅 장학제도 개념
2. 컨설팅 장학제도 구성
3. 컨설팅 장학제도 원리
4. 컨설팅 장학제도 특징
5. 컨설팅 장학제도 절차
6. 컨설팅 장학제도 유형

Ⅲ. 해외사례
1. 미국의 새로운 학교 컨설팅 사례
2. 영국의 학교 리더십 전국 협회 컨설팅 사례

Ⅳ. 국내사례
1. 컨설팅 장학 현황
2. 경상남도 진주시 컨설팅 장학 사례

Ⅴ. 컨설팅장학제도의 SWOT분석

Ⅵ. 컨설팅장학제도의 문제점

Ⅶ. 컨설팅장학제도의 개선방안

Ⅷ. 결 론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기반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빠르게 변화됨에 따라 사회 각 부분에 있어 전문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되었고, 교육 분야 또한 변화와 전문성요구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교원 전문성 계발 활동의 하나인 장학제도에도 적지 않은 변화를 불러오게 되었다. 기존의 집단 중심의 장학활동이 개별중심의 장학활동으로, 형식적 장학활동에서 구체적이고 방법적인 장학활동으로, 역할로서의 장학활동에서 과정으로서의 장학활동으로 변화하는 등 장학제도 역시 그 패러다임이 새롭게 변화하게 되었다.

장학의 패러다임이 이처럼 변화하고 있는 반면에 장학의 방법은 여전히 제자리 수준에 머물고 있다. 당사자인 교원의 특성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자 하는 논의 또한 드물뿐더러 그들의 특성에 적합한 장학 방법 개발 또한 미흡한 수준이다. 오히려, 장학에 대한 교원의 부정적인 인식만 더 커지고 있을 뿐이다.

컨설팅 장학제도는 이러한 기존 장학제도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장학의 패러다임이 변화에 발맞춰 장학의 방법 역시 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학제도이다. 컨설팅장학 제도는 기존의 학교 교육 방법에 대해 새로운 방식을 제시함으로서 이를 통해 교원들의 전문성 계발은 물론 학교 교육의 질을 개선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진동섭,김도기(2005), 컨설팅 장학의 개념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김정원(2001), 학교 교육개혁 지원을 위한 학교 컨설팅 사업(Ⅱ), 한국교육개발원.
홍창남. 학교경영컨설팅의 개념 모형 탐색,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진동섭(2003), 학교 컨설팅, 학지사
김민조,박효정(2010), 새로운 미국학교 학교개혁 추진 사례의 특징과 시사점, 비교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박효정,정미경,김민조,김지민(2009),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교육 개발원
http://conjiwon.re.kr/
http://www.nationalcollege.org.uk/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BM의 국제적 경영 전략과 실현 방안
  • 전략적 아웃소싱을 비롯해 여러 의미 있는 서비스 계약들을 통해 이제 국내 IT 서비스 분야 선도 기업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4) IBM Global Business Services한국 IBM Global Business Services는 비즈니스 통찰력과 IT 기술의 접목을 통해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경제적 이익을 실현시켜 주는 국내 최고의 통합컨설팅 조직이다.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략수립, 전략수정, 성과개선, 테크놀로지 솔루션 개발 및 구축에 이르는 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하는 Global Bus

  • [다국적기업] 유통산업분야 -월마트 기업 분석
  • 전략1. 입지전략2. 저가격저비용 전략3. 전략적 제휴4. 사업 다각화5.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공동 전선 Ⅴ. 월마트의 마케팅 전략1. STP분석 2. 4P 분석3. SWOT 분석Ⅵ. 월마트의 해외 진출Ⅶ. 경쟁사분석 - 이마트1.이마트 소개2.이마트 점포현황3.이마트 발전과정4.이마트 기업연혁 - 신세계5. 이마트 환경분석6. 성공요인7. 내부분석8. 문제점 및 개선점Ⅷ.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1. 월마트ㆍ까르푸 사례2.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Ⅸ.

  • [경영학] 웅진코웨이 윤리경영
  • 개선 및 기술 개발을 전담하고 있다. 환경기술 연구소에서는 정수기, 공기 청정기, 이온수기 등의 신제품을 개발하고 공기 정화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의 주요 업무 외에도 순간냉각, 순간온수 시스템 개발, 기술 트렌드 분석과 예측을 통한 중장기 기술 전략 수립, 제품개발 프로세스 구축 및 운영과정, 대체 냉매 사이클 개발, 초소형 전자 냉각 시스템 개발 등을 통하여 더 친환경적이고 과학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환경기술 연구소 이외에도 웅진

  • [조직설계] 이마트 KSF와 성공요인
  • 분석 2. 내부환경 분석 3. 이마트 SWOT 분석 제 3절 이마트 마케팅 전략1. 마케팅 믹스(4P) 2.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제 4절 이마트 KSF와 성공요인1. KSF(Key success Factor) 2. 이마트 성공요인 제 5절 이마트 내부자원 분석1. 인적관리 2. 조직분석 3. 재무분석 제 6절 이마트 경쟁업체 비교1. 국내 Big4 업체의 현황 및 전망 2.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 제 7절 현존하는 이마트 문제점 과 개선점1. 이마트 문제점/개선점 2. 신세계(이마트) 비전

  • [pr론, 명성관리] 한국지역난방공사 명성관리 사례분석
  • 분석(Environmental Analysis)1. PR 주체와 대상 이해사례명 : 인간과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클라이언트 : 한국지역난방공사실행 주제 :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경영전략 홍보팀기간 : 2005년도 1월부터 12월까지▲설립목적 및 주요사업-설립목적 : 집단에너지 사업의 효율적 수행을 통한 에너지절약, 환경 공해 개선 및 국민생활의 편익 증진-주요사업집단에너지의 생산, 수송 및 판매집단에너지 공급시설의 설치 및 운용관련 사업에 대한 연구, 기술개발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