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복지] 교육재활의 사례조사 및 문제점과 개선방향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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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교육재활의 개념
1. 장애인 재활의 개념
2. 교육재활의 개념
3. 교육재활의 목표
4. 교육재활의 필요성
Ⅲ. 교육재활의 대상 및 내용
1. 교육재활의 대상
2. 교육재활 내용
1) 시각장애교육
2) 청각⦁언어장애교육
3) 지체장애교육
4) 지적장애교육
5) 정서장애교육
6) 학습장애교육
7) 중복장애교육
Ⅳ. 특수교육과 특수교육기관
1. 특수교육의 개념
1) 특수교육의 개념
2) 특수교육의 목적
3) 특수교육의 대상
2. 특수교육기관
1) 특수교육의 환경
(1) 교사
Ⅴ. 교육재활의 현황
1. 특수교육의 현황
2. 특수학교의 현황
Ⅵ. 통합교육과 순회교육
1.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등장배경 및 정의
2. 순회교육
1) 순회교육의 등장배경 및 정의
2) 순회교사
(1) 순회교사의 역할


Ⅶ. 교육재활의 국내사례 및 외국사례
1. 국내의 교육재활 프로그램
1) 애덕의 집
2) 영암군
3) 한국농수산대학
4) 홀트학교
5) 국립재활원
2. 세계 여러 나라의 특수교육 동향
1) 특수교육대상자 및 무상⦁의무교육의 확대
(1) 스웨덴
(2) 미국
(3) 영국
2) 특수교육기관 및 관련서비스의 제공
(1) 독일
(2) 호주
(3) 미국
(4) 이탈리아
3) 통합교육의 확대
(1) 스웨덴
(2) 호주
4) 평생교육의 강화
(1) 스웨덴
(2) 호주
Ⅷ. 교육재활의 문제점과 방향
1. 교육재활의 문제점
1) 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지원 부족
2) 교원의 특수교육 대상학생에 대한 책무성 및 전문성 부족
3) 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
2.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3. 교육재활의 방향
1) 평생교육 시스템의 강구
2) 지원을 통한 통합교육의 정착
3) School to Work의 전환교육 및 전환고용 시스템 구축

Ⅸ.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배우는 존재이다. 배움 즉, 교육을 통해 인간들은 자유와 평등과 같은 기본권을 보호하고 서로 공생하며, 함께 더 잘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이러한 면에서 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균등하게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민주국가의 기본명제이기도 하다.
교육에서 평등한 대우가 각별히 요구되는 대상은 바로 장애인들이다. 우리나라 헌법 제31조 1항에서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평등하게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고 명시되어있는 것으로 보아 그들에게도 평등한 대우가 꼭 필요하다. 때문에 지금부터 우리는 교육재활, 특수교육, 통합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재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교육재활의 개념

1. 장애인 재활의 개념

장애인의 재활은 장애인의 잔존하는 기능과 능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교육과 훈련, 치료를 통해 가능한 조기에 회복 또는 진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그 과정은 전인재활(total rehabilitation)로 접근되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재활의 분야는 의료재활, 교육재활, 사회재활, 직업재활, 심리재활로 분류되지만 최근에는 재활공학도 중요한 분야로 다루어진다. 여러 가지 재활의 분야 중에서 교육재활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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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집(2010). 통합교육형 순회교육 운영 현황과 순회교사의 인식. 서울: 한국통합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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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fnnews.com/view?ra=Sent0901m_View&corp=fnnews&arcid=0922444642&cDateYear=2011&cDateMonth=10&cDateDay=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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