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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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1. 다문화와 다문화 가정, 그리고 청소년
(1) 문화와 다문화주의
(2) 다문화 가정의 등장과 증가 배경
(3) 다문화가족 청소년
(4) 다문화 가정의 특징
(5)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문제점

2.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교육 현황
(2) 다문화 교육의 문제
(3) 다문화 교육의 연구 동향


Ⅱ. 본론

3. 다문화 정책의 법적 근거

(1) 법적 논의의 필요성
(2) 다문화 정책의 법적 근거

4. 정책의 시행

(1) 각 분야별 시행 정책
(2) 지방자치에서 시행하는 정책

5. 다문화정책의 문제점

(1) 다문화교육정책의 문제점
(2) 법적(호적) 문제점
(3) 사회, 문화적 관계의 문제점
(4) 개인적 문제점

6. 외국사례

(1) 주요국의 다문화교육 현장 방문
(2) 세계 각국의 이민정책 유형과 이주자 문제
(3) 나라별 다문화교육 동향과 특징
(4) 외국의 다문화 부작용 사례


Ⅲ. 결론

7. 다문화 가정 및 청소년, 정책의 시사점 및 대안점

(1)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선진국의 이민정책과 다문화 교육정책에의 시사점
(2) 다문화 가정의 사회통합을 위한 대안
(3) 청소년지도사로서의 대안과 역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1. 다문화와 다문화가정, 그리고 청소년

(1) 문화와 다문화주의

가) 문화(culture)

문화란 사람들의 일상생활 조건에 의해 나타나는 주요 변환들에 대한 반응이라고 한다. 즉 자율적인 체계나 독자적인 영역을 갖고 있는 정치, 경제, 종교와는 달리 한 민족의 생활양식에 대한 총체적 표현으로서 공통된 생활양식으로 인해 다른 민족과는 구분되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각각의 문화공동체가 처한 환경이나 주위 변수로 인해 변화 발전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나)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


그림 문화도 샐러드 그릇처럼 저마다의 개성을 간직하며 조화로울 수는 없는 걸까?
자료 : k.daum.net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는 처음에 민주주의의 확산과 다양한 인종의 정체성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국가에서 국민통합을 위한 개념으로서 제시되었다. 버토벡(Steven Vertovec 1996)은 다문화주의가 몇 개의 인접한 소수집단의 단위문화가 주류 사회의 단위 문화를 배경으로 점점이 박혀있는 모자이크가 아니라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이 상호 공존하며 각각의 색깔과 향기를 간직한 조화로운 통합을 이루어내는 샐러드 그릇(Salad bowl)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저서

『검증, 미국사 500년의 이야기』, 서울:행담출판, 2004, 남혜림외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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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 숨쉬는 미국역사』, 서울:랜덤하우스 중앙, 2005, 박보균
『미국사 100장면』, 서울:가람기획, 1995, 유종선
『이야기 미국사』, 서울:청아출판사, 2006, 이구한
『미국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미국사』, 서울:책과함께, 2004, 이순호외 1명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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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문화 가정 아동의 차별 경험에 관한 연구, 정예리, 이숙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09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11, pp. 219~234(16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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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문화 가정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연구, 이석형
12) ‘다문화사회의 전개에 대한 한국사회의 수용현실과 교육적 함의’, 김이선(2008)
13) ‘상호문화교육의 일반교육학적 고찰’. 교육철학, 정영근(2006)
14)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서울: 한울아카데미, 오경석(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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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올바른 자녀교육과 진로지도, 권창홍(2008)
18) 다문화 이해 자료(2008), 경기도교육청(2008년-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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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문화이해자료 2008-54 (다문화 교육의 이해와 실제), 경기도교육청
21) 다문화가정운영계획_1
22)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실태조사_2006, 교육인적지원부
23) 시도교육청별다문화교육사업모니터링 및 성과분석_2009, 중앙다문화교육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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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올바른 자녀교육과 진로지도_2008, 권창홍
26)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국제결혼 가정자녀의 교육지원방안_2006, 김재우
27)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지원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_2007, 오은순
28)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서울: 한울아카데미_2007, 오경석
29) ‘상호문화교육의 일반교육학적 고찰’. 교육철학_2006, 정영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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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영국과 프랑스에서 정치와 종교”, 『국제정치논총』, 제(44)집 (4)호, 한국국제정치학회, (2004), 김남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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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럽 연합과 유럽의 무슬림 - 독일,영국,프랑스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2006), 김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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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2005년 프랑스 소요 사태와 무슬림 이민자 통합문제”, 한성대학교, (2005), 박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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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서유럽 : 영국 런던 테러의 원인분석”, 『국제지역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 연 구센터, (2005), 이상우
40) “호주 다문화주의 정책과 법”, 외국법제연구., 정상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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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호주 다문화주의의 역진”, 『민족연구』 통권 (30)호, 한국민족연구원, (2007), 한승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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