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KTX의 사회적, 공학적, 경제적, 환경적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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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KTX의 사회적 측면

2. KTX의 공학적 측면

3. KTX의 경제적 측면

4. KTX의 환경적 측면


Ⅲ. 결 론


1. 사회적문제 해결방안

2. 공학적문제 해결방안

3. 경제적문제 해결방안

4. 환경적문제 해결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건국 이래 최대의 국책사업이라 불리는 고속철도 KTX가 개통된 지 이달로 만 7년이 됐다. 2004년 4월 1일 국내에 처음 도입되면서 프랑스 , 일본 ,독일, 스페인 등과 함께 시속 300km의 초고속철도 시대에 들어서게 됐다. 고속철도란 시대와 나라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 200km/h 이상고속으로 주행하는 철도를 일컫는다. 고속철도 개통과 함께 우리나라는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 시대로 접어들게 했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걸리는 시간은 불과 2시간18분. KTX 개통으로 적어도 국내에서 수도권과 지방간 거리상의 괴리감은 거의 사라졌다. 속도의 혁명이 가져온 결과다. 이와 함께 국민들의 생활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금부터 첨단기술의 집약체인 고속철도에 대해 알아보고 나아가 고속철도가 차세대를 대표할 만한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연구해 보도록 하자.


KTX를 이용하는 여행객 추이
1일 평균 수송량은 2004년 7만2000명에서 2011년 현재 13만5000명으로 7년 만에 2배 가까이 늘어났다. 연평균 이용객 수도 급증하고 있다. 2000년대 후반 3700만~3800만여명에 달하던 이용객 수는 지난해 4000만명을 훌쩍 넘겼다. 올해는 KTX 개통 후 처음으로 5000만명 돌파가 확실시되고 있다. KTX 총 이용객은 2억1,101만여명(누적 추정치)에 달하며, 이는 국민 한 사람이 평균 4.2회를 이용한 셈이다. 총 운행거리는 1억2,215만㎞(누적 추정치)이며, 지구둘레를 3,054바퀴를 돈 것과 맞먹는다. ‘소나무 이론’에 따르면, KTX는 지난 6년간 약 15억 그루의 소나무를 심는 효과로 CO2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데 기여했다. 저탄소 녹색 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KTX는 단순한 교통 수단 외에도 사회·경제적으로도 우리 생활의 지도를 바꿔놨다. 관광·레저 분야의 지역 접근성이 높아지고, 지역 균형 발전에도 상당한 효과가 예상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KTX가 이처럼 국내에 빠르게 정착될 수 있었던 핵심 요인중의 하나로 단순한 차량이 아닌 첨단 기술력의 집합체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참고문헌
KTX 한국고속철도 - http://ktx.korail.go.kr/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
http://www.ktx.or.kr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http://www.krri.re.kr
열차탈선 조사보고, 한국철도공사(수송안전실), 2011, 4.
취급부주의 사고 사례, 한국철도공사, 2011, 5.
여객교통사상사고 조사보고, 한국철도공사(안전실), 20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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