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대한통운 조직구조와 향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 선정 동기

Ⅱ. 기업 소개

1. 대한통운
2. 대한통운 연혁
3. 7대 실천 과제
4. 목표와 기본방향
5. 사업 분야

Ⅲ. 대한통운 환경・조직・문화

1. 대한통운 환경
2. 대한통운 조직구조
3. 대한통운 조직문화


Ⅳ. 향후 방향 및 결론

1. 대한통운의 향후 방향
2. 시사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 선정 동기

조직설계론 수업을 들으면서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익의 창출이지만 생산성을 좌우하는 것이 노동자의 동기부여를 시킬 조직문화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작업환경 속에서 융통성과 창의성이 나온다고 배웠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아름다운 기업문화, 노사문화, 고객만족도 1위라는 수많은 수상과 함께 성장하여 현재 대한민국 물류업계 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대한통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정보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소비자의 욕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유통 또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제품이라고 할지라도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배달되지 않는다면 고객은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합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의 발전으로 필수적인 요소가 택배, 배송서비스입니다.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대학생 신분인 우리들은 많은 택배 기업을 접하게 되는데 여러 기업들 중 편리성, 신속성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가장 뛰어난 기업으로 평가받는 기업이 바로 대한통운입니다.
2008년 이후 금호 아시아나 그룹에 편입되면서 더욱더 성장 추세이며 최근 CJ그룹으로의 편입으로 인한 조직문화의 변화와 조직구조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참고문헌

<신문기사>
http://www.seoul.co.kr/ 서울신문
http://ehub.segye.com/articles/view.html?aid=20081211000747&cid=7112010000000
http://photo.media.daum.net/economic/view.html?cateid=1006&newsid=20110628225014814
이코노미세계
http://er.asiae.co.kr/erview.htm?idxno=2011051320421494720
이코노믹리뷰
http://news.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95635
CNB뉴스
http://www.monthlymaritime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4797
해양한국
<블로그>
http://mobakorea.net/110118850615
<공공기관>
http://dart.fss.or.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www.koila.or.kr/ 한국통합물류협회
http://www.kostat.go.kr/ 통계청
<참고문헌>
대한통운 80년사
조직설계론 - 최만기, 김영복 저
조직설계론 - 임창희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론 What is KAL 대한항공 기업소개, 대한항공 조직구
  • 대한항공이 2001년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하였다는 것을 알았고 그에 따른 효과가 어떻게 현재에 이르게 되었는지 알고 싶었다. 10년의 시간이면 효과를 도출하기에 적합한 기간이라 판단하였고 대한항공을 분석해봄으로써 조직구조가 한 조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 수 있을 것 이라 생각하였다. 우리 조는 나아가 현재 대한항공이 갖고 있는 위협요소가 무엇인지 분석하여 향후 세계 1위 항공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공기업 민영화]공기업 민영화의 역사, 공기업 민영화의 의의, 공기업 민영화의 찬성론, 공기업 민영화의 추진내용, 공기업 민영화의 요인, 공기업 민영화의 목표와 제약요소, 공기업 민영화의 정책 과제 분석
  • 조직구조 때문이다4) 정부의 과잉규제 때문이다3. 재정적자의 감축 측면4. 노조의 영향력 측면5. 자본시장의 저변확대 측면6. 정치적 측면Ⅴ. 공기업 민영화의 추진내용1. 민영화의 추진 방향 및 전략2. 최근 민영화 사례1) 한국증권거래소2) 국민은행․중소기업은행3) 한국감정원․국정교과서․한국기술개발4) 한국전력공사5) 포항종합제철6) 한국종합화학주식회사7) 한국전기통신공사8) 한국담배인삼공사9) 한국가스공사10) 한국중공업주식

  • [유통관리] 3자물류산업의 특징과 발전 방향
  • 대한 만족을 극대화한다는 차원에서 물류업체간 제휴를 통한 물류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한편 물류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물류업체간 정보의 공유를 지원할 수 있는 정보기술업체와 효율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컨설팅업체의 참여가 필요하다. 특히 보관, 육상운송, 상하차, 정보시스템 분야는 하나의 서비스 패키지로서 제공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각 전문 물류업체들이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 [유통관리] 한진택배 사례 연구
  • 구조분석)7 p4. SWOT 분석 9 p5. FFM분석 (Five Forces Model)13 pⅢ. 전략 분석16 p1. 4P 전략16 p2. E-business21 pⅣ. 택배사업과 E-business통합의 성과26 p1. E-CS Center를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26 p2. 인터넷 택배예약의 대폭 증가26 p3. 개인 고객에 대한 성과26 p4. 기업고객에 대한 성과27 pⅤ. 제언 - 한진택배의 향후 발전방향27 p1. 진보된 택배시스템 27 p2. 유비쿼터스 택배시스템 구축28 p3. E-Logistics와 E-Hanjin의 구현30 pⅠ. 기업소개전자상거래 ․ 홈쇼핑의

  • 3대 택배회사의 경영과 마케팅 전략방안
  •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면서 전체 물류서비스제공 과정에서 어느 한 부분이라도 소홀 할 경우 기업 이미지에 막대한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향후 물류기업들의 자사 직원 챙기기는 더욱 다양한 보상제도가 전략적 차원에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그림 한진택배의 이달의 서비스맨 시상맺으며오늘날 다양한 유통망을 통한 상품 구입의 증대, 그리고 갈수록 증가하는 기업과 기업간의 대규모 물류 유통 등으로 택배회사의 필요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