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니 신드롬의 사회적 파급효과와 원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주제 선정의 동기
1.2. 연구내용 및 방향

2. 도가니 신드롬의 파급효과
2.1. 도가니 신드롬이란?
2.2. 도가니 신드롬으로 인해 발생한 파급효과

3. 도가니 신드롬으로 발생한 파급효과의 원인분석
3.1. 영화 <도가니>가 가지는 특징적 측면
3.1.1. 소설『도가니』와의 비교를 통한 영화 <도가니>의 장르적인 특징
3.1.2. 영화 <도가니>에 사용된 소재적인 특징
3.1.3. 영화 <도가니> 사용된 연출적인 특징

3.2. 영화 <도가니>를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의 측면
3.2.1. 성폭력 문제를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의 변화
3.2.2. 공직사회(행정 공직사회와 법조계)를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 선정의 동기

영화 <도가니>의 개봉으로 국민들은 분노의 도가니에 빠졌다. 극장에서도, 서점에서도, 뉴스에서도 도가니 열풍이다.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영화 <도가니>는 두 달 동안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지키며 사백만 이상 관객을 돌파하였다. 영화 <도가니>의 흥행은 전국적인 ‘도가니 신드롬’으로 확산되었다. 그 결과 영화 속 소재가 된 광주인화학교의 청각장애아를 대상으로 한 성폭력 사건과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여러 사회적 문제에 대한 여론이 확대되었다.
<도가니>라는 영화가 사회에 미친 파급력은 상당히 컸다. ‘도가니 신드롬’이 생기기 이전까지 광주인화학교 사건은 언론 매체를 통해 여러 번 언급되었었다. 이 사건은 2005년 MBC 시사프로그램 ‘PD 수첩’을 통해 세상에 처음 알려졌고 사건과 관련된 몇 건의 신문기사도 발행되었었다. 하지만 당시 여론은 재판에 영향을 줄 만큼의 관심을 보여주지 않았다. 2009년 소설 『도가니』가 출간되었을 때 역시 2005년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도가니>는 영화화되기 전에도 베스트셀러의 자리에 있었지만 지금처럼 국민적인 이슈가 되지는 않았다. 반면, 2011년 영화 <도가니>의 개봉되고 광주인화학교 사건은 단숨에 가장 큰 이슈로 떠올랐다. 경찰과 검찰은 인화학교 사건에 대해 전면 재수사에 들어갔고, 모든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진상조사를 시작했다. 또한 장애인 여성과 아동에게 성폭행을 한 피의자의 처벌을 강화한 ‘도가니 법’이 발의되었다. 과연 영화 <도가니>가 어떤 힘을 가지고 있기에 범국민적인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었는지 궁금하였고, 그 원인을 영화가 가지는 특징적 측면과 영화를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의 측면의 2가지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단행본>
공지영, 『도가니』, 창비, 2009.
김중철, 『소설과 영화 - 서사성과 대중성에 대하여』, 푸른사상, 2000, pp.96-103.
김태현, 『21세기에 만나는 여성의 삶』, 성신여자대학교출판부, 2002, p.199.
나병철, 『영화와 소설의 시점과 이미지』, 소명출판, 2009, p. 338.
최성수, 『영화 속 장애인 이야기』, 이화, 2006, p.26.
학술단체협의회, 『6월 민주항쟁과 한국사회 10년 Ⅱ』, 당대, 1997, p.245.

<논문>
유경수, 「부정적인 현실에 대항하는 사회적 소통의 관계망 -공지영의 『도가니』를 중심 으로」, 현대문학이론연구, Vol.45, 2011, pp.255-277.
한인영 외, 「성폭력에 대한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 국 사회복지학회, 2007, p.537.

<신문기사>
「고대 성추행 의대생 3인 ‘출교’ 원해요 1인 시위 이어져」,2011.6.9, 한겨레 신문, 2011.11.30.
「대한민국에 불어 닥친 도가니 열풍」, 2011.10.24, 법률 저널, 2011.11.29.
「‘도가니’ 영화·서점가 2주째 석권」, 2011.10.4., 서울 신문 23면, 2011.11.15.
「진실의 카메라, 묵직한 울림 ‘도가니’ 황동혁 감독 인터뷰」, 2011.09.23., 네이버영화 인터뷰 NO.1088, 2011.11.28.

<통계자료>
여성가족부, 「2010년 전국 성폭력 실태조사」.
영화진흥위원회 자료, 「영화관 입장권 통합전산망」 (집계기간 - 2011년 11월 25~27일)
한국행정연구원,「한국 공공부문의 부패실태 추이분석」,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스타마케팅- 보아사례
  • 분석을 통한 적절한 진출시기의 결정 그리고 음반사, 매니지먼트사, 음악출판사의 적극적인 마케팅지원이 지금의 boa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러한 boa의 성공은 외화획득을 넘어서 한일간의 수십 년간의 외교 노력보다도 더욱 효과적인 양국 관계의 가교 역할을 하였다. 또한 일본의 젊은이들에게 한국이라는 나라의 존재와 파워를 알리고 한국의 대중문화에 친근감을 부여한 것과 함께 우리 음악도 이제는 외국에서 통할 수 있다는 자

  • 그람시의 헤게모니와 문화분석
  • 분석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유럽처럼 시민혁명 등을 통해 자의에 의해 단계별로 도입된 것이 아니고, 다른 나라에 의해 급속도로 받아들여졌다. 이런 이유에서인지, 민주주의의 정신이나 이념이 국민들에게 전파된 것이 아니라, 과거 왕이 통치하던 시대의 귀족적인 정치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서구의 민주주의 제도만을 본 딴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한민국 내에서의 정치는 특정 계급만이 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강하고, 정치에 대해 일반 국

  • [성심리학] 오스카 와일드와 동성애
  • 원인이 100% 유전인자에 달려있는 문제다’라는 학설이 세상을 지배하게 된다고 하자. 그때 동성애자가 아닌 사람들은 ‘아, 그럼 사랑의 성향은 태어날 때부터 결정되는 것이구나. 나와 다른 뿌리를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니 가까이 하지 말아야지.’ 가 아닌 ‘나는 혀말기가 되는데 저 사람은 혀말기가 안되는구나.’ 처럼 인식을 달리 하는 것은 학설이 아닌 이해에 달린 문제이다. 아무쪼록 현재의 날카로운 시선들이 조금은 누그러져 그들을 이해하

  • [성의 역사] 오스카 와일드와 동성애
  • 원인이 100% 유전인자에 달려있는 문제다’라는 학설이 세상을 지배하게 된다고 하자. 그때 동성애자가 아닌 사람들은 ‘아, 그럼 사랑의 성향은 태어날 때부터 결정되는 것이구나. 나와 다른 뿌리를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니 가까이 하지 말아야지.’ 가 아닌 ‘나는 혀말기가 되는데 저 사람은 혀말기가 안되는구나.’ 처럼 인식을 달리 하는 것은 학설이 아닌 이해에 달린 문제이다. 아무쪼록 현재의 날카로운 시선들이 조금은 누그러져 그들을 이해하

  • [매스컴] 아시아 영상 예술의 흐름 -한류
  • 파급효과는 실로 엄청날 것이다. 왜냐하면 콘텐츠는 직접적인 수익창출이라는 경제적 효과 외에도 국가 이미지 제고, 일반상품의 수출 활성화, 외국 관광객 유입 등 간접적인 효과도 그에 못지않기 때문이다.이른바 ‘문화전쟁’하고 있다는 현대사회에서 우리나라의 드라마와 영화가 큰 역할을 하고 있는데 우리의 영상 콘텐츠를 세계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국제 경쟁력 제고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첫 번째로, 그야말로 별처럼 빛나는 스타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