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트윈슈머(TwinSumer) 심리적 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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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서론

주제선정 이유



02 본론

트윈슈머의 정의
트윈슈머의 배경
1. 전자 상거래 이용
2. 스마트 컨슈머 탄생
3. 한국인 소비자 – 라이프 스타일, 동조문화
4. 현상(블로거 상품평 – 후기, 지식 서비스)

심리학적 기제
1.구매인식 순서
2.동조
3.편승효과
4.사회학습
5.내집단/외집단

03 결론

결론
1.시사점(기업,소비자 측면)
2.현명한 트윈슈머 되기

출처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배경
소비자는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구매 결정에 따른 위험을 줄이기 위하여 정보 탐색 행위를 하게 된다. 기존의 오프라인에서 소비자가 구매 할 때에는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하여 같은 또래친구, 가족 등을 통해 정보를 얻곤 했었다. 하지만 최근 인터넷 쇼핑몰의 규모가 점차 커지면서, 소비자들은 오프라인과는 다른 채널을 통해 정보탐색을 하게 되었다. 온라인 채널 중 우리가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온라인상에서의 ‘사용 후기’이다.
온라인 상거래가 활성화 되면서 최근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소비자가 찾을 수 있는 정보는 많아졌으나, 그에 비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구매 결정에 따른 위험도는 더욱 커지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많은 정보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정보를 찾을 수 없어 힘들어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자신과 비슷한 소비자 집단이 써 놓은 ‘사용 후기’를 신뢰하게 되고 구매 결정을 하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파워블로거나 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기업에서가 아닌 비슷한 연령층의 사용자들에게서 얻는 ‘겟잇 뷰티’등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정보를 얻고, 판매자 보다 자신과 비슷한 집단이라고 여기는 출처를 통해 구매를 결정하는 소비자가 많아졌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집단을 ‘트윈슈머(TwinSumer)라는 용어로 설명 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문제 현상과 관련된 심리적 기제를 통하여 트윈슈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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