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스포츠 관광의 현황과 문제점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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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스포츠 관광의 정의
Ⅱ. 스포츠 관광의 분류
Ⅲ. 스포츠관광의 특성
Ⅳ. 스포츠 관광의 효과
Ⅴ. 스포츠 관광의 현황
Ⅵ.. 스포츠 관광의 문제점
Ⅶ . 스포츠 관광의 개선방안
Ⅷ . 스포츠 관광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스포츠 관광의 정의

Smith(2001)는 관광의 모든 형태는 세 가지 필수 요소를 가진 참가자가 필요하다고 믿는다: (1)레저 시간; (2)임의의 수입; (3)긍정적인 사회적 제재. 그녀는 더욱이 레저는 “개인이 이익이 있는 일이나 일상 작업에 필수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것 모두를 포함하여 근무하지 않는 시간이다”고 설명했다(Smith, 2001). 레저는, 사실상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나 레크레이션 활동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선택권을 가진다(Smith, 2001). “잉여 소득은 기본적인 생존에 필요하지 않는 자금이나 문화적 선택의 옵션 항목이 가능한 것을 말한다. 여가 시간과 임의의 소득은 필수 전제 조건이지만, 개인의 선택은 적어도 일반적인 지역사회 재제 부분에 대해 결정할 것이다.” (Smith, 2001). Smith는 더욱이 “관광 승인은 여전히 여행 활동의 적합성, 다른 요인에 둘러싸인, 근심, 여행자의 나이와 성별, 그리고 사회 환경 등이 뿌리에 있다”고 설명했다. (Smith, 2001) “관광”이란 단어가 처음 영어로 나타나고 거의 두 세기가 지났지만 관광의 성격과 범위는 여전히 오해되고 있으며, 그 정의에 대한 합의점은 없어 보인다(Cooper 외, 1998). 개인, 기업, 조직, 정부 관광객, 정부 주최와 커뮤니티 주최의 다른 관점은 관광 연구를 매우 복합에게 만들었다(Hudman and Hawkins, 1989). Leiper (1995)는 "관광객"이란 단어의 세 가지 의미가 사용되는 세 가지 맥락을 확인하였다: "관광객의 인기 있는 개념", "기술적 정의" 그리고 "체험적 개념/정의". “의미의 각 집합들의 의미는 특정 목적을 제공하고, 특정한 상황에 알맞다”(Leiper, 1995)

* 본 논문의 목적은 UNWTO 정의가 도입되었다:
1. 방문자는 UNWTO 구조의 기초적인 단위이며, 12개월 미만의 자신의 일반적인 환경 외의 지역을 여행하는 사람으로 정의된다. 그리고 여행의 주된 목적은 방문한 목적지 내에서 돈을 지불한 활동의 경험이 아닌 것을 말한다.
2. 관광은 일년 연속의 레저, 비즈니스 및 다른 목적 이상의 평소 환경 이외의 장소에 머무는 사람들의 활동으로 구성됩니다.
3. 관광객들은 적어도 하룻밤을 방문한 장소에서 집단이나 개인으로 숙박하는 사람을 말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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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동규 "스포츠를 통한 외래관광객 유치 촉지방안에 관한 연구"
⋅명세진 “대학생들의 스포츠 관광에 대한 인식 및 선호유형에 관한 연구”
⋅김광호 “스포츠관광 활성화를 위한 관계마케팅 전략이 고객만족, 신뢰, 구전의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철우 “스포츠관광의 참가동기, 관광지 속성평가가 재참가 및 전환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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